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11.05)는 2차 황토미장을 완료하였습니다.
어제 1차 미장을 하고 하룻만에 사람이 다녀도 될 정도로 황토가 거의 다 말랐습니다.
2차 몰탈전에 매쉬를 깔고 황토미장을 매끄럽게 붓으로 물을 조금씩 뿌려가며 깔끔하게 처리하였습니다.
완전히 마르려면 약 4일 정도 소요됩니다.
1,2차 약 20mm(10mm씩) 몰탈처리하였고, 마지막 황토한지(6mm, 3mm씩 2번)로 마감처리 예정입니다.
그러면 약 25-6mm 정도로 방문 여닫을 때 충분히 공간확보가 될 것 같습니다(황토벽돌,몰탈 약 150만원, 황토한지 약 250만원 소요)
오늘은 시흥에 살고 있는 막내처제 가족, 장모님이 오셔서 외암마을 -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예비등재되어 1년이 되는 내년 정식 등재여부 결정 - 앞에 있는 솔뫼장터에서 잔치국수랑 김치전에 막걸리 한잔을 하였습니다. 여사장님이 수수부꾸미를 서비스로 주는 바람에 맛있는 잔치국수를 그만 남기고 말았습니다~
오전에는 비가 왔으나, 오후에는 다행이 비가 그쳐 집주변 등 외부 정리와 내부 타일 걸레질을 하였습니다.
다음주 부터는
- 벽지 시공(코튼월로 약 2-3일간 저와 집사람이 직접 시공예정으로 주로 집사람이 할것 같고(?), 코튼월 본사에서 오셔서 시공 시범을 보여준다고 했습니다)
- 벤치플륨관 교체(날개형 플륨관 및 스틸그레이팅 뚜껑 덮개) 및 집주변 평탄작업
- 외부 도장(사이딩은 아이보리 미색, 스기목은 나무색)
- 도기, 수전 달기와 태동건축 및 시청 연락하여 정화조 적정 설치여부 확인
- 조명을 달고 내외부전기 마무리
- 가스통 설치, 시운전 및 필증 발급
- 11.15일 경 준공검사(약 1주일 소요)
- 준공검사후 걸레받이 몰딩, 계단작업 및 내부 도장처리 & 보일러실 창고설치 등입니다.
** 입주는 11월 말 예정으로 이사업체 선정해야 하는데 어디 존데 웁나유?

2차 몰탈전 매쉬를 깔고 있습니다.



2차 미장중

1차는 거칠게 미장했으나 2차때는 붓으로 조금씩 물을 뿌려가며 흙칼로 매끄럽게 미장합니다.

안방 미장완료

작은방 미장완료

미장완료후 약 1시간 뒤 모습

거실 미장중


거실에서 안방, 작은방을 바라보며 한컷!!




거실도 미장완료

거실 황토미장 완료모습을 클로즈업해서 찍어보았습니다. 천연 섬유질을 포함한 생황토로 거의 크랙이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르고 있는 모습


집 앞의 나무들이 마지막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흡사 꽃핀 것처럼... 아마 다음주면 나뭇잎들을 떨굴것 같군요.

데크 의자에 앉아 모처럼의 망중한을 즐기고 있습니다.

싱크대가 거의 완성돼가고 있네요.. 싱크대 서랍이 밋밋하다 하여 초롱꽃 모양을 냈네요.

상판 투명 오일스테인 처리

이 탁자는 집사람이 다니는 천안 가린나무공방 사장님 작품입니다.
첫댓글 황토바닥 시공시 매쉬를 까는데 이유가 있나요?
매쉬는 균열(크랙)방지용입니다. 인장응력 발생을 위함이지요. 라스를 깔기도 한다더군요..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2층(?)의 테라스는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였고 ...
너무 부럽습니다
현장방문 할수 있나요? 저두 바닥을 황토미장할려구 하는데 정보가 없어서요~~~주소또는연락처 쪽지부탁드릴게요
오 씽크대 멋집니다.
모두 좋아보입니다~~
그런데 솔뫼장터여주인...
나는 그렇게 많이 다녀욌어도 서비스한번 없더니
잘 보이셨나봐요 ㅎㅎㅎ
현장방문을 하고싶습니다 저도 남우님과 같은생각이라서요
송악 현장에는 한번 다녀왔는데
송악 현장과는 가깝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자세한 공정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상당히 조예가 깊으시네요 시간되면 함 들려도 되겠습니까 꼬한번 보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