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ññaṃ nābhinandati…pe… saṅkhāre nābhinandati nābhivadati nājjhosāya tiṭṭhati. Tassa saṅkhāre anabhinandato anabhivadato anajjhosāya tiṭṭhato yā saṅkhāresu nandī sā nirujjhati. Tassa nandīnirodhā upādānanirodho; upādānanirodhā bhavanirodho…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i.
‘‘Saññaṃ nābhinandati…pe…
3)그는 지각상想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그에게 지각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이 지각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그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인식을 ∙∙∙
saṅkhāre nābhinandati nābhivadati nājjhosāya tiṭṭhati.
4)그는 형성행行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그는 심리현상들을 즐기지 않고 환영하지 않고 거기에 묶여 있지 않다.
Tassa saṅkhāre anabhinandato anabhivadato anajjhosāya tiṭṭhato
그에게 형성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심리현상들을 즐기지 않고 환영하지 않고 거기에 묶여 있지 않는 자에게 즐김이 소멸한다.
yā saṅkhāresu nandī sā nirujjhati.
이 형성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심리현상들을 즐기는 것이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한다.
Tassa nandīnirodhā upādānanirodho;
그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그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upādānanirodhā bhavanirodho…pe…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 고온苦蘊가 소멸한다.”
‘‘Viññāṇaṃ nābhinandati nābhivadati nājjhosāya tiṭṭhati. Tassa viññāṇaṃ anabhinandato anabhivadato anajjhosāya tiṭṭhato yā viññāṇe nandī sā nirujjhati. Tassa nandīnirodhā upādānanirodho…pe…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i.
‘‘Viññāṇaṃ nābhinandati nābhivadati nājjhosāya tiṭṭhati.
5)그는 의식식識에 환희하지 않고 환호하지 않고 탐착하지 않는다.
그는 알음알이를 즐기지 않고 환영하지 않고 거기에 묶여 있지 않다.
Tassa viññāṇaṃ anabhinandato anabhivadato anajjhosāya tiṭṭhato
그에게 의식에 대한 환희가 없고 환호가 없고 탐착이 없다면, 환락이 생겨나지 않는다.
알음알이를 즐기지 않고 환영하지 않고 거기에 묶여 있지 않는 자에게 즐김이 소멸한다.
yā viññāṇe nandī sā nirujjhati.
이 의식에 대해 환락이 소멸하면, 그것에 대한 집착이 소멸한다.
알음알이를 즐기는 것이 소멸하기 때문에 취착이 소멸한다.
Tassa nandīnirodhā upādānanirodho…pe…
그 집착이 소멸하면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면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음과 죽음,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소멸한다.
그 취착이 소멸하기 때문에 존재가 소멸하고,
존재가 소멸하기 때문에 태어남이 소멸하고, 태어남이 소멸하기 때문에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이 소멸한다.
evametassa kevalassa dukkhakkhandhassa nirodho hoti.
이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은 이와 같이 해서 소멸한다.
이와 같이 전체 괴로움의 무더기고온苦蘊가 소멸한다.”
‘‘Ayaṃ, bhikkhave, rūpassa atthaṅgamo, ayaṃ vedanāya atthaṅgamo, ayaṃ saññāya atthaṅgamo, ayaṃ saṅkhārānaṃ atthaṅgamo, ayaṃ viññāṇassa atthaṅgamo’’ti. Pañcamaṃ.
‘‘Ayaṃ, bhikkhave, rūpassa atthaṅgamo, ayaṃ vedanāya atthaṅgamo, ayaṃ saññāya atthaṅgamo, ayaṃ saṅkhārānaṃ atthaṅgamo, ayaṃ viññāṇassa atthaṅgamo’’ti.
9.수행승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소멸이고, 이것이 느낌의 소멸이고, 이것이 지각의 소멸이고, 이것이 형성의 소멸이고, 이것이 의식의 소멸이다.”라고.
비구들이여, 이것이 물질의 사라짐이고, 이것이 느낌의 사라짐이고, 이것이 인식의 사라짐이고, 이것이 심리현상들의 사라짐이고, 이것이 알음알이의 사라짐이다.”라고.
Pañcamaṃ.
다섯 번째.
다섯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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