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계산상 2 X 4 스터드벽체에 문제가 없으나, 보온증강을 위해 외벽은 2 X 6로 하고, 내벽은 2 X 4 로 하기로 했습니다.
구조단면

8" X 16" X 8" 블록 6단 채움기초 ( 1/2"철근 세로 32"간격, 가로 16"간격, 앵커볼트 모서리 끝단 8"띄우고 중간32"간격 )로서,
거실 아래쪽은 출입구와 3' X 2'크기의 환기용 미닫이창을 아궁이 옆쪽으로 두고,
각 모서리 36"이내에 8 X 12" 크로스 벤트를 설치합니다.
크롤스페이스 크리플 월 구조는 2 X 6 방부목 깔도리, 2 X 6스터드 합판 시팅, 환기를 위한 통로확보.
1층 바닥장선 2 X 10 / 안방바닥 - 온돌 / 아궁이2 ( 크롤스페이스 1 - Heat Box/ 난방, 환기에서 설명, 외부 1 - 가마솥 ),
16"간격으로하고, 주도로및 입구와 평행으로 맞춥니다( 코드에 명시하지 않으나 유지 보수 및 관리를 위한 불문률 ).
리턴에어 박스용공간 2곳을 부엌양쪽에 확보합니다.
서브 플로어 18.3mm OSB ( T & G )를 엇갈려 시공하고, 네일링은 벽체 시팅과 같이 합니다.
1층외벽 2 X 6 Wall, 1/2" OSB Sheating
외벽합판은 국내에서 4'X 9', 4 X10' 규격의 수급에 문제가 있으므로, 4' X 8'규격을 사용하고,
중간 연결부위에 못박이 블로킹을 시공하여 구조요건을 맞추게합니다.
1단 합판을 가로로 아래깔도리아래 1/2인치에 맞추어 부착하고, 블로킹을 대고,
위쪽 합판을 세로로 탑플레이트위 천정장선까지 일체로 부착합니다.
아래 깔도리, 1층장선 중간, 1층 아래 깔도리, 블로킹, 1층 위깔도리, 천정장선 위 아래선을 횡으로 6"간격으로
고정하여 구조요건을 충족 시킵니다.
블로킹 시공시 부엌쪽의 외벽 2개 공간과, 거실에 면한 옷장벽에 리턴에어와 공급통로를 확보하고,
네일링은 내부12", 외측6"를 적용합니다.
못박기

내벽은 2 X 4를 사용하고, 내력벽은 2/1" 합판을 시공합니다.
스터드는 8'길이 그대로 사용하여 층고를 약간 더 확보하고, 컷팅시간을 블로킹 시공쪽으로 대체합니다.
헤더는 빌드업 헤더 기준에 맞추어 2 X 4, 2 X 6, 2 X 8 으로현장에서 제작합니다.
다락 장선은 30파운드기준으로 하여 2 X 8으로하고, 18.3mm T&G를 시공합니다.
리지 빔은 2 X 10 또는 2 X 8 에 양측 2 X 4를대어 래프터를 받쳐줍니다.
래프터는 2 X 6 로하고, 100mm두께의 폼으로 보온을 하여 상부에 벤트 공간을 확보합니다.
칼라타이를 시공하여 상부의 벤트 공간을 확보하고, 다락 외측하단부의 벤트공간과 소통하게 합니다.
박공벽 상부( 칼라타이로 생긴 공간 )에 벽체벤트를 시공하고, 하부 좌우측에 하부벤트를 설치 합니다.
이 하부공간은 다락에서 부엌으로가는 리턴에어닥트 통로로도 사용됩니다.
내부에 2 X 4로 하부 래프터를 시공하여 2중지붕을 시공하고 2차로 R - 30인슈레이션 보온을 합니다. ( 벤트 / 인슈레이션에서 다시 설명 )
지붕합판은 1.2"로하고, 못박기는 벽체합판과 같이합니다. 래프터사이 블로킹에 6"간격으로못박기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페시아는 1 X 8으로 합니다.플레싱과 거터를 시공하고, 방습지를 부착한후,
외벽내측으로 36"까지 아이스댐을 시공합니다.
슁글은 스타터롤이 공급이 안되어 아이스댐을 보완한후, 1차 2겹시공하고, 나머지를 시공 합니다.
부엌과 화장실의 에어벤트를 부엌쪽 지붕위로 돌출시킵니다.
굴뚝을 지붕위로 3미터이내에 장애물이 없도록 시공하고, 철망을 씌워 불꽃이 날리는것에 대비합니다.
다음은 인슈레이션, 난방 , 벤트와 환기시스템 입니다.
첫댓글 richard님도 받아보세요... 모든 자격증에 대한 자료를 무료로 받을수 있네요..
60가지가 넘는 자격증 무료자료받기
제 아이디를 클릭하시어 제 블로그로 들어오세요
Richard님 글 잘보고있습니다. 평창 프로젝트는잘 진행되고 있는지요? 크롤스페이스에 대해문의드립니다. 크롤스페이스 위 1층 바닥을 목재장선이아닌 콘크리트 슬라브로 할 경우 단열이나 수분관리 측면에서 장단점은 어떻게 될까요? 평소에 많이 궁금했던 점입니다.
이제야 인터넷이 연결되었네요.
평창은 지난주 7월25일 시작되어 현재 Footing콘크리트 양생중입니다.
돌아오는 수요일부터 기초작업들어갑니다.
궁금하신 크롤스페이스의 1층바닥은 건축주의 사용목적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기본적으로 환기문제의 해결입니다. 단열이나 수분관리 문제는 크롤스페이스의 환기와 함께 단열에 따른 결로의 문제가 제일 크다고 봅니다.
1층화장실이나 다용도실의 방수는 필수겠지요.
답변 감사드닙니다. 집짓기 시작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와~~ 신기하네요~ 교수님께서 이야기하시는 내용들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ㅎ 넘 잼있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은 릿지 빔 좌우에 2x4 를 대서 레프터를 받쳐주셨는데,
제가 아직 초보라 의미는 알겠는데, 궁금해서...^^
1. 릿지 빔 좌우에 2x4를 붙였을때, 붙이지 않은 경우보다 얼마는 큰 이점이 있는지? 또는 특별한 경우(태풍? 등등)에 더 강하다거나 하는 기준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 이 방법에 어떤 특별한 이름이 존재하는지와 꼭 사용해야하는 경우 같은 것이 존재하는지 궁급합니다~^^
Hurricane Tie - 문자그대로 태풍이나 강풍 또는 지진대비 보강입니다. www.strong.com에 가시면
LSSU 또는 LSU의 모델이 있지요. 기준은 그지역의 강도에따라 필요한 구조계산에 따릅니다.
구조 계산이 먼저 이루어 져야 겠지요.
현장에서 목재로 보강할경우 래프터(석가래)상부의 따내기부분은 버드마우스이고, 얹혀지는 2 X 4부분은
슬립퍼(Sleeper, 또는 Seat)라고 표현합니다.
래프터의 아래쪽 탑플레이트에 얹히는 부분도 마찬가지로 버드마우스, 늘리퍼또는 시-트라고 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