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 완성반 강의 계획 18년 경력의 노하우가 담겨있는 강의(18년 서울합격교사평) |
모두 수고했습니다. 며칠 푹 쉬기 바랍니다. 서술시험 채점을 통하여 정확하게 합불을 예측한다는건 2차 준비를 앞 두고 있는 상황에서 매우 신중한 거며 또 불확실합니다. 임용에 관심이 있다면 2차 준비를 착실히 하기 바랍니다. 2차 시험도 잘 보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2차에서 1/3이 탈락됩니다.
2차 완성반 접수안내 :
1차 접수 : 11월 27일 화.오전 11시 부터( 2018년 연간회원 대상1-11월 3-11월 포함)
2차 접수 : 11월 27일 화, 오후 3시 부터 전체 대상
접수 방법: 쌤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
장영희2차완성반 수강자는 다른 별도의 면접반을 또 수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글면접, 중국어 면접, 경기토론, 경기 혁신 중국어 문답, 서울면접 한중자료제공과 암기 확인, 지도안 작성과 수업 시연 모두 훈련합니다.
1. 수업 구성과 개별 참여 내용, 모집인원
(구체 내용은 수업의 효과를 위하여 일부 수정될 수 있습니다)
(1) 전체모집인원 : 경기 3반(ㄱ~ㄷ) 45명 / 전국반 9조 36명 ------- 총 81명
(2) 1인당 참여 수업 내용과 횟수
①전국반 : 전체수업(4회)+중국어면접(8회)+수업실기(개인4~5회+시뮬레이션과 평가3회)+한글면접토론(4회) -- 총 수업횟수 16회
②경기반 : 전체수업(4회)+중국어면접(8회)+수업실기(개인4~5회+시뮬레이션과 평가3회))+한글면접 토론(4회) + 경기토론(3회) + 경기혁신설명(1회)— 총 수업횟수 20회
(3) 수업 구성
①전체수업(총4회) - 오티, 면접개요, 지도안 작성 완성(1차, 2차), 수업실기 개요
②중국어면접 및 수업실기(총 8회) - 2인1조 면접13분, 실기13분(4인 1조, 격회1인씩)
수업실연은 전반기 2회는 10분씩, 후반기 2회는 실제시험시간-2~3분씩 진행(경기 12~13분 대구 22~23분 그 외 17~18분)
③한글면접 : 전체 한국어 면접(20인 한팀, 4회, 경기지원자 포함, 110분씩)
④경기토론: 경기혁신설명(1회)+토론총3회, 110분씩, 경기 지원자 대상, 15인 한팀, 총 3팀
-경기지역: 경기혁신교육 중국어면접, 토론 수업별도 집중훈련
-서울지역 : 서울시책 중국어 자료 제공과 수업때 확인 체크
-전 체 : 중국어 면접+한글면접+지도안작성+수업실기 2차 합격 기반 마련을 위한 연습
(4) 개강 : 11월 29일(목) 9:30
(5) 접수안내 :
1차 접수 : 11월 27일 오전 11시 부터, 2018년 연간회원 대상(1-11월 3-11월 포함)
2차 접수 : 11월 27일 오후 3시부터 전체 대상
접수 방법: 쌤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
2. 교재와 오티 준비물
- ★교원임용 2차대비 중국어 면접과 수업실기(2019개정판, 개강 때 출간, 수업건물 학원비치), 장영희, 미래가치
- 교실 속 갈등상황 100문 101답, 우리교육 - 개인 참고 (수업에 활용됨)
- ★2015개정 고등학교 중국어Ⅰ,Ⅱ 교사용 지도서 1~2종(중국어1지도서,천재교육,신승희 사용가능)
* 교과서와 지도서 각 1~2종 활용 권장합니다.
- 자, 필기도구
교재소개:
3. 2차 완성반 수업 특징과 설명, 2차 마인드
면접의 기본은 먼저 학교현장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교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아무리 화려한 내용의 대답을 해도 현장감이 없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장영희2차 완성반은 현장 이해에 중점을 두고 교사다운 교사가 될 수 있다는 목표로 아래와 같은 구체적 사항을 훈련한다.
첫째, 한글면접 연습
한글 면접은 내용의 충실도가 중요하다. 면접 전반 내용에 대하여 실제 현장 중심으로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한글 면접 토론방식(전체, 경기포함)으로 면접 전반을 이해하고, 매 토론 때마다 사전에 정해진 범위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대략 학습을 해 와야 하며, 수업 때는 학습교재를 바탕으로 하되 실 사례중심의 문제 해결점을 도출함을 목표로 토론한다. 균등한 발표 기회로 돌아가면서 해결방안을 각자 제시하고, 현실과 먼 답에 대해서는 교사의 설명으로 학교와 학생들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실제 사례중심으로 이해를 도우고 해결방안을 이끌어낸다.(경기혁신은 별도 토론 진행) 교직관 정립이 매우 중요하다. 처음부터 좋은 교직관 정립이 쉽지 않기 때문에 우선 1차적으로 적어보고 수정보완해가는 방식으로 정립하는 게 좋다.
둘째, 중국어 면접 연습
중국어 답은 유창성이 매우 중요하다. 긴장된 분위기에서 일반 생활회화와는 다른 생소한 내용을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쉽지 않다. 반복 연습만이 해결방법이다. 한글 면접내용 이해를 기반으로 준비된(교재) 중국어 문답으로 유창하게 함을 목표로 피드백과 확인을 통하여 완성도를 높혀 간다. 주요한 거 위주로 지정하여 단기 극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한다.
셋째, 지도안 작성과 수업실기
지도안은 우선 하나를 제대로 작성하여 그 지도안으로 수업을 유창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 제대로 하면 다른 주제는 하기가 쉬워진다. 그런데 강독, 회화, 쓰기 등 영역별로 수업실기를 유창하게 해야 하기 때문에 이 역시 수많은 반복 연습을 요하고 시간이 매우 걸리는 작업입니다. 지도안과 수업실기는 개별로 진도차이가 날 수 있다.
넷째, 경기면접
경기 면접은 경기 자체 문제로 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경기 혁신을 포함한 경기교육을 반드시 이해하고 필요한 부분을 중국어로 말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경기교육도 일반면접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경기혁신 교육 외에 일반 면접 내용도 중국어로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학습해야 할 양이 매우 많다.
다섯째, 서울과 그 외 전국 지역
경기 외 서울과 대구, 전북, 강원, 세종 지역도 그 지역 특성교육을 한 두 문제씩 포함하여 묻는다. 따라서 교육청 사이트에 접속하여 그 지역 교육중점 사항을 (2018 교육정책) 다운받아 미리 이해해 둬야 한다.
여섯째, 중고등학교 현장과 우리나라 교육현안에 관심을 가진다
교육현안은 바로 학교에서 부딪치고 해결해야하는 민감한 문제이고 또 실제문제에 문제로 출제되기도 한다. 항상 합리적인 사고와 교사다운 마인드로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고 정리해야 한다.
일곱째, 교직관정립이 매우 중요하다
2차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교직관을 정립해야 한다. 어떤 교사로 평생 교직에 임하며, 교직 2~30년을 미리 계획하여 5년 단위로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하여 계획을 작성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2차 수업때 제출하여 수정을 받는다.
4. 수업 일정표
전체모집인원 : 경기 3반(ㄱ~ㄷ) 45명 / 전국반 9조 36명 ------- 총 81명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25 | 26 | 27 | 28 | 29 전체1 (면접개요,지도안, 조편성) 1칸 9:30~5:00 | 30(장) 한글면접1(토론) A~D반(20명씩,110분)총8시간 1칸 9:30~6:30 | 1(3회) 전체2(장) 지도안 완성과 합격교사 시뮬레이션영상 1칸 1:00-5:00 |
12월 |
|
|
|
|
|
|
2 | 3 | 4(장)오후 전체3(팀별,무참여) 문의(시연과 지도안1완성) 20명씩 50분씩 1칸 1:00-5:00 | 5 한글면접2(토론) A~D반(20명씩, 110분)총8시간 1칸 9:30~6:30 | 6 중국어면접과시연1 (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4인1조 (참관가능-8인) 2칸 9:00-20:00 | 7 경기1(경기전체) 경기혁신설명 1칸 1:00-5:00 전체(교직관1차제출)
| 8 한글면접3(토론) A~D반(20명씩, 110분)총8시간 1칸 9:30~6:30 (합격교사함께) |
9 중국어면접과시연2 (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4인1조25분) (참관가능-8인) 2칸 9:00-20:00 | 10
| 11 경기2-토론1 팀별(15인1팀 110분) 1칸 10:00-11:50 1:00-2:50 3:00-4:50 | 12 중국어면접과시연3 (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 (4인1조25분) (참관가능-8인) 2칸 9:00-20:00 | 13 | 14 한글면접4(토론) A~D반 (20명씩,110분)총8시간 1칸 9:30~6:30 전체(교직관2차완성) | 15 중국어면접과시연4 (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 (4인1조25분) (참관가능-8인) 2칸 9:00-20:00 |
16 | 17 | 18 경기3-토론2 팀별(15인1팀 80분) 1칸 10:00-11:50 1:00-2:50 3:00-4:50 | 19 중국어면접과시연5 (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4인1조 (참관가능-8인) 2칸 | 20오후 전체4(팀별) 문의(시연과 지도안2완성) 20명씩 50분씩 1칸 1:00-5:00 | 21 경기4-토론3 팀별(15인1팀 80분) 1칸 10:00-11:50 1:00-2:50 3:00-4:50 | 22 2020대비 오티(장)
|
23 | 24 중국어면접과시연6 (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 (4인1조25분) (참관가능-8인) 2칸 9:00-20:00 | 25 | 26 중국어면접과시연7(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 (4인1조25분) (참관가능-8인) 2칸 9:00-20:00 | 27 중국어면접과시연8 (2인1조13분) 오전,오후4시간씩 수업실기(4인1조25분) (참관가능-8인) 2칸 9:00-20:00 | 28 | 29 |
수업담당 : 원어민교사(부분적)와 장영희 담당(전체 지도) |
5. 합격생 2차수업 활용기
1. 경기 초수 박** 2018
2차 완성반
교육관련 전공자 원어민 선생님 세 분과 장영희쌤이 수업을 진행하시는데, 모두 관점이 다르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은 부분에 대한 선생님들의 관점이 다르다면 적절히 참고해서 본인에 맞게 반영하면 됩니다. 모두 학생들을 존중하시며, 최대한 도움을 주고자 피드백해주십니다. 수업실연뿐 아니라 수업나눔, 면접까지 개별적으로 봐주시고, 집단토의와 시책 자료(한국어+중국어)도 제공해주셔서 다른 면접 수업을 굳이 듣지 않아도 2차 완성반 만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1차때부터 느꼈지만, 교수님이 시키는대로만(최소한이라도) 따라가시면, 합격권에 오를 수 있습니다. 그 이후는 컨디션과 운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실전반
정말 합격할만한 수준까지 보강을 해주십니다. 저는 워낙 구사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작해서 마지막 시간에도 여전히 부족한 모습은 있었지만, 처음에 비해 아주 많이 향상했습니다. 목소리도 커지고, 표정과 행동도 좀 더 자연스럽고 커졌습니다. 사실 초반에는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기간제 선생님들이나 재수생 선생님들에 미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에 자신이 없었고, 실력도 잘 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교수님이 마치 딸처럼 진심을 다해 계속 보강해주시고, 피드백, 격려해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더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그랬더니 실력도 늘고 점점 더 자신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보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가능한 많은 도움을 주려고 하시는 모습이 정말 감사했습니다.
현직교사가 참여하는 수업도 좋았습니다. 교수님과는 또 다르게 신입교사, 최근까지 수험생이었던 마음으로 피드백해주시는게 도움이 되고 힘이 됩니다.
2. 충북 초수(서술식 시험) 김** 2018
2차완성반
1차 끝나시면 2차는 무조건 필수! 혼자서는 절 때 준비 못해요. 1차 발표나면 정말 초 긴장상태에 들어가기 때문에 한동안은 아무것도 안 잡히고 아무것도 안 외워져요. 이때 미리 해놓으셔야 해요. 1차 발표가 나지 않은 상태에서 들어야 할지 고민되는 분들 계시겠지만, 언젠가 되도 된다!! 꿈꾸는 분이시라면 꼭 준비하세요. 교수님, 다른 선생님들 앞에서 많이 해보셔야 하고, 피드백 받고 자신의 수업의 단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고쳐나가는 노력이 필요해요. 첫 수업이 생각나네요. 그냥 줄줄 읽었던 그 때에 비하면,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던 거 같아요. 1차도 그랬지만, 2차 역시 성실히 교수님 수업 따라가시면서 모르는 것은 적극적으로 여쭤보세요. 수업의 기본틀을 이때 다 만들어놓으셔야 해요. 12월에 하나도 안해놓으시면, 1차 발표하고 멘붕일꺼에요. 2차 완성반은 교수님 수업 성실히 따라가시는 것만으로도, 1차 합격발표 후에, 아 토대는 닦아놓아서 안심이다.. 정말 다행이다.. 안도가 드실꺼에요.
2차실전반
2차 실전반 역시 필수! 2차 때는 수업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선생님은 수업 외 보강을 따로 잡아주세요. 수업이 잘 안되면 잘 될 때까지 부르셔서ㅋ 피드백 해주시는게 정말 좋았어요. 그리고 피드백 받은 부분은 꼭 고치셔야 해요!! 더 좋은 수업이 될 수 있고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2차 실전반은 무엇보다 시험 보는 형식 그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적응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요. 수업 때마다 늘 다른 과(새로운 주제)의 문제를 접할 수 있고, 면접도 실전으로 진행하시기 때문에... 저는 수업인데도 구상할 때 엄청 떨리더라구요...ㅠㅠ 수업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에 보강도 많이 잡아주시고.. 정말 너무 너무 감사드려요. 장영희 교수님께서는 이정도면 되겠다! 하실 때까지 봐주시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으로 잘 따라가기만 하면 되는 것 같아요! 또한 원어민 교수님들께서도 정말 많은 도움 주셨어요. 특히 장옥방쌤, 심적으로 힘들 때 용기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3. 전남 전남 2년 이**
2차 완성반
일단 수업시연 기회가 아주 많아요. 빠지지 않고 참석한다면 9번 정도 수업시연 기회가 있었어요. 두세가지 주제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되는데, 이게 매우 중요한 기회인 것 같아요. 모든 원어민 선생님들도 열정적으로 피드백 해주시고 꼼꼼히 지도해주셔서 피드백 받을 기회가 매우 많아서, 이 시기에 어느 정도 자신의 시연스타일과 좋은 습관을 정립할 수 있어요. 장영희 교수님은 전체적으로 수업시연 때의 태도와 자세, 발음 등을 지적 많이 해주시는데, 개인 개인의 특성을 많이 파악하면서 지도해주셔서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면접 같은 경우에는 모범답안이 이미 다 주어져 있고 암기하는 과정을 통해서 틀을 잡게 되니까, 2차반을 처음 듣는 상황에서도 어렵지 않게 공부할 수 있어요.
2차실전반
실제와 비슷한 느낌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시험 상황과 순서를 익히는데 아주 도움이 많이 됐어요. 장영희 교수님께서 정규 수업시간 외에 보충수업을 개별로 많이 진행해주시는데 그때 스스로 부족한 점을 많이 깨달을 수 있고 자신감도 올라가는 것 같아요. 중간 중간 현직교사들이 와서 피드백 해주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됐어요. 자신이 시험 볼 때 어떤 식으로 했는지 팁도 알려 주셔서 연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4. 경기 2년 한**
2차실전반
1)장선생님께서 정규 수업시간이 아닌 날에도 바쁘신 시간을 쪼개서 보충수업을 해주십니다. 선생님의 열정이 보여서인지 학생들도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서 지적받은 부분을 단시간에 많이 고칠 수 있는 것 같아요.
2)장선생님 뿐 아니라 다른 원어민선생님, 현직교사분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점도 아주 좋습니다.
3)지역별로 다른 시책을 분석하셔서 지역별 다른 면접문제를 만들어주십니다. 면접준비를 위해서라도 시책을 한 번 더 보게 되고, 몰랐거나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를 내주셔서 좋았습니다.
5. 서술 초수(서술식시험) 한**
2차 완성반
장영희 교수님 수업은 18년 경력의 노하우가 담겨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 경험등을 담아 수업을 해주시고, 다른 중국인 선생님들과의 수업을 통해 중국어 감각을 기를 수 있고, 중국어 표현 등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차실전반
실전반은 말 그대로 실전처럼 진행되었습니다. 장 교수님과 중국인 선생님들, 현직 선생님들로부터 날카로운 지적과 피드백을 받아서 더 열심히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