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니 (Noni)
1. 생물학적 고찰
학 명 : Morinda citrifolia
異 名 : (하와이) 노니 (인도) 인도뽕나무, (중국) 바지티안, (카리브 해안 지방) 진통제나무, (호주) 치즈 과일, (타이티) 노노, , (한국[동의보감]) 해파극(海巴戟) 또는 파극천(巴戟天) (말레이시아) 멩쿠두, (사모아) 노누
형 태 : 노니는 80여 종의 식물과 함께 꼭두서니科(Rubiaceae)에 속한다. 현재까지는 이들 식물 중 이십 종에 대해서만이 경제학적인 가치라든가 다른 용도로서의 가치가 확인되었을 뿐이다. 사실, 꼭두서니科에서도 Morinda속이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이 속의 식물들이 특징적인 형태와 다양한 쓰임새, 뛰어난 자생력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이천년 동안 남태평양군도를 포함한 여러 문화권에서 작은 덤불이거나 나무인 노니를 사용해 왔다. 노니는 상록잎을 가지고 있으며 키가 6m까지 자라고 조그맣고 하얀 꽃을 일년 동안에 여러 번 피운다. 꽃은 아름답고 향기로운 냄새를 풍긴다. 그리고 10cm 정도의 울퉁불퉁하고 패인자국이 있는 열매를 맺는다. 열매가 익으면 황백색의 껍질이 얇아져 투명할 정도로 된다. 이 시기가 되면 무미하던 열매살이 불쾌한 맛을 내게 되고 썩은 치즈와 같은 고약한 냄새가 풍겨온다. 거의 일년 내내 열매를 맺는데 열매에는 갈색의 씨가 많이 들어 있으며 이들 씨에는 공기 낭이 있어 물에 뜰 수 있다. 이러한 성질이 있기에 이 식물이 광범위한 지역에 분포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옛날부터 바위가 많거나 비옥하거나 모래가 많거나에 상관없이 다양한 지역에서 노니가 자생해 왔다. 노니의 서식지를 살펴보면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남태평양군도(타히티와 하와이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대만, 필리핀, 베트남, 인도, 아프리카, 괌, 서인도제도(Puerto Rico Virgin islands를 포함하는)의 대부분의 해안지대에서 노니가 자라고 있다는 점이다
설 명 : 노니는 2000년 동안 화산성 토질의 폴리네시아, 남태평양 군도, 타이티(Tahiti), 하와이, 말레이시아, 중국 등지에서 알로베라, 켈프, 파파야 파크노제놀과 함게 민간요법의 전통 약제로널리 사용되어 왔다. 역사적으로 미국이나 기타 국가에서 모린다 시트리폴리아는 호흡기관, 소화기관, 신경계통 그리고 면역계통의 증상들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다. 또한 관절, 피부, 뼈를 치료 하는데도 사용되었다. 전통적인 치료제로서 노니는 모든 부분 즉 잎사귀, 뿌리, 줄기, 씨, 꽃, 그리고 열매 등 모든 부분이 약품으로 사용 되어 왔다. 잎사귀는 피부의 염증에 소염제로서 뿐 아니라 상처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사용되고, 뿌리에서 추출한 즙은 혈압을 낮추는데 사용되었으며, 줄기는 강력한 지혈제로 사용되고 말라리아를 치료하는데 쓰이며, 씨는 변이 잘 통 하게 하는데 사용되며, 꽃 추출물은 눈의 염증을 치료하는데 쓰이고, 열매는 가장 탁월한 부분으로서 언급한 모든 증상들을 포함한 수 많은 용도에 사용된다. 노니는 또한 영양이 풍부하다. 고대 문헌을 살펴보면, 노니는 아주 중요한 식품이었으며 어떤 문화권에서는 기근이 들 때에 영양 보충의 원천으로도 사용되었다. 노니에 관한 아주 오래된 기록은 수 천년 전 산스크리트어로 기록된 내용으로, 이 식물이 약품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분 포 : 공해없는 화산의 토질의 프렌치 폴리네시아, 남태평양 군도, 타히티, 하와이, 말레이시아, 중국 등 열대지방에서 자생한다. 가장 품질이 좋은 열매는 토질이 우수하고 강수량이 많은 하와이와 타히티섬에서 생산되는 열매라고 한다.
비 고 : 열매가 익어갈 무렵의 지독한 냄새 때문에 원주민들은 죽을 병이 아니면 노니의 사용을 꺼려 왔다고 한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서 제로닌을 연구하던 랄프하이니케(Ralhphinike, 식품과학자)박사에 의해 세상에 알려져 빛을 보게된 열매이다. 제로닌이라는 인체에 필수적인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노니는 인류의 질병에 대한 광범위한 치료효과 성분을 가진 열매이다. 그것은 이 속(屬)의 식물들이 특징적인 형태와 다양한 쓰임새, 뛰어난 자생력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래 미국에서는 대체의학의 한 방편으로 노니를 이용한 여러가지 임상결과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특히 노니 열매를 이용하여 101가지 질병에 평균 80%정도의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나 의사들을 놀라게 했다.
2. 기능성
에너지원 : 노니는 에너지의 원천이다. 수세기 동안 주요 작물로 이용되던 노니는 최근엔 만성피로나 무기력증 등에 대부분 사람들에게 활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력 증강 및 조절 : 이 작용이 노니의 여러 가지 작용 중 가장 흥미로운 작용이다. 노니는 여러 섬 문화권에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쓰여 왔다. 현대의학의 조사결과 노니는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 하와이 대학의 연구원에 의하면 노니가 암세포를 찾아서 없애 주는 생체내 물질인 산화질소(NO)와 사이토카인(cytokine)과 같은 물질들의 생산을 촉진시켜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고 한다. 다른 연구에서는 노니가 내성이 있는 대장균과 같은 미생물에 대해 강한 항생작용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 다른 연구결과에서는 노니가 정상적인 면역기관을 소유한 사람들을 천연살생세포(Killer cell)의 활동을 극적으로 증가시킨다. 특히,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 AIDS바이러스)나 에이즈(AIDS),그리고 만성피로 증후군으로 괴로움을 겪는, 손상된 면역기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노니에 대해 훨씬 커다란 반응을 나타냈다.
고혈압 예방 및 치료 : 1992년에 저명한 식물학자인 이사벨 아보트(Isabelle Abobott) 박사는 노니는 고혈압을 조절해 주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노니의 구성성분 중의 하나인 스코폴레틴(scopoletin)은 수축된 혈관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다. 혈관이 수축되고 더 좁아지게 되면 그만큼 심장의 부담이 커진다. 그러나 노니는 혈관을 이완시켜 주어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하게 해주므로 심장의 부담도 줄어들게 된다. 더 흥미로운 사실은 노니가 최근에 혈관벽을 확장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물질인 산화질소(NO)를 생산하는 세포를 자극한다는 점이다. 이 물질의 혈관확장제로서의 연구결과를 인정하여 산화질소를 연구하던 과학자들이 1998년에 노벨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다시 말하지만 고혈압의 원인을 아직 모르기에 노니가 어떻게 혈압을 낮춰 주는지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탠포드 대학과 UCLA, 하와이 대학, 런던의 유니온 대학, 프랑스의 메츠 대학 등이 최근에 행한 연구결과는 노니가 고혈압을 정상화시킴으로써 인체에 유익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노니는 심장과 혈관계에 관련된 다른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번의 조사에서 뇌졸중에 노니를 복용한 983명의 환자들중 55% 이상이 효과를 보았다고 하였다. 또한 심장질환자의 80% 정도가 효과를 보았다고 하였다. 그리고 뇌에 많은 피가 모여 발생한다고 알려진 예민한 정신상태에도 75%에 가까운 사람들이 노니의 혜택을 보았다고 하였다.
항암 효과 : 암을 예방하여 주고 암세포의 번식을 차단하여 효력을 극대화시켜 준다. 다른 질병보다 암과 관련한 노니의 연구가 더 많이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1997년에 출판된 한 연구는 암과 맞서 싸우는 것처럼 보이는 노니의 작용기전에 관한 것이었다. 하와이 대학의 연구원들이 노니를 투여한 마우스의 면역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을 관찰하였던 것이다. 이들의 말을 빌면 이런 방어세포들이 활성화되면 암세포들은 죽게 되고 따라서 종양도 위축된다. 이러한 사실로 노니가 독성물질로 작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것이 아니라, 면역계를 활성화시켜 암세포에 대항하는 힘을 키워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노니를 투여한 마우스가 폐암으로부터 생존한 비율이 더 높았으며 이것은 노니가 면역계에 작용한다는 이론을 뒷받침 해준다고 하였다.
항염증 : 염증을 가라앉혀 주고 항 히스트로민제로서의 역활을 한다. 노니에는 염증을 치료하는 향균치료물질, 항생물질, 항바이러스, 종양억제, 항히스타민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열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우리의 몸에서 산화방지제 기능을 하며 몸을 보호하는 필수 영양소인 세레니움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항종양 : 노니는 종양의 성장을 억제한다. 연구팀은 세균분해 바이러스나 림프를 세포 같은 항체를 생산함으로써 전염이나 이 물질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것들을 포함하는 주 면역체계가 향상되도록 노니 속의 화학물질이 간접적인 역할을 한다고 결론지었다. 이 연구와 관련된 또 다른 연구팀은 노니추출물이 T-세포(T-림프톨 세포)의 활동을 증진시킨다고 결론을 내렸다. T-세포는 항원을 직접 공격하여 죽이는 세포면역과 관련이 있다. T-세포는 또한 직접 진압을 하든가 면역 체계의 다른 성분들을 조절하여 전반적인 면역반응을 증폭시킨다. T-세포는 70%에 달하는 모든 림프톨 세포를 망라한다. 수많은 질병들이 T-세포 활동의 감소와 관련이 있는데 T-세포 활동 감소와 관련 있는 질병들로는 암, 류마티스성 관절염, 그리고 모든 만성적인 바이러스성 전염병들인 에이즈(AIDS), 남창, 만성피로증후군 등이 있다.
통증 완화 : 만성적인 요통에서 오는 통증이건 관절염에서 오는 통증이건 간에 통증을 완화시킨다는 사실이 인정되고 있다. 노니의 학명인 Morinda citrifolia는 여러 문화권에서 ‘진통제’를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노니 액기스를 복용한 사례들 중에 통증이 해소되었다는 사례가 가장 많다. 이는 제로닌이 뇌세포에서 활발하게 엔돌핀을 받아들일수 있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항균성 : 항세균 성분을 가지고 있으므로 위장과 간을 세균의 감염에서 보호해 준다. 노니에서 발견되는 알카로이드와 다른 화학 물질들은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을 비롯, 7가지 이상의 전염성 박테리아를 죽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정서안정 : 멜라토닌(Melatonin) 및 세라토닌(Seratonin)과 함께 불면증, 체온조절 및 정서안정을 가져다 준다.
당뇨병 예방 : 성인에게 발병하는 당뇨는 주로 세포가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에너지 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노니는 제로닌이라는 필수 알칼로이드를 공급하여, 효과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지 못하는 세포들을 도와 준다. 아마도 제로닌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세포들을 원활한 기능을 수행하는 세포로 바꾸어 주기 때문에 우리 몸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따라서 당뇨도 좋아지는 것 같다. 조사결과도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해 준다. 즉, 인슐린 의존성 당뇨이든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이든지 간에 2,500명이 넘는 당뇨환자의 80%가 노니 주스를 다른 치료제와 같이 복용한 후에 눈에 띄는 효과를 보았다고 했다.
아미노산 흡수 촉진 : 노니는 아미노산 흡수를 돕는다. 노니는 우리 몸 속에 세포들이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같은 영양소들을 흡수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활성화시킨다. 제로닌이 왕성하게 활동함으로써 소화된 영양분의 큰 분자들이 세포막을 통과할 수 있게 하여 소화능력과 흡수력을 좋게 해준다.
피부 노화 방지 : 노니가 피부를 젊게 한다. 노니로 만든 고약이나 반죽 같은 것이 고대로부터 화상이나 찰과상, 삔 데, 그리고 타박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노니는 화상이나 상처에 좋은 효과를 낸다. 제로닌을 상처 부위에 바르면 제로닌 합성을 촉진시키고 치료효과를 향상 시켜 죽은 세포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제거하기 때문이다. 국부에 바를 때 매우 심각한 화상이 예외적으로 빠른 회복을 하고 조직 재생이 된다는 수많은 보고가 접수되었다. 노니의 열매와 씨는 피부에 탁월한 효과를 내는 아주 중요한 기름을 함유하고 있다. 노니에 관한 가장 오래된 문헌에 따르면 노니가 태양빛에 갈라지고 메말라 버리는 피부를 보호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신체활동 강화 : 노니는 우리의 활력을 높여주어 밖으로 나가서 무언가를 하고자 하는 충동을 일으키게 한다. 또한 신체활동을 제약하는 관절염, 섬유근육통, 자가면역증, 만성피로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사람이 축 쳐지는 현상을 막아준다. 따라서 노니는 이들로 하여금 활력있는 생활로 다시 돌아가게 해주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특히 알레르기성 안질환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해독 작용 : 전통적인 요법을 사용하던 치료사들은 몸에서 독을 빼는 정화제나 찜질약으로 노니를 사용했다. 하이니케 박사가 실시한 임상 실험 결과, 퍼터피쉬에서 추출한 데트로도토신 독을 10마리의 쥐에 주사하자 정말 모든 쥐가 삽시간에 죽었다. 그러나 이번엔 제로닌과 테트로도토신을 섞은 것을 쥐들에게 주사하자 쥐들은 치명적인 독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았을 뿐만 아니라 아주 잘 자랐다는 것이다. 인간의 몸은 호흡하는 공기, 마시는 물, 먹는 음식, 그리고 각종 생활용품과 세제 등에 들어있는 독성이 있는 화학물질의 공격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게다가 바이러스, 박테리아, 균 등은 점점 독성이 더해 가므로 인간은 갈수록 이같은 위험에 노출되어 조로(早老)현상이 생기고 병들어 죽게 된다. 이렇듯 건강이 위협받는 위험한 시대에 노니는 불청객들로부터 우리 건강을 보호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물질로서 등장한 것이다.
3. 구성 성분
담나칸탈(Damnacanthal) :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정상적으로 건강한 기능을 가진 세포로 회복시켜 준다.
프로제로닌(ProXeronine) : 프로제로닌은 제로닌의 전구물질로서 인체 내 대장에서 프로제로나제 (ProXeronase)라는 효소와 결합하여 제로닌(Xeronine)을 형성한다. 노니의 주 효과는 제로닌에서 기인한다.
노니에 함유된 성분들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Xeronine (제로닌), Proxeronine (프로제로닌), Proxeronase (프로제로나제), Serotonin (세로토닌), Scopoletin (스코포레틴), Morindadiol (모린다디올), Rubiandin (루비아딘), Magnesium (마그네슘), Carbonate (탄산염), Protein (단백질), Sodium (나트륨), Bioflavonoids (바이오플라보노이드), Morindone (모린돈), Soranjidiol (소란지돌), Iron (철분), Phospate (인), Rubiadin MME (루바아딘 MME) Damnacanthal (남나칸탈), Nordamnacanthal (노르답나칸탈), Anthraquinones (안트로비노즈), Caratenoidas (카라테노이드), Morindine (모르딘), Terpense (테르펜), Plant Sterols (식물성 스테롤), Sitosterol (시토르테롤), Glycosides (글리코사이드), Alizarin (알자린), Ursolic acid (어솔릭 산), Caproic acid (카프로 산), Acetin GlucoP (아세틴 글루콥), MM-MA-R GlucoP (엠엠-엠에이-알 글루콥), Caprylic acid (카프릴산), Asperuloside (아스페루로시드), Vitamins (비타민류), Alkaloids (알카로이드), Cofactors (카팍토), Chlororubin (키로루빈), Glucopyranose PA (글루코피라노즈 피에이), Serotonin precursors (세로토닌 선구), Trace elements (미량원소), Enzymes (효소), Multi-receptor activators (다량수용활성제), 아미노산류(Methionine, Isoleucine, Leucine, Lysine, Phenlyalanine, Threonine, Tryptophane, Valine, Histadine, Alanine, Arginine, Aspartate, Cysteine, Cystine, Glycine, Glutamate, Tyrosine, Proiline, Serine).
※ 노니와 제로닌
제로닌(Xeronine)의 정의 : 랄프 하이닉케 박사는 1957년에 식물성 화학 성분인 활성 알카로이드를 발견하였는데 이 물질은 인체, 식물, 동물 및 미생물 등의 건강한 세포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는 이 새로운 알카로이드를 “제로닌”이라고 명명하였다. 하이닉케 박사는 제로닌이 생성되는 전구체(제로닌이 되기전 단계의 물질)를 발견하였다. 여러 해가 지나서야 그는 자신이 발견한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알카로이드”란 유기물로 된 질소를 함유하고 있는 합성물로, 극 소량일지라도 우리 몸에 강력한 생리적 영향을 미치는 물질이다. 제로닌 알카로이드가 이전에 발견되지 못한 이유는, 우리 몸은 이 물질이 생성되기만 하면 즉시 사용해 버리기 때문에 혈액 속에 남은 제로닌의 양은 아주 극소량이이며, 이는 정상적인 화학분석 기법으로는 도저히 알아낼 수 없을 정도의 극소량이었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이다.
제로닌의 발견 : 미국의 도울(Dole)파인애플 회사는 파인애플 줄기에서 생성하는 “브로멜라인”이라는 신제품을 생산하여 시장에 내놓을 목적으로 1950년경에 랄프 하이닉케 박사를 고용하였다. 하이닉케 박사는 브로멜라인 혼합물이 과거에 알려진 모든 효소 제품들과는 판이하게 다른 이상하고 독특한, 그러면서도 매우 귀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1970년 초에 정말 끈질긴 연구 끝에 하이닉케 박사는 브로멜라인의 활성성분이 바로 그가 1957년에 발견한 알카로이드인 제로닌이라는 것을 발견했으며, 그 물질의 전구체를 프로제로닌이라고 명명하였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이 매우 중요한 식물에서 추출한 물질을 무시해 버렸는데 그 이유는 프로제로닌에는 당분이나 아미노산 혹은 핵산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이었다. 그가 아직 도울사에 근무하고 있는 동안 하이닉케 박사가 알게 된 내용은 20년이라는 기간을 통해서 상업용 브로멜라인 제품내의 단백질효소인 프로테아제의 양은 변함이 없이 동일한 양이 유지 되었지만, 생리학적 활동은 극적으로 감소된다는 것이었다. 그는 이러한 변화가 파인애플이 자라는 토양 속의 어떤 중요한 미생물이 감소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믿었다. 이런 생리학적 활동의 감소 때문에 그는 그 중요한 성분이 포함된 다른 원료를 연구하게 되었다.
제로닌의 생성 과정 : 제로닌은 각 사람들에 대해 세포조직이 가지고 있는 제로닌의 적정 수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그러므로 제로닌은 알려진 거의 모든 병의 어떤 증상들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이니케박사는 제로닌이란 성분이 우리들의 대장에서 만들어지고 “키 빌딩 블럭(key building blocks)”이라는 것이 적당량 존재 할때만 만들어 진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키빌딩블럭이란 프로제로닌이라 불리는 제로닌이 만들어지기 전단계의 물질과 화학 반응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프로제로나제라는 효소를 말한다. 즉, “키빌딩블럭 = 프로제로닌+프로제로나제”가 함께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제로닌의 중요성에 대해 확신을 가진 하이니케 박사는 키빌딩블럭을 많이 함유한 신뢰할 만한 공급처를 찾아내는 일을 시작하였다. 그러던 중 노니를 만나게 되었고, 노니열매가 프로제로닌과 프로제로나제를 가장 많이 함유한 신뢰할 만한 공급처라는 것을 알았다.
프로제로닌의 분리 : 하이닉케 박사는 브로멜라인의 효험에 대한 임상학적 주장과 노니에 대한 주장이 거의 일치한다는 것에 착안하여 파인애플에서 제로닌을 추출하던 동일한 기법을 노니에도 적용하였다. 그 결과 노니로부터 프로제로닌을 분리할 수 있었는데 프로제로닌이 노니속에 상당량 포함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성분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몸에는 제로닌을 생화학적으로 합성하는데 필요한 다른 모든 요소들은 풍부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이닉케 박사는 언급하기를 “제로닌은 단백질의 활동에 있어서 너무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물질이라서 이것이 없으면 우리는 죽게 된다. 또한 이것이 결핍되면 여러 가지 종류의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라고 말한다.
제로닌의 역할 : 제로닌은 우리몸의 소장에서 발견되는 휴면 상태의 효소들을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기능은 매우 중요하며, 우리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은 경우 효소 부족 현상을 일으키게 되고 이것을 소화해 내려면 특수한 효소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 효소는 우리들의 신경을 안정시키고 물리적, 정서적 에너지를 증가시키는데도 필요하다. 제로닌은 단백질 분자가 모양을 유지하고 유연성을 가지도록 하여 세포의 벽을 통과하도록 하고 건강한 조직을 만들도록 도와 준다. 단백질 영양성분이 세포에 공급되지 못하면 세포는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다시 말해 제로닌을 만드는 프로제로닌이 없으면 우리의 몸과 세포가 고통을 받게 된다. 노니나무에서 발견된 프로제로닌에 의해 우리 몸 안에서 만들어지는 제로닌 효소는 또한 세포의 엷은 막으로 된 입구를 크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세포 입구를 넓혀주게 되면 이와 같이 아미노산이나 단백질등 커다란 연결고리를 갖는 펩티드들이 세포내로 들어오게 되고 우리몸 안에 영양이 잘 공급되게 된다. 연결고리가 큰 이러한 펩티드들이 사용되지 못하고 낭비되게 되면 중요한 에너지 원을 잃게 되고 비만이 되거나 영양 결핍이 되거나 한다. 우리 몸안의 모든 세포에는 집에서 문과 창문이 있는 것과 같이 세포내를 다른 물질이 드나드는 문이 있다. 당신이 자동차를 차고 안에 넣으려면 차가 들어갈 수 있도록 차고의 문을 활짝 열어야 되는 것처럼, 세포 안으로 영양분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단백질 분자를 받아들이기에 충분한 크기의 세포문이 필요하게 된다. 프로제로닌으로부터 몸 안에서 만들어지는 제로닌은 세포의 입구를 넓혀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받아드리는 세포의 문을 크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노니를 사용한 후 보고된 유익한 효과 중 또 다른 한가지는 노니를 먹으면 허기진 것을 덜 느낀다는 점이다. 즉, 노니를 먹게되면 많이 먹어서 비만해 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또한 영양공급이 잘되도록 해주기 때문에 활력을 증가시켜 준다. 이러한 활력과 행복감, 흥분, 즐거움,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도와주어 인생이 달라지게 만든다. 하이니케박사는 오늘날 제로닌을 시험하는 유일한 방법을 찾아내었다. 타히티안 노니쥬스의 모린다회사는 하이니케박사가 발명한 방법을 이용하여 제로닌의 함량이 항상 일정하게 함유되어 있도록 관리하면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회사이다.
제로닌의 효능 : 단백질은 세포활동에 필수적인 촉매 작용을 한다. 단백질은 우리 신체내의 수 만가지 세포활동에 필수적인 촉매작용을 한다. 이 작용때문에 노니가 인체 내에서 그토록 많은 질병들을 낫게 하는 것이다. 노니가 제로닌을 증가시킴으로써 단백질 대사를 정상화시키고, 그에 따라 광범위한 생리학적 반응을 일으켜서 질병을 치료하게 되는 것이다. 미국 영양의학계의 권위자인 솔로몬 박사의 연구논문에 실린 타히티안 노니를 복용한 환자의 치료효과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병명별 환자수 및 효과[%]). 심장병(2372, 67), 고혈압(938, 85), 중풍(1019, 57), 암(889, 65), 당뇨병(2773, 84), 골다공증(294, 78), 우울증(807, 77), 소화기장애(1593, 89), 원기부족(8327, 92), 신장병(2372, 67), 비만증(2841, 75), 두통등통증(4231, 88), 성기능장애(1608, 87), 불면증(1231, 73), 호흡기장애(2854, 77), 흡연(452, 58), 알러지(948, 84), 노화방지(148, 78), 관절염(719, 81).
※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신경 전도체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 세로토닌은 우리 몸에서 생산되며 뇌 속의 감각기관이나, 혈액의 혈소판이나 소화관의 내벽에 존재한다. 이것은 또한 우리의 생체리듬을 조절하며, 몸 속에서 복합적으로 생명을 주는 역할을 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전구체이기도 하다. 신경전도체는 한 개의 신경세포에서 다른 세포로 메시지(전기자극)를 보낸다. 세로토닌은 단순한 메신저 역할 이상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호르몬이 몸 속에서 광범위한 정신적, 육체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체온조절, 공복감, 성적행동 및 수면 등과 같은 활동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세로토닌이 결핍되면 뇌의 어느 부분이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서 광범위한 종류의 질병에 걸릴 수 있다.
세로토닌은 뇌 속의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조절한다 : 세로토닌은 가공되지 않은 정보를 조절하고 그 정보의 감정적인 색조를 가미함으로써 기분을 결정하는 분자로 알려져 있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정신과 의사인 ‘제임스 스토캐어’는 말하기를 "사람의 기분은 교향악단과 같고, 세로토닌은 지휘자의 지휘봉과 같다"라고 하였다. 예를 들면 뇌 속에 있는 세로토닌 수치에 의하여 동일한 물 컵을 보더라도 ‘반이 비었다’ 혹은 ‘반이나 차 있다’라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신경 전도체가 배가 부르다는 메시지 등 신체적인 상황을 전달하는 데 비해 세라토닌의 수치는 우리가 만족감 등 어떻게 느끼는지를 좌우한다. 사람의 기분을 좌우하는 잣대가 된다는 것이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 뇌 속의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으면 실질적으로 우울증에 걸리고, 자살을 하려는 경향이 생기며, 근심 걱정으로 인한 심신의 부조화, 강박관념으로 의한 무리한 충동적 행동, 병적인 걸식증, 정신 분열증, 수면과 관련된 문제, 편두통, 자폐성 질환, 약물이나 알코올중독, 치매증상, 난폭한 행동을 하는 경향과 연관이 있다. 여기서 이런 증상들은 세로토닌 수치가 올라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말끔히 증상이 사라지거나, 아주 좋아진다.
노니는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 실험실에서의 결과는 노니가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아주 뛰어난 효능이 있음을 보여 준다. 예를 하나 들어보면, 프로잭(prozac)이란 약은 우울증 치료와 관련된 약이고 서모트립탄(Sumotriptan)은 편두통을 치료하는 세로토닌과 관련된 약이다. 문제는 두 가지 약이 수백 가지가 넘는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점이다. 체중감소약인 리덕스(Redux)는 세라토닌수치를 상승시키는 약인데 부작용 때문에 미국시장에서 수거해야 했다. 그러나, 노니는 안전한 천연식품으로 이러한 부작용이 없다. 자연은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다른 식물의 화학물질을 정확한 비율과 상화간에 관련을 갖도록 구성하면서 우리에게 식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각자의 요소들이 주는 유익을 향상시키는 약할을 한다. 스히소 창조주의 지혜로 인해 우리의 몸은 영양소 가운데 필요한 것을 결정하고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조정기능을 너끈히 해낸다
4. 독성 및 부작용
알려진 독성은 없으나 노니를 복용시 다음과 같은 명현반응(Cleansing Reactions)이 발생할 수 있다. 노니 과즙의 사용에 의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들은 다음과 같다.
1. 일반적인 현상 : 불쾌한 입 냄새, 혹은 체취, 부스럼과 여드름, 기침, 설사나 묽은 변, 감정 표출, 악취나는 소변, 두통, 생리시 과다 출혈, 장내 가스 혹은 부글거림, 통풍에 의한 관절통, 체액 분비, 피부 발진, 침샘 비대, 비정상적인 피로감 등으로 증상별로 보면 아래와 같다.
산성체질 : 졸리움(낮), 목과 혀의 건조, 소변, 방귀의 증가
고혈압 : 머리가 무거운 느낌, 머리가 어지러운 현상은 1-2주 지속
빈혈 : 비록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경미한 코피가 나올 수 있다(여자에 많음)
위궤양 : 궤양의 부위가 아프거나 또는 답답한 감각이 있을 수 있음
장, 위의 불량 : 병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설과, 구토
간 불량 : 구토 어지럼, 피부가 가렵거나 발진 현상, 갈증, 졸리움, 황달
간경화 : 대변시 혈사(血絲)나 혈괴(血塊)
당뇨병 : 일시적으로 당분배출의 증가, 손발에 물집현상
여드름 : 초기에는 조금 증가하나 곧바로 없어짐
치질 : 대변시 일시적으로 출혈이나 혈사
만성기관지 : 건조, 구토, 어지럼, 출담(出痰)의 어려움
폐 불량 : 해수(咳嗽)시 담의 증가 및 유황(乳黃)색
축농증 : 코의 배출이 증가하며 짙은 색깔을 띰
피부과민 : 초기에는 가려움이 증가하나 며칠 후 경감
풍습통 : 환부의 경미한 산통(酸痛)이 있을 수 있으나 며칠 후 소멸
통풍, 月內風 : 전신의 무력감이나 산통이 잇을 수 있지만 며칠 후 소멸
심장병 : 호흡이 짧고 불순, 정서불안
신장기능 불량 : 신장부위의 통증, 소변량 증가, 오줌과 안색의 변화
기혈의 막힘 : 옛상처 재발, 산소결핍의 체질은 가운데 가슴의 답답함이 증가
뇌신경쇠약 : 며칠밤 계속적인 불면
頭風 : 수일동안의 두통
부녀병 : 밑이 가렵고, 분비물의 증가 또는 혈괴, 이것은 汚濁물질의 배설현상, 월경주기의 조정 중 일부는 대량의 출혈, 일시적 월경불순의 가능
2. 긍정적인 해독 작용 : 명현 반응은 대개 불쾌한 증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다. 불행히도 긍정적인 반응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삶 그대로, 또는 우리가 처해 있는 다양한 상황에 따라 관망하는 심오한 능력을 준다.
창조성과 새로운 생각의 급상승
편안하다는 특별한 감각
사람의 삶의 의미에 대한 명확성과 통찰력 향상
평소보다 눈에 띄게 많은 활력
기억력의 향상, 더 심오하고, 더 의미있는 희망을 가짐
현저하게 더 명확해진 사고력
다른 사람의 사고, 요구 사항, 감정에 대해 민감할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것에도 아주 민감해 진다.
5. 고전문헌
1. 파극천(巴戟天) – 동의 보감
기 원 : 초과(草果, 꼭두서니科 : Rubiaceae)식물인 파극천(巴戟天, Morinda offcinalis &How)의 뿌리
형 태 : 초질(草質)의 덩굴성 식물이다. 뿌리는 肉質인데 불규칙하게 단속적으로 팽대(膨大)해 있으며, 어린 줄기는 털로 덮여 있다. 잎은 장원형(長圓形)이며, 어릴 때에는 털로 덮여 있다가 나중에는 털이 없어진다. 솔형화서(率形花序)방식의 두상화서(頭狀花序) 정생(頂生)하며, 꽃은 백색이고 꽃잎은 4장이다. 열매는 핵과(核果)로 구형(球形)이다.
분 포 : 산골짜기나 산비탈의 성긴 숲에서 자라거나 재배한다. 중국 복건(福建), 광동(廣東), 광서(廣西)에 분포한다.
채취(採取) 및 제법(製法) : 가을과 겨울에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약간 찐 다음 햇볕에 60%∼70% 말린다. 그 다음에 가볍게 두드려 납작하게 만들어 햇볕에 말린다.
성분(成分) : monotropein, rubiadin, 베타-sitosterol
효능(效能) : 성질은 약간 따뜻하며(微溫), 맛이 맵고(辛), 달며(甘), 독이 없다. 몽설이 있는데 쓰다. 또한 음위증을 치료하고 정(精)을 돕기 때문에 남자에게 좋다. 장양보현(壯陽補賢), 강근골(强筋骨), 거풍습(祛風濕)의 효능이 있다.
2. 해파극(海巴戟)
기원(起源) : 초과(草果, 꼭두서니科 : Rubiaceae) 식물인 교엽파극(橋葉巴戟, Morinda citrifolia L.)의 뿌리.
형태(形態) : 직립(直立)하는 관목(灌木)이다. 전주(全株)에 털이 없고 소지(小枝)는 굵고 튼튼하며 건조시 갈황색(褐黃色)이 되고 사직주형(四稷柱形)이다. 잎은 마주나고 막질(膜質)이며 장원상(長圓狀) 원형(圓形) 또는 황원형(黃圓形)이고 잎끝은 급하게 뾰족해지며 엽저는 넓은 계형이고 잎을 건조하면 흑갈색(黑褐色)이 나며 광택이 있고 잎맥 안에는 항상 짧은 유모(柔毛)가 있고 탁엽(托葉)은 크고 막질(膜質)이다.
분포(分布) : 해안가에서 자란다. 중국의 대만(臺灣), 광동(廣東)의 서쪽 모래섬들, 해남(海南)에 분포한다.
채취(採取) 및 제법(製法) : 가을에 뿌리를 파서 햇볕에 말린다.
성분(成分) : 근피(根皮)-morindin, morindon, alizarin-d-methylether, soranjidiol.
효능(效能) : 제습상골(除濕狀骨)
6. 노니 이야기
1. 노니의 용도
노니는 적어도 1,500년 전에 인도와 그 주변지역으로부터 동쪽으로 전파되어 타히티와 하와이, 기타 태평양군도에 자생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누가 이 식물을 이 지역으로 가져왔을까?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지만 마르케사스(Marquesas) 섬으로부터 이민을 온 사람들이 노니를 가져왔고, 고대 폴리네시아 사람들은 물론 그들의 자손들도 노니를 식용으로, 옷감의 염료로, 더 중요한 점은 의료용으로 사용해 왔다고 하는 충분한 근거가 있다.
그리고 노니가 세계 각지에 분포되어 있는 열대 문화권에서는 아주 일반적인 식물이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연구자료들이 많이 있다. 즉 인도에서는 노니의 열매를 의학적인 용도 이외에도 사용했다.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인도사람들은 녹색의 열매를 카레에 넣어서 먹었다고 한다. 실제로 인도에서는 노니가 대중화되어 나중에는 농작물로까지 경작되었고 이 식물의 모든 부위를 사용했다고 한다.
물론, 인도사람들은 노니의 탁월한 치료효과를 알고 있었으므로 노니를 전통 약제로도 사용했다. 즉, “이 식물의 뿌리는 완화제와 해열제로 쓸 수 있고, 외용으로 하면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잎은 강장제, 해열제뿐만 아니라 상처와 궤양부위에 사용할 수도 있다. 통증에는 잎으로 만든 즙을 바른다. 열매는 치은염, 인후통, 이질, 백대하(자궁출혈), 패혈증에 쓴다”라고 기록되어 있는 문헌이 있다.
노니가 전통적으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아주 자세하게 말해주는 자료들이 많이 있다. ‘피지에서는 노니의 열매를 날것으로 또는 요리를 하여 먹는다’ 라든지, ‘뉴기니 섬사람들은 노니을 일상적으로 먹었고, 필리핀 사람들은 노니를 잼으로 만들어서 먹었는데 발효된 맛을 더 좋아했다’는 자료가 있다. 그밖에 오스트리아 원주민들은 노니 열매를 아주 좋아했다고 하고 버어마에서는 덜 익은 열매를 카레에 넣어서 먹었고 익은 과일은 소금에 찍어서 그냥 먹었으며 씨는 구워 먹었다고 한다. 나이지리아에서는 ‘노니 열매를 발열, 말라리아, 황열병, 황달, 이질에 사용한다’는 자료도 있고 ‘잘 익은 열매는 진통제로 쓰며 배뇨통에도 쓸 수 있고 열매를 당뇨에도 쓴다. 때로는 내용으로 하여 비장의 질환이나 간질환, 각기, 출혈, 감기에 사용되며 약한 완화제로도 쓴다’는 자료도 있다.
2. 하이닉-솔로몬 이론
초기의 파인애플과 브로멜린에 관한 연구에서부터 제로닌 시스템과 노니의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하기까지 하이닉 박사는 노니 연구의 선구자로 우뚝 서게 되었다. 물론, 하이닉 박사와 다른 연구자들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가 노니에 대해, 노니의 작용기전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이 있지만 하이닉 박사와 저자는 노니의 작용기전에 대한 한 가지 이론을 “하이닉-솔로몬 이론”이라고 부르기로 하였다.
그렇다면 이 이론의 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이 이론은 골지체(Golgi apparatus, GA)라고 부르는 세포내 소기관과 연관이 있다. 골지체는 1880년대 후반에 그 존재가 알려진 후로 사람의 거의 모든 세포내에 골지체가 있으며, 각각의 세포 안에 있는 핵 근처에 자리잡고 있고 불규칙하게 층층이 쌓여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골지체에 대해서 아직 모르는 부분도 많지만 골지체의 정확한 기능이 보다 잘 알려지고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골지체의 주기능은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세포내 물질들을 포장하여 이들 물질을 필요로 하는 다른 세포에게 보내는 또는 세포내의 다른 장소로 보내는 것이다. 마치 우체국과도 같아서 각각의 물질에 꼬리표를 붙이고 지정되어 있는 주소로 배달해 준다. 배달된 물질은 세포의 필요에 따라 쓰이게 된다.
이 시점에서 노니를 끌어들여 보자. 노니를 먹게 되면 노니 안에 들어 있는 다양한 물질들이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프로제로닌은 특정 세포내로 들어가서 그 속에 있는 골지체 안에서 세포기능과 유지에 필요한 다른 생화학적인 물질과 결합하게 된다. 프로제로닌과 결합하는 생화학적 물질에는 호르몬, 단백질, 세로토닌,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등이 있다. 이러한 프로제로닌과 이들 물질과의 결합은 이들 결합물질을 필요로 하는 다른 세포의 필요도에 따라 달라진다. 다음에, 골지체에서 이들 결합물질이 포장되고 자신의 세포나 다른 세포에게 보내기 위한 주소가 매겨진 뒤에 피를 따라 병든 세포에게 전달된다. 배달된 장소에서 포장이 풀어지면 프로제로닌이 나와 프로제로나제라는 효소에 의해 제로닌으로 바뀐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로닌은 세포기능의 복구에 사용되는 다른 생화학물질과 함께 손상된 세포의 복구를 수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세포는 항상성을 유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공급이 딸리는 물질이 프로제로닌으로, 이는 적당한 양의 노니로 보충해 줄 수 있다. 병든 정도가 심한 세포는 더 많은 노니를 필요로 할 것이다. 복구하는데 필요한 요구도가 다를 것이다.
앞에서 프로제로닌이 단백질과 필수 영양소들과 결합한 채로 병든 세포에 배달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즉, 프로제로닌이 결합된 영양소의 덩어리가 골지체에서 포장되고 거기에서 주소가 매겨진 다음에 특정단백질과 함께 자신의 세포이거나 아니면 혈관을 따라 병든 세포의 회복과정에 사용된다. 1990년도의 노벨의학상이 록펠러 대학의 생물학교수인 겐터 블로벨(Guenther Blobel)박사에게 돌아갔다. 브로벨 박사는 우리가 가정한 것과 비슷한 시스템인 “포스탈 시스템(postal system)”을 발견하였는데 이 시스템에서는 우편 번호와 같은 세포내 인식물질을 사용하여 단백질을 다른 세포들에게 보낸다고 한다.
노니가 만성 통증에서부터 고혈압에 이르기까지 여러 질병에 의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약리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라는 이야기를 앞에서도 여러 번했다. 그리고, 지각이 있는 이들에게 한 가지 식물, 아니 한 가지 열매가 어떻게 그 많은 질병에, 그 많은 사람들에게 들을 수 있느냐하는 질문에 대한 확실한 답을 하기가 어렵다는 말도 했다. 그렇지만 골지체를 경유하는 작용기전을 이해하면 노니의 다양한 효과가 가능하다는 것과 그 효과가 상당하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