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경색이란?
- 도형의 색깔을 의미 합니다. 그러니까 새로 만들기를 통해서 무언가의 이미지를 편집하고자 할 때 전체 컬러를 의미 합니다. 보통 하얀색으로 시작을 하는데, 전체 겉표지의 색깔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아요 :)
◎ 배경색이란?
- 배경색의 개념은 다음과 같은데요. 배경색인데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하나의 도형을 삽입을 했다고 할게요. 그 도형 배경에 색을 입히는 걸 배경색이라고 해요. 여기까지 이해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어서 포토샵 색채우기 전경색 그리고 배경색에 대해서 설명을 해 보도록 할게요.
여기에서 좌측 맨 하단을 보시게 되면 검정색과 하얀색이 포개어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상단에 포개져 있는 것 중 검정색이 전경색, 하얀색이 배경색 입니다. 이건 기본 설정이예요 :)
※ 여기서 잠깐 단축키 TIP.
- 전경색 배경색 바꾸기 : X
- 전경색 채우기 : Alt + Delete
- 배경색 채우기 : Ctrl + Delete
팝업창에서 기본 설정대로 새로만들기를 진행하도록 할게요. 그냥 바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자, 그렇게 하시면 이렇게 아래의 사진처럼 제목없음 페이지가 생성이 되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좌측 도구모음을 통해서 사각형 윤곽을 만들어서 포토샵 색채우기를 해볼게요.
윤곽도구를 통해서 그린 사각 형 도형을 만들었다면 이제 포토샵 색 채우기를 진행해야 하겠죠? 바로 이어서 색채우기 까지 진행을 해 봅시다. 페인트 통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그레이디언트 도구라는 게 보이실텐데요. 클릭하여 색을 입혀 주시면 됩니다.
색을 입히시게 되면 도형에 검정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서 진행을 하셨죠? 여기에서 단축키를 통해서 전경색과 배경색을 바꿔보세요. 바뀌시는 걸 확인하실 수가 있으실 겁니다.
1. Set foreground color(전경색 설정)
- 현재 설정된 전경색을 보여주며, 클릭하면 Color Picker 창을 통해서 전경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Set background color(배경색 설정)
- 현재 설정된 배경색을 보여주며, 클릭하면 Color Picker 창을 통해서 배경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Default Foreground and Background Colors(기본 전경색과 배경색)
- 클릭하면 기본 전경색(검은색)/배경색(흰색)으로 복원됩니다. 단축키는 'D' 입니다.
4. Switch Foreground Background Color(전경색과 배경색 전환)
- 클릭하면 전경색과 배경색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X' 입니다.
그럼 도대체 전경색과 배경색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아래를 사진을 보면, 종이위에 글씨를 쓰기 위해서 펜을 들고 있습니다.
이때 손에 들고 있는 펜(도구 혹은 툴)의 색상이 바로 '전경색' 입니다.
그리고 그 펜으로 써나가는 종이의 바탕색이 바로 '배경색' 입니다.
다시 정리하면,
Foreground Color (전경색) = 도구 색상
Background Color (배경색) = 종이의 바탕색
이렇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위의 개념을 포토샵에 대입시키면 이렇습니다.
여러분이 전경색을 파란색으로 설정하고,
브러쉬나 연필툴을 선택해서 칠하면 파란색이 칠해집니다.
여기까지는 이해되시죠?
그럼 종이의 바탕색인 배경색은 어떻게 생각할 수 있을까요?
배경색인 'Background Color' 에는 숨어있는 단어가 있습니다.
Background (Layer) Color
그렇습니다. 배경색은 배경레이어, 즉 Background Layer 의 바탕색을 이야기 합니다.
따라서 배경색이 빨간색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지우개툴로 배경레이어를 지우면 바탕색인 빨간색이 드러나게 됩니다.
전경색과 배경색은 포토샵의 색상체계 기반입니다.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참고로, 일러스트레이터의 색상체계인 'Fill / Stroke' 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