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명: 책으로 보는 SBS 잘 먹고 잘 사는 법1.
저: SBS
출: 가치 창조
ㆍ풋고추 다이어트의 일등공신은 캅사이신
캅사이신은 항암효과와 면역력 증진 효과는 물론 뇌 세포의 산화를 막아 치매를 예방하고 정력을 증강시킨다. 풋고추 속 캅사이신 0.2~0.4%밖에 들어있지 않는데도 강한 매운 맛을 낸다. 이 소량의 캅사이신이 몸속의 지방을 연소하는 효과가 있어 운동 중에 지방산을 에너지로 사용하게 만든다. 우리 몸에는 체내 지방을 축척하는 흰색 지방조직이 있고 주변 지방을 태워버리면서 열을 발생시키는 갈색 지방조직이 있다. 그런데 이중에서 갈색 지방조직을 활성화시켜서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 것이 바로 캅사인신이다.
ㆍ녹차는 식전에 마시면 식용중추에 작용해서 식용을 저하시키고 식후에 마시면 소화를 촉진하고 지방의 연소를 돕는다. 지방 합성을 줄여 비만에도 도움됨
운동 전후에 마시면 체내 지방 먼저 연소되기 때문에 빠른 활동 체지방 감소로 운동효과가 커진다. 녹찻잎을 요리에 넣어 그대로 먹는다. zq 라면도 녹차 티맥을 넣어 40초에서 11분간 우려내면 기름이 줄어들어 깔끔한 맛을 볼 수 있다. 단 빈혈일 때는 녹차를 피할 것.
ㆍ당근-노안 막고 장 튼튼하게 함. 피부와 모발 건강에 좋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은 껍질에 집중되어 있어 껍질채 기름에(베타카로틴이 기름에 녹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익혀 먹는 게 좋다. 생으로 먹으면 흡수율이 8%, 삶아서는 30%, 기름 조리시는 60% 다.
ㆍ당근과 사과를 플라스틱 강판에(비타민 손실 억제책으로) 갈면 당근 속 비타민 C 분해효소인 아스코르비나제의 활성을 억제시켜 비타님 C 파괴를 늦추어 줄 수 있다. 사과 속 펙틴의 작용으로 변비에 좋고 장의 독성물질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어서 대장암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
ㆍ세계 10대 건강 음식
토마토, 시금치, 레드와인, 견과류, 브로콜리, 귀리, 연어, 마늘, 녹차, 블루베리
ㆍ브로콜리
꽃봉오리 부분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가장 많다. 잎에는 비타민 C와 E, 줄기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A가 풍부, 껍질을 벗겨 오이처럼 생으로 먹으면 좋다. 줄기에는 베타카로틴이 있어 항사하제로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며 체내 세포막이나 유전자의 손상을 막고 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잎, 줄기를 갈아 쥬스처럼 마시면 달다.
ㆍ양배추는
요구르트, 올리브와 함께 서양의 3대 장수 음식으로 그 가치를 인정. 고름이 흐르는 상처에 양배추 사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해 약리작용을 얻는다. 셀레늄은 동물 콩팥, 간과 같은 내장이나 양배추, 브로콜리 같은 야채류와 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갑상선 호르몬 대사조절과 세포의 노화를 방지, 중금속 독성 해독, 인체 면역기능 유지 역할함. 암에 효능을 보임 DFL 몸에 유익한 무기질인 셀레늄의 하루 권장량은 50㎍, 양배추 반 통 정도면 채울 수 있는 양이다. 또 양배추는 칼슘이 많은 알칼릿ㅇ 채조로 우유 못지않게 칼슘 흡수율이 높아 골다공증 예방이 된다.
양배추는 샐러드나 즙으로 생으로 먹는 게 가장 좋다. 데치기 보다 찌는 조리법이 비타민C 보존량이 2배나 높다. 양배추 찔 때 물에 식초 한 방울 떨어뜨려 찌면 냄새 없고 부드럽다. 비닐 랩이나 신문지에 사서 어둡고 그늘진 곳에 두면 굳이 냉장고가 아니라도 장기간 신선한 보관이 된다.
ㆍ바지락
약해진 간 세포를 복원하여 간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지방간에 좋다. 식이섬유와 비타민 C를 생각하면 무침이 좋다.
바지락 봄에 먹으면 약, 산란기인 여름(7,8월)
해캄 빼려면 물 5컵에 소금 2큰술 넣어 소금물에 3시간 이상 담가 거즈로 걸러내고 씻는다.
ㆍ돼지 삼겹살만 열량이 높고 다른 부위는 쇠고기와 비교해도 열량이 높지 않다. 돼지고기의 단백질 함량은 쇠고기나 우유보다 높다.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이 걱정이면 표고버섯가 같이 먹는 것이 좋다. 표고버섯에는 식이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억제해준다.
돼지고기와 엉루리는 웰빙 3총사는
와인(지방 녹여줌, 와인에 재워 먹으면 지방 함량을 줄이고 육질이 풍부)
녹차(녹차의 카테킨 성분과 식이섬유가 돼지고기 지방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김치- 소화제 구실을 함
돼지고기 삶는 법
대파, 양파, 후춧가루 넣는다.
커피 넣기
소주 넣으면 냄새와 기름기 제거
2/3정도 삶아졌을 때 한 번 꺼내어 찬물로 헹군 다음 사디 넣어 끓인다. 고기에 탄력이 생기고 십는 질감에서 좋아진다.
ㆍ닭(오골계는 운동량이 많아 살이 검붉고 단단하며 콜라겐 함량도 높아 고소. 쫄깃, 지방이 적어 칼로리가 낮고 철분가 칼슘이 많이 들어있다.
ㆍ게나 도토리묵은 감과 절대 같이 먹으면 안된다.
게는 식중독균의 번식이 대단히 바른 고단백 식품인 반면, 감은 수렴작용을 하는 타닌 성분이 있어 게와 먹으면 소화불량을 동반, 식중독 염려,
감가 도토리를 먹으면 타닌 섭취로 빈혈이 생길 수 있다. 적혈구를 만드는 철분이 타닌과 결합해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