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팝나무진딧물 (영문명 : Spirea aphid)]
"진딧물"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진딧물의 한 종류라고 할수 있습니다.
외형상 특징으로는 사진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몸통 부분이 밝은 녹색(또는 연노랑색)을 띄며, 진딧물의 특성상 기주식물의 엽면 뒷부분에 무리를 지어 가해하므로
- 피해 발생시 엽면 뒷부분에 붙어있는 진딧물들의 색상으로 쉽게 종류를 판별 하실수 있습니다.
정원수를 기준으로 대표적인 주요 기주식물로는...
- 감나무 / 감귤나무류 / 대추나무 / 모과나무 / 배나무 / 복숭아나무 / 사과나무 /
포도나무 / 꽃사과나무
- 국화 / 목화 / 백합 / 해바라기 / 장미 / 매화
- 단풍나무 / 조팝나무류 / 사철나무 / 산사나무 / 참나무류 / 치자나무 등이 있습니다.
기주식물의 범위로 보았을 때 대부분의 아파트 단지나 공공 시설물에 식재된 조경수가 진딧물의 피해를 입을 수 있는 환경에 있으며(대다수 아파트 단지에서는 화단에 상기 기재한 조경수들을 주로 식재합니다.), 진딧물 피해로 추정되는 현장에 진단을 나가서 살펴보면 - 주로 화단에 식재된 단풍나무, 꽃사과나무, 모과나무 등에서 많이 관찰되는 유해충 입니다.
■병징 및 피해상태
동절기(월동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기에 발생하여 피해를 입힙니다. 진딧물류의 연간 발생 횟수와 발생 시기는 당해년도 기후와 기주식물의 식재 환경에 따라 어느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만, 통상적으로 기온이 상승하는 5월~7월경(초봄부터 한여름까지) 진딧물 개체수의 급작스럽게 증가와 이로 인한 조경수의 피해 및 진단 요청이 많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진딧물 성충과 약충이 - 주로 기주식물의 새로 올라오는 줄기와 새잎, 또는 꽃봉오리에 잔뜩 무리지어 뒷면에서 흡즙하여 가해합니다.
피해를 입은 잎은 뒷면으로 말려 들어가며 수세가 약해져 조기에 낙엽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진딧물 피해를 입은 꽃사과나무 신초(좌) / 흡즙피해 말기의 기주식물 잎(우)]
덧붙여 진딧물의 배설물과 감로로 인한 2차 피해로, 그을음병 및 각종 병원균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그을음병은 깍지벌레 및 진딧물의 피해를 입은 대다수의 조경수에서 거의 필연적으로 발생합니다.)
초봄에 시작된 피해는 적절한 방제를 해주지 않을 경우 기온이 떨어지는 당해 가을까지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방제요령
[1] 식재된 조경수에서 진딧물의 피해로 보이는 현상(잎이 말려들어가는 등...)이 발견될 시 잎 뒷면을 확인하여 진딧물 개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진딧물이 발견되었다면 빠른 시일내에 전문 방제약품을 살포 하도록 합니다.
자연적인 방제방법으로는 기생봉과 무당벌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공공시설물이나 아파트 단지에서 시행하기에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방제 시기는 약충이 발생하는 초기(4월경~5월경)부터 진딧물 전문 방제약품을 살포하여 진행 합니다. 통상적인 방제 횟수는 전문 약제의 종류 및 희석비에 맞추어, 조경수의 피해 상태와 진딧물의 개체수에 따라서 1회~2회 정도 방제를 진행합니다.
(이후 추가적인 피해 발생시에는 약제 설명서를 참고하여 추가로 방제)
[2] 시중에서 구할수 있는 방제 약제로는 이미다클로프리드 수화제 (상표명 : 래피드킬 / 코니도)가 가장 대중적이며, 설폭사플로르 액상수화제 (상표명 : 트랜스폼), 피리플루퀴나존 액상수화제 (상표명 : 팡파레) 등이 있습니다.
각종 진딧물 종류에 대한 제품들은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 구매시 적용 조경수와 증상에 대해 구매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약제를 구비하시길 권장합니다.
[래피드킬 수화제 소개] - https://blog.naver.com/cs-tree/221283366143 (클릭하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조경수 특성상 약제 살포 작업을 진행하기 어렵거나, 진딧물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신 곳에서는 이미다클로프리드 성분의 수간주사제 형식의 약제를 투입하는것도 방제에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수간주사제 시공은 살포방제작업 대비 - 안정성과 약효지속 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수간주사제를 이용한 방제 작업의 소개는 하단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보실수 있습니다.
솔껍질깍지벌레, 진딧물, 꽃매미 등 전문 살충제 / 스크류 압력식 수간주사제 - "젠토어디션"
(아래의 주소를 클릭하시면 제품소개로 이동합니다)
[3] 진딧물은 진딧물류 전문 방제약품을 사용하여 방제 작업을 진행하여야 가장 효과적으로 방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살충제로도 초기에 진딧물 방제가 가능하지만 - 어느정도 개체수가 증가한 이후에는 방제효과가 전문 약제보다 다소 더디므로, 방제시에는 해당 유해충에 효과가 있는 약품인지 반드시 확인 후 작업을 진행 하도록 합니다.
해당 [수목 병·해충 일람 / 피해사례] 포스팅에 나오는 각종 내용들은
참고자료 및 당사에서 수집한 평균적인 수치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조경수의 생육상태, 자생 환경등의 변수에 따라 해당 포스팅에 기재된
내용과 다른 부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에 방제작업을 진행하실 때에는 전문가의 상담 및 지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