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거스틴
중세의 종말론은 정도 차이만 있을 뿐 기본적으로 어거스틴의 영향을 받은 무천년주의라고 할 수 있다. 어거스틴(354‐430)의 무천년주의 견해는 중세 시대 뿐만 아니라 종교개혁가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까지도 그의 견해를 받아들인 무천년주의자들이 많이 있다. 어거스틴은 처음에는 전천년주의자였으나 이후에 무천년주의로 견해를 바꾸었다.
이렇게 견해가 바뀌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당시 그가 반대했던 도나투스파가 전천년주의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고 당시 전천년주의자들 가운데 물의를 일으킨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며, 영은 선하고 육은 악하다는 플라톤적 사고를 가진 그가 알레고리 해석을 영적인 해석이라는 이유로 선호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전천년주의를 거절하고, 요한계시록 20장의 천년기간을 "그리스도께서 성도들과 함께 현재 다스리고 계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이라고 이해하는, 알레고리 해석에 기반한 무천년주의를 확립했다.
○ 중세 시대 및 종교개혁 시대의 무천년주의
어거스틴의 무천년주의는 중세시대를 풍미했던 종말론 사상이었다. 어거스틴은 계시록 20장의 천년을 교회시대로 이해했다. 로마 카톨릭은 어거스틴의 무천년주의를 받아들여서, 유대인들을 통한 지상왕국은 존재하지 않으며 교회를 통해서 영적 왕국이 확장되어 나간다고 주장했다. 톨레도의 쥴리안(Julian, 642‐690)은 "하나님의 교회는 그 믿음과 행함에 있어 처음 시작할 때부터 심판 때까지 믿음의 왕국으로서 점점 퍼져나간다"고 했다.
이러한 무천년주의에 대한 예외로서 전천년주의 사상을 견지한 시토 수도회 소속인 피오레의 죠아킴(Joachim, 1135‐1202)을 들 수 있다.
그는 지구의 역사를 세 기간으로 나누고 각 기간에 삼위 하나님을 대응시켰다. 즉, 구약 시대는 아버지 하나님의 시대, 교회시대는 아들 하나님의 시대, 미래 세대는 성령 하나님의 시대로 본 것이다.
죠아킴은 1260년을 교회시대의 끝이라고 생각하면서 그 후에는 지구 역사의 최종적인 황금시대가 도래한다고 믿었다. 이외에도 3세기의 노바티안, 4세기의 도나투스파, 중세 시대의 보고밀파나 왈도파, 바울파 등이 문자적 천년왕국에 대한 믿음을 지키고 있었다.
종교개혁기에도 무천년주의가 대표적인 견해였다. 루터교도들은 아우크스부르크 신조에서 전천년주의를 공식적으로 거부했다. 스위스의 종교개혁가인 하인리히 불링거도 제 2차 헬베틱 신조에서 전천년주의를 배격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에서 천년왕국은 언급할 가치가 없는 유치한 소설같은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영국 국교회 역시 천년왕국에 대한 반대견해를 나타냈다. 하지만, 이 시기에도 일부 재침례교도들이나 보헤미아 형제단들은 전천년주의자들이었다.
※ 종교개혁은 상당히 불완전한 개혁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주교의 악폐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고 오늘날에 와서는 에큐메니칼 운동으로 천주교와 배도한 개신교의 융합이 도모되어 재림 때까지 숯불을 머리 위에 쌓는 것입니다. 심지어 원수지간이었던 루터교와 천주교는 이제 같은 성경을 사용합니다.
종교개혁은 이신칭의, 성경의 최종권위 회복과 각국 언어로의 번역 등에서는 초대교회의 믿음을 되찾았으나, 유아세례, 국가종교, 그리고 잘못된 신학 등은 그대로 답습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무천년주의를 수용한 것입니다. 그 당시에는 사회 구석진 곳 외에는 유대인을 찾아보기 어려웠고, 이스라엘의 회복의 낌새가 전혀 감지되지 않았고 말세에 이루어질 예언의 문제에 대해 전혀 긴박감이 없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런 저간의 사정을 감안하지 않은 채 아직도 개신교는 선배들의 전통으로서 무천년과 후천년을 믿음의 근본사항인 것처럼 착각하여 의심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자공학 등과는 별개로 문사철과 인문학에 있어서 현시대와 통시적인 온갖 이론에 통달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만약 역사에 무지하다면 그는 전혀 깊이있게 알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세부적 내용에 대해서는 정수영목사의 새교회사 참고>
강의 44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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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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