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는 거의 대부분 교회음악사와 겹칩니다.
그 만큼 서양음악은 교회음악의 영역에서 성장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저자들에 의해 서양음악사가 다루어진 것은 신나는 일입니다.
이 책은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실제 들을 수 있도록 CD 12장이 별도로 나와 있습니다.
중세음악
제 1 장 그레고리오성가
고대음악: 로마와 그리스도의 전통
중세의 문화적 배경
중세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교회음악
그레고리오 성가의 변천: 트로푸스와 부속가
제 2 장 다성음악의 발달
초기 다성음악
파리양식의 다성음악
모테트
제 3 장 중세의 세속음악
단성노래
중세의 기악음악과 악기
제 4 장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14세기 음악
아르스노바
기욜 드 마쇼
14세기말의 프랑스 세속음악
이탈리아 트레첸토 음악
제 5 장 르네쌍스를 향하여(1400-1450)
영국음악
부르고뉴으 작곡가
르네쌍스음악
제 6 장 르네쌍스 음악 : 네델란드의 작곡가들
르네쌍스 시대
르네쌍스 음악의 일반적 특징
네델란드 작곡가들
오케겜
오브레흐트
죠스껭 데 프레
죠스껭과 동시대인들
죠스껭 이후의 네델란드 작곡가들
제 7 장 민족 양식의 등장
이탈리아
마드리갈
초기 마드리갈
중기 마드리갈
후기 마드리갈
프랑스
독일
영국
스페인
제 8 장 16세기 종교음악
신교음악
독일
그밖의 나라들
구교음악
팔레스트리나
팔레스트리나의 동시대인들
제 9 장 기악음악
르네쌍스 시대의 악기들
기악음악의 종류
성악음악에서 유래된 곡들
춤곡
즉흥곡
변주곡
베네치아 악파
바로크 음악
제10장 바로크 시대의 음악양식
바로크 음악양식의 특징들
제11장 바로크 시대의 성악음악
오페라
몬테베르디
프랑스 오페라
영국 오페라
독일 오페라
칸타타와 오라토리오
이탈리아 가톨릭 음악
오라토리오
독일 루터교회의 음악
제12장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
기악음악의 대두
소나타
푸가
서곡
모음곡
코랄을 사용한 곡들
협주곡
토카타
제13장 18세기 전반의 대가들
안토니오 비발디
쟝 필립 라모
요한 세바스챤 바하
바하의 성악 작품들
죠지 프리데렉 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