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죽음의 도시 문답식 해설 (4):오페라 죽음의 도시
1. 소재는?
ㅡ조르주 로덴바흐 의 소설 <죽음의 도시 부뤼주>
2. 대본가는?
ㅡ파울 쇼트(Paul Schott)
3. 파울 쇼트(Paul Schott)는 누군가?
ㅡ작곡자 코른골트의 필명이다.
파울은 오페라 죽음의 도시의 남자 주인공 이름이고 쇼트는 코른골트의 작품을 출판한 쇼트 출판사의 이름이다.
4. 초연은?
ㅡ1920년 함부르크와 쾰른
5. 초연이 비엔나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ㅡ코른골드의 아버지 율리어스 코른골드가 비엔나에서 <신 자유 신문>의 음악편집장으로 활동할 때 그의 적이 많았기때문이다.
6. 오페라 죽음의 도시
가 위대한 작품이지만 쉽게 공연되지 않는 이유는?
ㅡ주역들의 노래가 쉽지 않기때문이다.
7. 등장인물중 주역은?
ㅡ
(1)파울(테너):죽은 아내 마리의 유품을 간직하며 영원한 사랑을 꿈꾸는 감미롭고 애처러운 소리와 점점 정신이 혼미해지면서 이성을 잃고 폐인이 되어간다.
거의 꾾임없이 무대에서 고음이 섞인 노래를 해야한다.
(2)마리에타(소프라노):파울의 죽은 아내와 닮은 무용수.
비중이 상당히 많고 높은 테시투라(한 사람이 무리하지 않고 편안하게 낼 수 있는 음역)를 요구하는 역할로 오페라 처음부터 끝까지 등장한다.
**이 오페라가 쉽게 공연되지 못하는 이유는 이 두 주인공 역할이 극도로 어렵기때문이다.
(3)브리기타(메조 소프라노):파울의 가정부로서 중후하고 책임감 있는 자태
(4)프랑크(바리톤):파울의 친구로서 죽은 아내의 부활만 기다리며 살아가는 친구를 위로하며 새로운 삶을 시작할 것을 권유한다
(5)프리츠(바리톤):삐에로 역으로서 동료 무용수인 마리에타를 사모하는 비운의 남자로서 마리에타를 사랑하는 슬픈 마음을 드러낼 수 없는 깊은 내면을 애절하게 표현.
8. 주인공 파울은 무엇을 은유하나?
ㅡ20세기 초 비엔나 사회를 비유한다. 시간이 멈춰버린 도시 부뤼주의 암울한 분위기, 시만들의 불안함,
상실감과 새로운 삶의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은유한다.
죽은 아내의 부활을 기다리는 것은 삶을 포기한 것이 아니고 미래의 행복을 노래하는 것이다.
9.마리에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ㅡ자신의 노래에서 삶을 노래한다.
밝고 행복한 삶을 누리기 원한다.
파울의 아내 마리와 닮았다는 것은
당시 사진술의 발달을 의미한다.
즉, 마리는 사실주의 회화이고 마리에타는 사진이다.
사진술의 발달로 사실주의 회화의 의미가 없어진 것이다.
그러나 파울은 사진은 시간의 정체를 의미하고 생명력이 없다고 생각했고
사실주의 회화를 상징하는 자신의 아내 마리는 생명력이 있는 예술혼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했다.
10. 로덴바흐의 원작에서는 꿈 장면이 없으나 오페라에서는 1막 후반부 마리의 목소리를 듣는 파울의 환상부터 3막 중반부 마리에타의 죽음까지 꿈장면으로 나온다.
마리에타가 죽은후 파울이 잠에서 깨어나자 마리에타가 자신의 짐을 찾으러 온다.
꿈으로 처리한 이유는?
ㅡ절반을 차지하는 꿈 장면을 통해 파울의 심리표현을 진자하게 표현하므로써 몰입감을 갖게 만들고
파울이 꿈에서 깨어나 죽은 부인 마리와 마리에타에게 가졌던 집착을 벗어버리고 현실을 살아가도록 도와 준다.
즉, 사실주의 회화는 그대로 예술의 혼을 유지하고 사진은 사진대로 새로운 방식의 예술혼을 찾아가도록 해 준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해설자 주)
11.가정부 브리기타는 기괴한 파울의 집에 더 이상 머무를 수 없어 수녀가 되기로 마음먹는다.
파울은 마리에타를 보지 않으면 그녀를 향한 갈망이 더욱 커지고 그녀를 보고 난후에는 아내에 대한 죄의식이 두려움으로 증폭된다.
이를 증폭시킨 사람들은 누구인가?
ㅡ수녀가 된 브리기타는 죽은 아내에게 충실하라고 하고
친구 프랑크는 파울로 하여금 더욱 마리에타를 그립게 만든다.
12. 원작에 없는 꿈으로 각색하여 해피엔딩으로 끝낸 이유는?
ㅡ당시 프로이트의 무의식과 꿈의 세계를 비롯하여 화두가 되었던 정신분석학적, 심리학적 관심을 이용하였고 결말이 무겁고 진지해질 수 있는 이야기를 관객들이 쉽게 수용하고 가볍게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
다음에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