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행 |
삿포로(札幌) |
노보리베스(登別) |
아오모리(青森) |
22:00 |
23:35 |
05:39 | |
하행 |
아오모리(青森) |
하코다테(函館) |
삿포로(札幌) |
22:42 |
01:23 |
06:07 |
1. 하코다테에서 삿포로를 올라갈때는 하코다테 도착시각인 01:23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일단 아오모리까지 내려갔다 다시 삿포로로 올라가는,
函館(北海道)(20:33) → 青森(青森県)(22:20) [特急]スーパー白鳥44号
青森(青森県)(22:45) → 札幌(北海道)(06:07) [急行]はまなす
이 일정을 권합니다.
2. 상행열차 아오모리 도착후, 다음행선지 시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호쿠 지방(아키타) 여행시: 青森(青森県)(06:07) → 秋田(秋田県)(08:45) [特急]いなほ8号
-도쿄 이동시 : 青森(青森県)(05:52) → 八戸(青森県)(06:48) [特急] つがる2号
八戸(青森県)(06:55) → 東京(09:51) [新幹線] はやて2号
-TIP
1. 티켓을 받으신 후, 꼭 '카펫카(のびのびカーペット)'인지 아닌지를 확인하세요.
발권을 해주는 역무원분들도 하마나스의 운행지역이 아닌경우, 하마나스호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혹 카펫카로 예약을해도
'드림카'같은 일반 지정석을 끊어줄때가 종종 있습니다.
참고로, 카펫카의 객차번호는 4호차입니다.
2. 화장이 필요한 여성분들을 위한 파우더룸 시설을 갖추고 있으니까, 필요하신분은 꼭 이용해보세요.
3. 카펫카의 2층은 반독립적인 구조로 흡사 개인실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 JR패스로 이용가능한 최강의 좌석이라 할만한 자리입니다.
대부분은 여성전용칸이지만, 일부 좌석은 남여공용이니까 천운이 닿는다면(!) 필히 노려보시길~
(저도 지극히 운이 좋았던 1人이었답니다^^)
2. 침대특급 아케보노 [寝台特急]あけぼの
-열차소개
도쿄 우에노와 아오모리간을 운행하는 침대특급 열차로, JR패스 사용자분들은 고론토시트(ゴロンとシート)라고 하는 일종의 B침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B침대에서 이불과 슬리퍼를 뺀 순수한 시트만 제공하는 형태로,
하마나스와 마찬가지로 저렴한 가격덕분에 좌석구하기가 쉽지 않은편입니다.
-시각표
상행 |
아오모리(青森) |
아키타(秋田) |
우에노(上野) |
18:08 |
21:06 |
06:58 | |
하행 |
우에노(上野) |
아키타(秋田) |
아오모리(青森) |
21:45 |
06:44 |
09:58 |
-TIP
1. 일반적으로 야간열차는 2층좌석을 예약하는게 유리하지만,
아케보노 고론토시트는 창문이 1층에 마련되어 있다보니 되도록이면 1층침대를 얻는게 낫습니다.
2. 여성분들을 위해서 레이디스 고론토시트(レディースゴロンとシー) 라는 여성전용칸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3. 급행 노토 [急行]能登
-열차소개
급행 노토는 도쿄 우에노와 카나자와를 묶는, 489계 차량을 이용한 좌석 야행 급행열차입니다.
비록, 누워갈수는 없지만 오미야를 넘어가면 '좌석돌리기'를 통해 발을 쭉~펴고 잘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꽤 편안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시각표
상행 |
가나자와(金沢) |
토야마(富山) |
우에노(上野) |
22:15 |
22:33 |
06:05 | |
하행 |
우에노(上野) |
오미야(大宮) |
가나자와(金沢) |
23:33 |
00:01 |
06:29 |
도쿄에서 JR패스를 시작하는 분들은, 오미야에서 00:01에 개시하신다면 'JR패스 뽕뽑기에 극에달한자' 란 칭호를 얻을 수 있을지도^^
참고로 오미야는 우에노에서 쾌속으로 25분거리에 있으며, 요금은 450엔입니다.
4. 침대특급 선라이즈 이즈모 [寝台特急] サンライズ出雲
-열차소개
선라이즈 이즈모-세토는 도쿄와 이즈모시의 사이를 묶는 야간열차로 JR패스로 이용가능한 야간열차 중 가장 최신식의 좋은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노비노비(ノビノビ) 시트의 모습.
하마나스의 카펫카와 구조가 흡사합니다.
-시각표
상행 |
이즈모(出雲市) |
오카야마(岡山) |
오사카(大阪) |
도쿄(東京) |
18:55 |
22:33 |
00:34 |
07:08 | |
하행 |
도쿄(東京) |
히메지(岡山) |
오카야마(岡山) |
이즈모(出雲市) |
22:00 |
05:42 |
06:27 |
09:58 |
시각표에서 알 수 있는데로, 상행열차의 오사카 출발시각이 00:34분이라는 점이 이 열차가 갖는 최고의 매력입니다.
오사카에서 패스를 개시한다면 패스 사용일을 하루 벌 수 있기 때문이지요^^
-TIP
1. 선라이즈 이즈모-세토호에는 샤워시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열차내 차장님께 샤워티켓을 구입한뒤(310엔) 샤워실 옆 탈의실에 있는 카드인식기에 집어넣으시면 됩니다.
물이 나오는 시간은 6분으로, 물을 틀어놓을때만 타이머가 작동하기 때문에 샤워하기에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2. 이 열차도 인기가 많기 때문에 좌석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럴때를 대비해서 야간버스등의 대체 교통편을 생각해두시는게 좋습니다.
JR야간버스는 저기~ 아래에서 다시 설명해드릴께요^^
5. 침대특급 선라이즈 세토 [寝台特急] サンライズ瀬戸
-열차소개
선라이즈 이즈모와 병렬연결되에 운행하는 열차로 주요 사항은 선라이즈 이즈모호와 동일합니다.
-시각표
상행 |
다카마츠(高松) |
오카야마(岡山) |
오사카(大阪) |
도쿄(東京) |
21:26 |
22:33 |
00:34 |
07:08 | |
하행 |
도쿄(東京) |
히메지(岡山) |
오카야마(岡山) |
다카마츠(高松) |
22:00 |
05:42 |
06:27 |
07:26 |
-TIP
세토내해를 통과할때는 그냥 좌석에 계시지마시고, 3호차에 마련되어 있는 휴게실(담화실,談話室)로 나오세요.
큼지막한 전망창에서 바라보는 세토내해의 해돋이는 말 그대로 예술입니다~
6. JR야간버스 드림오사카 ドリーム大阪
-버스소개
JR패스로는 야간열차뿐만 아니라,
도쿄-오사카구간을 운행하는 드림오사카 ドリーム大阪
도쿄-교토간을 운행하는 드림교토 ドリーム京都
일부 야간버스도 탑승이 가능합니다.
-시각표
드림오사카 ドリーム大阪
http://www.jrbuskanto.co.jp/bus_route/cotimep01.cfm?pa=1&pb=1&pc=j0010031&pd=1&st=1
드림교토 ドリーム京都
http://www.jrbuskanto.co.jp/bus_route/cotimep01.cfm?pa=1&pb=1&pc=j0010061&pd=1&st=1
좌석은 3열시트 구조로, 리클라이닝 각도가 꽤 크기때문에 쾌적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전 좌석 모포와 1회용 슬리퍼가 비치되어 있으며, 화장실과 음수대를 갖추고 있습니다.
-TIP
JR버스도 JR패스의 마지막날 사용특례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패스 마지막날 밤에 탑승한다면 다음날 아침 최종목적지까지 이용이 가능하죠^^
7. 특급 드림니치린 [特急] ドリームにちりん
큐슈지역에서 유일하게 탑승 가능한 야간열차로, 드림니치린은 제가 타본적이 없기에 시각표만 게제합니다.
-시각표
상행 |
미야자키(宮崎) |
고쿠라(小倉) |
하카다(博多) |
23:47 |
05:42 |
06:17 | |
하행 |
하카다(博多) |
유구하시(行橋) |
미야자키(宮崎) |
22:52 |
00:11 |
06:51 |
-TIP
패스 시작시간을 맞추고 싶으신 분들은
모지코에서 야경을 감상한 다음,
小倉(고쿠라)
(22:41) → 行橋(23:11) [普通]日豊本線 450엔
이 시간표를 맞추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몇가지의 임시특급이나 급행, 쾌속열차가 있으니까 여행일정에 맞춰 야간열차를 잘 활용하신다면,
시간이나 금전적으로 매우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으,,, 여행기도 얼른얼른 써야 할텐데,, 반응도 없고, 의욕도 없고;;
올해안으로 반환점이나 돌아갈려나 모르겠네요ㅠ.ㅠ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작년 3월에 탔던 드림니치린... 미야자키에서 하카다까지 자면서 갔는데 좌석 앞뒤 거리도 그닥 넓지 않고 잠자는 자세도 잘 안나와서 다소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 공기도 텁텁하고... 큐슈 유일의 야간열차라는 매력 외에는 개인적으로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다는...^.^
여행계획을 짜면서 탈까말까 가장 망설였던 열차였는데, 안 타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수정1. 미야자키->미나미미야자키 (하카타발 미야자키행은 미야자키공항), 수정2. 선라이즈 이즈모에서 이즈모 역이 아니라 이즈모시 역이고요, 추가1. 드림 오사카, 드림 교토뿐만 아니라, 드림 나고야도 있습니다. 추가2. 하마나스 타신 후, 이나호를 타시는 손님은 아키타뿐만아니라 니이가타도 갈 수 있습니다. (유일한 아오모리발 이나호), 그리고요, 이건 잡담이지만, 도호쿠종관선&도호쿠신칸센 신아오모리 연장시에는 아케보노가 폐지되고, 나가노신칸센 호쿠리쿠선 연장시에는 급행 노토와 기타구니가 사라집니다...
역시 곳곳에 오류가 숨어있었군요,,, 수정 감사드립니다.
야간버스(드림오사카나 드림교토...)의 시트가 바뀌었나요? 제가 마지막으로 타 봤던 01년도엔 헤드레스트가 없었던거 같던데... 맞다면 시트가 업그레이드 되었나요? ^^*
전 저게 첨 타본거라서리^^;
일본 기차여행을 계획중인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야간열차의 많은 정보를알게되어 유익한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