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03일
깨끗하고 풍부한 수량과 새가 지저귀는 조무락골로 유명한 석룡산행
경기도 최고의 오지이자 마지막 비경지대인 석룡산(1,155m)은 서울에서 동북으로 약 90km, 가평읍에서 30km지점 경기도 가평군 북면과 가평읍 적목리와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삼일리 경계를 이루며 한북정맥상의 도마치봉에서 남서쪽으로 가지를 쳐 화악산(1,469m)으로 이어지는 능선 상에 있다.
석룡산은 수도권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데다 산행 들목인 목동 - 적목리 용수동에 이르는 도로가 완전 포장되어 있어 찾기가 더욱 쉬워졌다. 게다가 최근 용수동에서 화천군 사창리로 이어지는 도마치 고갯길도 대형 관광버스가 마음 놓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확포장이 완료되어 석룡산을 찾는 등산인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
가평군 북면은 천혜의 자연림과 빼어난 경관 때문에 1985년 9월 환경처에서 청정지구로 고시한 지역이다. 따라서 석룡산이 있는 가평군 북면 일원은 '경기도의 알프스'라 불린다. 산 정상(1,155m)에서 동남쪽으로 경기도에서 제일 높은 화악산(1,468m)을, 서남쪽으로는 두번째로 높은 명지산을 볼 수 있어 전망 또한 일품이다.
석룡산에는 조무락골이라는 청정 피서지가 숨어 있다. 조무락골은 가평천의 최상류에 해당되는 가장 깊고 험한 계곡이다. 늘 새들이 조무락거린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6km에 걸쳐 폭포, 담, 소로 이루어진 조무락골은 피서철에 진가를 발휘한다. 등산코스도 어렵지 않고 산행 내내 물소리를 들으며 걸을 수 있는 것이다.
석룡산 산행지도
석룡산 산행 들머리인 조무락골 입구
조무락골 등로 입구의 팬션단지
첫번째 민가를 만나게 되지요
석룡산 오름중에 만나게되는 낡은 군사시설물
예전의 석룡산 정상석이 있던 전위봉
석룡산 정상에 도착을 합니다.
쉬밀고개에서 직진하면 화악산 북봉이고 우틀하여 조무락골로 내려서지요.
조무락골의 아름답고 시원한 비경이 펼쳐집니다.
조무락골의 청정 자연수 풍부한 수량
한여름 조무락골은 참으로 멋진 피서지가 되지요.
산행후의 피로를 시원한 조무락계곡에서
복호동 폭포의 모습을 보면서 하산을 하게되고
이곳 임도를 잠시 걸으면 다시금 삼팔교 들머리가 되지요.
삼팔교의 석룡산 산행 들머리로 원점회귀 산행을 마치게 됩니다.
회원님들은 이렇게 그리 힘들이지않고 시원한 피서를 즐기게 됩니다.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8월 3일(토) 08시 구 태백가든(곰배령) 앞
② 산행코스 : 38교~민가 좌측계곡~석룡산~방림고개~복호동폭포~조무락계곡~38교
③ 산행거리 : 약 12.4km
④ 산행시간 : 약 6시간 내외(식사 및 휴식시간 포함, 후미기준)
⑤ 산행회비 : 25,000원(대차비, 하산주 및 하산음식, 제경비 등 포함)
산까치(조영호)총무님 통장으로 회비를 선납하실분은 (농협 352-0440-1014-83)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⑥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하오니 귀향을 재촉하지 말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산행일정 및 산행중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는 본인의 귀책사유로 산악회 및 산행공지자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인지하고 회원 본인의 동의하에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매일관광 자주색 1044호(변경 가능함) 차량입니다.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 : 07시 40분 ☞ 포스코아파트정문앞 : 07시 45분 ☞ 충인교회앞 : 07시 46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 : 07시 47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 ☞ 박물관정문앞 : 07시 50분 ☞ 법원방향 ☞ 석사사거리앞 : 07시 54분 ☞ 법원앞 ☞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 ☞ KBS건너 곰배령(구 태백가든)앞 : 08시 정시 출발 ☞ 굿모닝마트앞 ☞ 하이마트앞 ☞ 우리소아과앞 : 08시 10분 ☞ 한방병원앞 ☞가평경유 가평 석룡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8월 01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산사랑, 사람사랑, 자연사랑을 최고의 덕목으로 지향하는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전국의 명산을 찾아 모든 회원님들이 주인으로써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산악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간중심이 되는 산악회의 대표주자 추진력 있고 강한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하며 끝까지 함께합니다. 어서오세요.^~^.
산행신청 문의
부 회 장(여 유 재) 010-8796-1140
산 행대 장(육군병장) 011-9134-7948
총 무(산 까 치) 011-376-5349
춘천오뚜기산악회
첫댓글 신청합니다. 1등 ㅎㅎㅎ
2등으로 신청합니다. 그리고 버너랑 후라이팬 가기고 갑니다. 코펠도 가지고 갈까요?
총무님께서 가지고 오라고 하면 버너도 추가로 가져가겠습니다. ㅎㅎ
신청합니다~ 휴가기간 동안 하루는 산에 가야지요~~^^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보헤미안, 안데스 신청합니다.
신청 합니다
지인 1명도 갑니다
(10명...)
구름빵 부부갑니다(쌍용회관). 램프님(박물관정문) 간데요..총3명
신청합니다...
2명 신청(후평동 에코로바, 우리소아과앞)
무아지경님외 2분 신청합니다.(포스코,남부시장,롯데마트)
(19분 신청중입니다...)
지인한분신청이요
20분 신청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번산행은 초반에 신청이 저조하여 소형버스로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요즘은 관광버스의 성수기라 대형버스로 전환이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차량의 사정상 20분으로 신청을 제한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이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다음주 치악산 종주와 그다음 주 지암리 야유회에 많이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