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엄성범[새마음 실천 운동본부]님이 나에게 보내주신 글을 옮겨 봅니다
1970년 5월초 어느날 밤 정주영영은 청와대 뒤 뜰에서 박정희 대통령과 함께 앉아 있었어요
무거운 침묵이 오랜시간 흘렀지요
박 대통령이 막걸리 한사발을 들이키고 담배를 하나 피워 물더니 정주영에게도 한대를 권했어요
정주영은 원래 담배를 피우지 않았지요 그러나 그날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고 말할
분위기가 아니었어요
원래 과묵한 박 대통령이지만 이날은 더욱 말이 없이 시간만 흘렀지요
정주영은 박 대통령이 불을 붙여준 담배를 뻐금뻐금 피우고 있었는데, 드디어 박 대통령이
입을 열었어요
"한 나라의 대통령과 경제 총수 부총리가 적극 지원하겠다는데 그거 하나 못 하겠다고
여기서 체념하고 포기를 해요?
어떻게 하든 해내야지...!!!
임자는 하면된다는 불굴의 투사 아니오?"
실은 정주영도 조선소를 한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긴 했었지요
그러나 그건 제반 여건상 지금은 아니고 나중 일이었어요 하지만 대통령은 그에게 시간을
주지 않고 압박 아닌 압박을 하고 있었지요
이유는 있었어요
곧 포항제철이 완공되는 때 였지요. 그러니까 포항제철에서 생산되는 철을 대량으로
소비해줄 산업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당시 김학열 경제부총리는 먼저 삼성 이병철에게 조선 사업을 권유했어요
정주영은 삼성 이병철에게 거절당한 뒤 자신에게 화살이 날라왔다는 것도 알고 있었지요
결국 정주영은 그날 박대통령에게 승낙을 하고 말았어요
"각하의 뜻에 따라 제가 한번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그는 결심 했어요
"그래 한번 해보는 거야!!
못할 것도 없지!!
그까짓 철판으로 만든 큰 탱크를 바다에 띄우고 동력으로 달리는게 배지!! 뭐, 배가 별건가?"
어렵고 힘든 일에 부딪치면 쉽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정주영의 특기가 발휘되는 순간이었지요
정주영은 조선업자로서 조선소 건설을 생각한게 아니라 건설업자로서 조선소 건설을 생각했어요
배를 큰 탱크로 생각하고 정유공장 세울 때처럼 도면대로 철판을 잘라서 용접을 하면 되고 배의
내부 기계는 건물에 장치를 설계대로 앉히듯이 도면대로 제자리에 설치하면 된다고 여긴 것이지요
그러나 당시에는 우리나라에 조선소를 지을만한 돈이 없었어요
대형 조선소를 지으려면 해외에서 차관을 들여와야 하는데 해외에서 차관 얻기란 하늘에 별따기 였지요
오히려 미친놈 취급만 당하고 말았어요
"너희같은 후진국에서 무슨 몇십만톤의 배를 만들고 조선소를 지을수 있느냐"는 식이었지요
좀처럼 화를 내지않는 정주영이었지만 솟으론 울화가치밀면서 약이 바짝 올랐어요
그때부터 '하면된다'는 모험심이 발동하기 시작했지요
"안 된다고? 그래 누가 이기나 한번 해보는 거야!!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데..."
당장 필요한건 돈이었어요. 해외에서 차관을 얻으려면 3번에 걸친 관문을 뛰어 넘어야 했어요
일본과 미국에서 외면 당한 정주영은 영국은행의 문을 두드리기로 했지요
그러나 영국은행 버클레이즈와 협상을 벌렸으나 신통한 반응을 얻을수 없었어요
우선적으로 돈을 빌리기 위해선 영국식 사업계횏와 추천서가 필요했지요
그래서 정주영은 1971년 영국 선박 컨설턴트기업인 A&P 애플도어에서 사업계획서와추천서를 의뢰했어요
타당성 있는 사업계획서와 추천서가 있어야 은행에서 돈을 빌릴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얼마 후 사업계획서는 만들어 졌지만 추천서는 해 줄수 없다는 거였어요
정주영은 영국의 유명한 조선회사 A&P애플도어 회장의 추천서를 받기 위해 직접 런던으로 날아갔지요
그에게는 조선소를 지을 울산 미포만의 황량한 모래사장을 찍은 흑백사진 한장이 전부였어요
그러나 롱바톰 회장은 비관적인 말만 되풀이하고 있었어요
"아직 배를 사려는 사람도 나타나지 않고 있고 또 현대건설의 상환능력과 잠재력도 믿음직스럽지 않아
힘들것 같다"는 말이었지요
그럼 "한국 정부가 보증을 서도 안 됩니까?"
그러자 그는 "한국정부도 그 많은 돈을 갚을 능력이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어요
모든것이 수포로 돌아가는 순간이었지요
이때 궁하면 통한다는 정주영식 기지[奇智]가 발동했어요
정주영은 문득 바지 주머니에 들어있는 500원짜리 지폐가 생각났어요
지폐 그림은 바로 거북선이었어요. 정주영은 자랑스런 우리나라 역사를 그려낸 지폐인데,
이 그림은 거북선이란는 철로 만든 함선이지요
당신네 영국의 조선역사는 1800년대부터이지만 한국은 영국보다 300년이나 앞선 1500년대에
이 거북선으로 일본과의 전쟁에서 일본의 함선들을 괴멸시킨 역사적인 철선이지요
한국이 가지고 있는 무궁무진한 잠재력이 바로 이 돈 안에 담겨있으니 다시한번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롱바톰 회장은 의자를 당겨 앉으며 지폐를 들고 꼼꼼히 살펴보기 시작했어요
앞면에는 한국의 국보 1호인 숭례문이 있고 뒷면에는 바다에 떠 있는 배가 그려져 있었지요
그 모습이 거북이와 많이 닮았어요
"정말 당신네 선조들이 실제로 이 배를 만들어 전쟁에서 사용했다는 말입니까?"
"그렇구 말구요 우리나라 이순신 장군이 만든 배입니다 한국은 그런 대단한 역사적 두뇌를 가진 나라 이지요
불행이도 산업화가 늦어졌고 그로 인해 좋은 아이디어가 묻혀 있었지만 잠재력만은 대단한 나라입니다
우리 현대도 자금만 확보된다면 훌륭한 조선소와 최고의 배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회장님!!
버클레이 은행에 추천서를 보내주십시오"
"당신은 정말 훌륭한 조상을 두었소 당신은 당신네 조상들에게 감사해야 할 겁니다"
롱바툼 회장의 얼굴에 어느새 환한 미소가 번졌어요
"거북선도 대단하지만 당신도 정말 대단한 사람이오. 당신이 정말 좋은 배를 만들기를 응원하겠오!!"
그러면서 롱바톰 회장은 얼굴에 환한 미소와 함께 축하 악수를 청하고 있었지요
수 많은 프레젠테이션과 완벽하게 만든 보고서에도 'NO'를 외쳤던 롱바톰 회장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바로 500원짜리 지폐 한장이었으며 이는 정주영의 번뜩이는 기지의 산물이었지요
그날 롱바톰 회장은 현대건설이 고리원자력발전소를 시공하고 있고 발전계통이나 정유공장 건설에
풍부한 경험도 있어 대형조선소를 지어 큰 배를 만들 능력이 충분하다는 추천서를
버클레이즈 은행에 보내주었어요
정주영의 기지[ 奇智]로 첫 번째 관문이 통과되는 순간이었지요. 며칠뒤 버클레이즈 은행의 해외 담당 부총재가 점심을 같이 하자는 연락이 왔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