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날 짜 |
2014년 4월 8일 (화요일) | ||
활동명 |
브로콜리 탐색하기 | ||
활동 목표 |
여러 가지 채소를 직접 만져보고, 관찰하고 먹어보며 채소에 대해 알아본다. 올바른 식습관 지도로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없앤다. 채소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채소를 골고루 먹는 습관을 기른다. | ||
준비물 |
브로콜리. 잘라진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관한 사진 및 그림자료. 간식그릇 | ||
활 동 과 정 | |||
1.여러 가지 채소의 종류 중 브로콜리에 대해 알아본다. 2.교사는 실물 브로콜리를 준비해서 영아들이 직접 보고 만져 볼 수 있도록 한다.
- 교사는 영아에게 브로콜리에 있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새로운 시각으로 채소를 볼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 -브로콜리를 먹으면 우리 몸에 왜 좋을까요? :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이 많고 피부도 좋아지고 감기에 걸리지 않게 도와줘요. 우리 몸이 건강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브로콜리는 어떻게 자라는 채소 일까요? : 교사가 그림자료를 보여주며 영아에게, “땅에 씨를 부려서 햇빛을 비춰주고, 물을 주면, 잎이 나고 줄기가 자라고 열매가 열리는 식물이에요.”라고 이야기를 해주었다. - 브로콜리는 무슨 색 일까요? 초록색이요~ 맞아요. 초록색도 있고 하얀색 보라색 노랑색도 있어요. - 브로콜리를 만져보면 어떤 느낌일까요? 영아들이 보들보들해요~ 까칠까칠해요~ 라고 대답을 하기도 하였다. 4.영아들과 잘라져 있는 브로콜리를 개인접시에 나누어 주어서 맛보고, 브로콜리의 맛과 느낌이 어떻게 느껴졌 는지 이야기 나눈다. - 브로콜리를 먹어보면 어떤 맛일까요? 어떤 느낌 일까요?“ 브로콜리 맛이에요, 맛없어요 “라고 대답하였다.^^ - 브로콜리로 만든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교사는 사진자료 및 그림자료를 제시한다.) : 주먹밥, 피자, 브로콜리볶음 등이 있어요. - 영아들이 브로콜리를 요플레에 찍어 먹으며 “선생님 맛있어요~더주세요”“ 라고 대답을 하였다. 5. 활동 후기 및 효과 (브로콜리에 대한 활동 후 영아들의 식습관 변화) - 영아들이 브로콜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평소 잘 먹지 않던 영아들도 브로콜리를 더 달라고 이야기를 하며 잘 먹었다. 영아들이 실물자료를 활용하여 직접 만져보고 탐색해보며 채소를 맛보는 활동이 영아들이 집중하며 관심을 보이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또 브로콜리에 대한 사진자료를 탐색영역에 붙여주자 관심을 보이며 “저기 브로콜리 있어요.~”라고 말하며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다.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채소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이루어졌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