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서(陳情書) 내용(內容)은 아래와 같다.
금반(今般) 교통부(交通部) 당국(當局)의 방침(方針)에 의(依)하여 장항선 남포역(藍浦驛)이 간이역(簡易驛)으로 편입(編入) 조처(措處)가 되었음은 당국(當局)의 방침(方針)으로써 혁명과업(革命課業) 완수(完遂)의 당면(當面)한 시책(施策)으로 충분인식(充分認識)을 하고 있아오며
또한 국민(國民)된 도리(道理)로서 이러한 시책(施策)에 적극(積極) 추진(推進) 협조(協助)하여할 것으로 충분사료(充分思料)되오나 한편 남포역(藍浦驛)의 실정(實情)을 참작(參酌)하여 유리(有利)한 조건(條件)이 구비(具備)되여 있사옵고 면민(面民)의 교통(交通)과 농산물(農産物) 수출(輸出)등 산업진흥(産業振興)에 일대(一大) 지장(支障)이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 남포역(藍浦驛)의 발전(發展)과 나아가서는 국가(國家)의 발전(發展)을 위하여 저의들 남포면민(藍浦面民) 일동(一同)의 이름으로 진정(陳情)하오니 간이역(簡易驛)으로 지정된 남포역을 본래(本來)의 원상(元相)대로 복귀(復歸)가 되도록 특별조치(特別措置)의 영단(英斷)이 있으시기를 간절(懇切)히 바라옵고 이에 진정서(陳情書)를 제출(提出)하나이다.
- 다 음 -
남포역(藍浦驛), 남포면내(藍浦面內) 현황(現況)
중요사유 (重要事由)
1. 현재(現在) 남포역(藍浦驛)의 출찰(出札) 매상고(賣上高)와 그 외 수입(收入)에 있어서 장항선(長項線)에서 몆째 안가는 월간(月間) 평균(平均) 1,500,000환을 점(占)하고 있습니다.
2. 미산면 소재(所在)인 성주탄광(聖主炭鑛)과 본면(本面)에 소재(所在)하고 있는 보령탄광에서 생산(生産)하는 무연탄(無煙炭)이 남포역(藍浦驛)으로부터 막대(莫大)한 량(量)(월 평균 1,000톤)이 현재(現在) 운송(運送)되고 농산물(農産物)에 있어서는 남포특산인 고구마가 년간(年間) 약6,000가마(120,000관)이 수출(輸出)되고 있습니다.
3. 남포역(藍浦驛)에서 불과(不過) 500미터 거리에 있는 소송리 지구에 새로운 무연탄광(無煙炭鑛) 개발(開發)을 박인남(朴麟男)으로 부터 출원(出願)하여 기(旣)히 상공부(商工部)에서 인가(認可)가 되어 현하(現下) 활발(活潑)히 개발(開發) 도중(途中)에 있어 앞으로 남포역(藍浦驛)의 발전(發展)에 있어서 크게 기대(期待)되고 있습니다.
4. 남포면내 교통현황(交通現況)은 전적(全的)으로 열차(列車) 이외(以外)에는 다른 시설(施設)이 없고 면내(面內) 중앙지(中央地)에서 육로(陸路)로 인접역(隣接驛)인 대천(大川)이 13킬로미터, 웅천(熊川)이 15킬로미터의 장거리(長距離)가 되오며 본면(本面)에 인접(隣接)된 산악면(山岳面)인 미산면민(眉山面民)이 대부분(大部分) 남포역(藍浦驛)을 이용(利用)하는 실정(實情)에 있습니다.
5. 남포면(藍浦驛) 관내(管內)로 남포역에서 약 2킬로미터 지점에 있는 해안(海岸)에 약 600정보에 달(達)하는 간사지(干瀉地) 공사(工事)가 결정(決定) 낙찰(落札)되여 현하(現下) 공사(工事) 도중(途中)에 있아오며 이 공사(工事)의 시설(施設)과 자재(資材) 운송(運送)등 남포역의 배전(培前) 발전(發展)이 확실시(確實視)되고 있습니다.
단기(檀紀) 사이구사년(四二九四年) 팔월(八月) 일일(一日)
충청남도 보령군 남포면민 일동(一同) 근배(謹拜)
진정인(陳情人) 보령군 남포면장 이한목(李漢穆)외 면민일동 553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