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계가 파괴되고 공동체의식이 퇴락하고 인간성이 상실되어 가고 있는 오늘 어린아이들의 삶은 더 심각한 위기 상황에 놓여 있다. 이제 아동중심사상에 기초를 둔 아동중심교육에서 생명중심교육으로 전환을 하여야 한다. 생활과 분리된 지식위주의 교육을 통해서가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은 이성과 감성, 정신과 육체, 지능과 감각을 동시에 강조하는 방향을 추구한다. 즉, 지, 덕, 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 머리, 가슴, 손이 조화된 인간으로 키우는 것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유기농 먹거리로 아이들 밥상을 다시 차리고 다양한 생태교육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영혼을 맑게 하여 아이살림 교육살림 생명살림의 참된 유아교육을 추구한다.
▣ 강사명 : 임재택 외
▣ 기간 : 2003. 04. 12 ∼ 2003. 05. 17 매주 토요일 14:00-18:00 6주12회
▣ 교육장소 : 한겨레 문화센터 신촌교육장
▣ 강사소개 : 임재택(부산대 유아교육과 교수, (사)생태유아공동체 이사장), 하정연(부산대 어린이집 원감), 진보경(부산대 어린이집 교사), 조채영(부산대 강사), 홍정애(부산대 어린이집 교사), 김은주(부산대 강사), 김정신(부산대 보육교사교육원 전임교수), 임갑빈(서일대 유아교육과 교수,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부회장), 편해문(안동대 민속학과 강사), 최민희(수수팥떡모임 회장, '황금빛 똥을 누는 아기' 저자), 서형숙 (한살림 서울 이사; 수돗물불소화반대 국민연대 공동대표), (사)생태유아공동체 수도권지부
▣ 세부커리큘럼
1. (4/12) 생태유아교육이란 무엇인가? - 임재택
2. (4/1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 하정연
3. (4/19) 손끝놀이 프로그램의 운영실제 및 실습 - 김은주
4. (4/19) 텃밭가꾸기 프로그램의 운영실제 - 조채영
5. (4/26) 세시풍속 프로그램의 운영실제 및 실습 - 홍정애
6. (4/26) 자연건강법으로 아이 키우는 방법 - 최민희
7. (5/3) 산책 프로그램의 운영실제 및 실습 - 진보경
8. (5/3) 식물교감 프로그램의 운영실제 및 실습 - 임갑빈
9. (5/10) 옛 아이들은 어떤 놀이와 노래를 부르며 놀았을까? - 편해문
10. (5/10) 명상 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및 실습 - 김정신
11. (5/17) 아이살림·농촌살림·생명살림의 먹거리 - 서형숙
12. (5/17) 생태유아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 - (사)생태유아공동체 수도권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