52. 포장의 표준화로 상품의 외형을 통일
포장도 물류의 중요한 기능이다. 포장에 의한 수송, 보관 하역 등을 할 때의 충격을 막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포장은 상업 포장에 의한 개별포장(소비자 포장), 공업포장에 의한 내장, 외장으로 나뉜다. 물품의 수송 보관 등을 할 때, 가치나 상태를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재료나 용기를 취하는 기술이나 그 상태의 것을 가리킨다. 또한 공업포장은 수송 포장이라고도 불리는 경우도 있다.
외장은 포장 화물의 외부에 하는 포장이다. 상자나 포대 등에 넣어 기호, 하인(荷印) 등을 넣는다. 내장은 포장 화물의 내부에 하는 포장이다. 상자 안의 상품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내부로부터 보호하는 패키지 등이다. 개별 포장이란 상품의 이미지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행해진다. 개개의 상품을 보호한다고 하는 목적도 있다.
물류에 있어서 포장은 표준화 하는 것으로 하역작업, 하역기기 등의 표준화를 원활하게 하는 길이 마련되게 된다. 포장의 표준화는 포장의 치수, 강도, 재료, 기법 등을 대상으로 하여 행해진다. 포장을 표준화 하는 것에 의해 보관 효율이나 수송 효율의 향상을 실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container, pallet, 골판지 상자 등을 표준화 하는 것으로 작업 방법의 표준화, 단순화도 실현 가능하다.
또한 포장을 친환경적으로 행할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포장용기 리사이클법의 성립으로 그 흐름은 가속화 하고 있다. 가정, 사무실 등으로부터 나오는 일반 폐기물에 사용되는 다양한 용기, 포장재에 재상품화의 의무를 다하는 법률이다.
Steel can, 유리 용기, 음료용 등의 PET bottle, 우유팩 등의 음료용 종이팩, 음용 이외의 종이 용기 포장, 플라스틱 용기 포장도 대상이다. 사업자의 비용 부담 등에 의한 재상품화도 규정되어 있다. 용기 포장의 분별 수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원재료의 식별 마크 표시도 의무로 되어 있다.
요점 BOX 상업 포장과 공업 포장의 식별을 이해 환경을 배려한 포장의 실현 상품 이미지의 향상에 공헌 |
<포장의 종류>
<전략성을 높인 포장의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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