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식연구
의식수준의 탐구
2016년 8월 10일
의식의 장
형태공명의 장
깨달음의 길
에고 해체의 길!!
2021년 2월 9일 모레는 설날!!
이제까지
우리의 관심사는
위력과 힘의 메커니즘을 약간 참고하여
일차적으로 의식의 해부학적 구조를 해명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순수하게 이론적인 주제가 아니다.
이 책에서 묘사하는 연구법은
독특한 본성은 지금까지 접근할 수 없었던
잠재적 지식분야들에 대한 탐구를 가능하게 해준다.
그리고
그 연구법은
가장 앞선 이론적 탐구에 적용할 수 있는 만큼이나
가장 일상적인 실용적 질문들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다.
몇가지 일반적 사례를 조사해보기로 하자.
사회문제
마약과 알콜중독은
엇비슷한 범죄, 빈곤, 복지 문제를 양산하는
중대한 사회적 관심사안이다.
중독은
이제껏 가장 기본적 설명외에는
이해된 것이 없는 난치성의
사회적 임상적 문제임이 증명되었다.
우리가 말하는
중독(addiction)이라는 용어는
심각한 귀결에도 불구하고
알코올이나 마약에 지속적으로 의존한다는
고전적 의미에서의 임상적 중독을 의미한다.
그것은
의지 자체가 무력해졌기 때문에
도움없이 그 물질을 끊는 것이
이용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어떤 상태다.
중독의 핵심적 본성은 무엇이고
중독자는 정말로 무엇에 중독되는 것일까?
일반적 신념에 따르면
피해자는 안락감이라는 도취상태를 창조하는 중독물질의 힘으로 인해
그러한 물질자체에 중독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약술한 방법론으로 중독의 본성을 다시 살펴보면 중독과정에 대한 다른 정식화가 출현한다. 알코올이나 마약에는 어떤 도취를 창조할 수 있는 힘이 없다.
알콜이나 마약의 실제효과와는 다르게
이른바 도취는 350-600으로
측정될 수 있다.
마약의 실제효과는
낮은 에너지 장을 억누르는 것에 불과하며,
그럼으로써 사용자가 독점적으로 높은 에너지 장만을
경험하게 해준다.
그것은 마치 무슨 필터를 가지고 오케스트라에서 나오는 모든 저음을 차단하여 고음만 들을 수 있게 만드는 것과 같다. 저음을 억제한다고 고음이 창조되지는 않는다. 그저 고음이 드러날 뿐이다.
의식수준들 안에서
높은 주파수대는 지극히 강력한데,
일상적으로 높은 주파수대를
순수한 형태로 경험하는 이들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불안, 두려움, 분노, 분개 등의
낮은 에너지 장으로 덮여 있기 때문이다.
평균적인 사람이 황홀경은 말할 것도 없고
예컨대
두려움 없는 사랑이나 순수한 기쁨을 경험하는 일은
드물다.
그러나
높은 상태는
대단히 강력하여 한번 경험하면
결코 잊히지 않으며
그 뒤에 끊임없이 추구된다.
사람들이 경험되는 것은 높은 상태의 경험이다.
훌륭한 예증은 고전영화 "잃어버린 지평선"이다. 영화에서 무조건적 사랑과 아름다움을 은유하는 개념으로서 샹그릴라는 600으로 측정되는데, 일단 경험되면 그것은 경험자를 재프로그램하여 그는 다시는 보통 의식에 만족하지 못한다. 영화 주인공은 샹그릴라에서 돌아온 뒤 보통세상에서 다시 행복을 찾지 못하게 되자 그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자 그는 그러한 의식상태를 찾아내고 그것으로 복귀하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한 채 샹그릴라를 다시 찾아 내려는 몸부림 속에서 세월을 보낸다. 그것은 그에게 거의 목숨을 건 일이다.
그것과 동일한 재프로그래밍 과정이
임사체험이나 깊은 명상을 통한 삼매체험같은
다른 수단을 통해 의식의 높은 상태에 도달한 이들에게 일어난다.
그런 개인들은
영구적으로 변모한 것으로 관찰되는 일이 많다.
그런 이들이 물질세계가 나타내는 모든 것을 떠나
진실을 찾는 구도자가 되는 일은 드물지 않다.
1960년대에
LSD로 초월적 경험을 한 많은 이들이
바로 그러했다.
그런 높은 상태(high state)는 또한
사랑의 체험과 종교체험, 고전음악이나 예술,
혹은 영성수련을 통해서도 달성된다.
어떤 수단을 통해서든
사람들이 도취하는 사실은
자신의 의식의 경험장(참나)이다.
만일 그들이 영적으로 순박하고
그런 경험을 이해할 만한 맥락을 갖고 있지 못하다면,
그들은 그런 도취상태가
저 밖의 어떤 것으로 하여 창조되었다고 믿는다.
실제로 벌어진 일은
특별한 상황에서 그들은
실제로는 이 안에 있는 것을 경험했을 뿐이라는 것이다.
리세르그산 디에틸아미드(lysergic acid diethylamide), 약자로 LSD(엘에스디)는 에르골린족에 속하는 환각제이다. 20~30㎍으로도 환각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만큼 엄청나게 강력한 환각제이다. 맥각(麥角) 알칼로이드에서 유도된 강한 환각작용을 가진 합성물질. 무미, 무취, 무색의 분말형태로 정제, 캡슐, 액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유통되며 주로 각설탕, 껌, 과자, 압지, 우표 뒷면 등에 묻혀서 사용한다.
LSD사용직후 수많은 자극이 걸러지지 않은 상태에서 인체의 감각 기관으로 동시에 밀려오는 느낌을 받는데 특히 시각기능이 현저하게 변하여 색채를 듣거나 소리를 보는 등 초월적이고 신비로운 상태를 경험하게 된다(공감각). 이러한 LSD의 환각경험에는 기분 좋은 경험 (good trip)과 공포, 불안 등 나쁜 경험(bad Trip)이 있는데 예측이 불가능하다(환각상태에 빠지면 즐거운 상상으로 기분이 좋아질 수도 있으나 대개는 몸이 조각나는 공포감, 두려움, 불안 등을 느끼게 된다). 남용하면 뇌와 염색체에 손상을 일으키며 눈동자가 풀리고(동공확대) 창백해지며 심박동과 혈압이 빨라지고 수전증이나 오한 등을 일으킨다. 내성이나 심리적 의존현상은 있지만 신체적 금단현상은 일으키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부 남용자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환각을 반복해서 경험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것을 플래시백(flash back)이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순수의식 상태와 절연되어 있는 나머지
그것을 경험하면서도 인지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낮은 에고 상태와 동일시하고
자신에게 있는 최하의 공통분모와 동일시 하기 때문이다.
부정적 자기 이미지는
자신의 정체의 참된 본질인 기쁨에 찬 광휘를 덮어
그것은 인지되지 않게 된다.
기쁘고 평화로운 충족상태가
정말로 사람의 본질이라는 것이
모든 위대한 영적 지도자들의 기본 교의였다.
도취(A high)는
사람의 평소의 앎 수준을 넘어선
일체의 의식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두려움속에서 사는 이가
분노로 상승하는 것은 하나의 되취다.
두려움은
적어도 절망보다는 낫게 느껴지고
자부심은 두려움보다 훨씬 낫게 느껴진다.
수용(acceptance)은
용기보다 훨씬 더 편안하다.
사랑(lovingness)은
그것보다 낮은 일체의 상태를
상대적으로 매력없는 것으로 느껴지게 만든다.
기쁨(joy)이
그보다 못한 모든 인간 감정을 능가하는 반면
황홀경은 견줄만한 것이 없는 드물게 느껴지는 감정이다.
극치의 경험(the most sublime experience)은
무한한 평화상태다.
그것은 너무도 절묘하여
그에 대해 묘사하려는
모든 시도와 어긋난다.
그러한 각 상태의 성취가 고도화될수록
그것이 대상자의 삶 전체를
재프로그램하는 힘은 커진다.
아주 높은 상태에서의 한순간은
사람의 목표와 가치관은 물론이고
삶의 지향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있었던 사람은 더이상 없으며
그 경험에서 새 사람이 탄생한다고 말할 수있다.
헌신하는 영적 길에서
힘들게 얻어지는 진보를 통하는 이것이
바로 영적 진화의 메커니즘이다.
헌신적인 내적 수행의 생애를 통해서만
합법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영속적인 높은 상태의 경험은
인위적 수단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이다.
애써 노력하지 않고(영적의지를 가진 몰두와 같은 노력을 하지 않고)
그런 상태를 인위적으로 얻어내는 것은 빚이 되며
그 부정적 불균형은 부정적 귀결을 낳는 것이
자연의 균형이다.
그런 도둑질한 쾌락의 대가는
중독의 절망이고
중독자와 사회가 끝내 그 비용을 함께 치른다.
우리 사회는 쾌락없는 상태,
다시 말해 근면, 금욕주의, 자기희생, 자제 등을 이상화하고
대부분의 보다 단순한 형태의 쾌락을 비난하며
그런 것을 빈번히 불법으로 선언하는 것조차 하는 곳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행되지 않는 약속과 유혹이
합법적이다.
그러나
만족시키는 일은
부정된다.
예를들어
제품판매를 위해 상업적인 성적 유혹은
끝없이 이용되지만 실제로 상업적 섹스를 즐기는 일은
부도덕한 것으로 금지된다.
역사적으로
모든 지배계급은
모종의 청교도적 윤리로
사회를 통제함으로써 지위와 부를 이룩했다.
밑에 있는 사람들은 열심히 일할수록
빈약한 쾌락을 얻게 되지만,
반대로 지배계급은
신정이든, 귀족정치든, 과두제든, 기업형 산업왕국이든 관계없이
더욱 풍요로워질 것이다.
그런 권력은
일하는 사람들의 박탈당한 쾌락위에 건설된다.
경험적으로 우리가 보았던 것처럼
쾌락이란 높은 에너지에 지나지 않는다.
하층계급에게는 거부된 쾌락이라는 부를
특권층을 위해 생산하기 위해 대중의 에너지는
여러 세기에 걸쳐 전용되었다.
진실로
생명 에너지의 쾌락은
인류의 기본자산이다.
그것을 사람한테서 빼앗은 결과
'가진 자와 다수의 못가진 자'들 사이에 깊은 골이 패이게 되었다.
일하는 계급이
상류계급의 삶에서 선망하는 것은
적절하게도 갖가지 형태의 권력을 휘두르는 기쁨에서
방종의 아름다운 전리품에 이르는 상류계급의 쾌락이다.
자신의 거부당한 쾌락을
타인이 즐기고 있다는 각성은
혁명의 격노를 초래했거나
아니면 동료들의 쾌락을 막는 억압적 법률의 압제를 승화시켰다.
이렇듯
도덕률은
계산된 가치 왜곡을 통해
대중의 생명 에너지에 대한 합리화된 강탈로 기능한다.
그것이 제공하는 환상은
삶이 지옥같을수록
보상은 더욱 천국같으리라는 것이다.
쾌락과 괴로움의 왜곡된 짝짓기는
도덕적으로 도착된 사회환경을 빚어냈고
그 속에서 고통은 쾌락과 결합하게 된다.
그런 분위기에서
중독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괴로움과 안락감의 미친듯한 교대는
금지된 도취감을 따고 잃는
치명적으로 반사회적 게임에서
적어도 일시적으로는 방어할 수 있는 것이 된다.
같은 인생관으로부터
게임의 한쪽 편 역할을 하여
약물남용의 본성을 부정함으로써
문제를 처리하는 사회의 현행방식이 생겨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대단히 수지맞는
그리고 진입하기 쉬운 시장을 창조했고
결과적으로 범죄산업 전체가
여러 수준의 삶을 타락으로 이끌며 융성하고 있다.
예컨대 마약왕 체포는 마약 문제에 아무런 효과를 내지 못한다. 마약왕이 수감되기도 전에 그의 자리에는 이미 새로운 분신이 들어섰을 것이다. 일례로 최근 남미의 마약왕 파블로 에스코바르가 사망했을때 세명의 새로운 우두머리가 곧장 그를 대체했다. 그래서 히드라는 이제 하나가 아닌 세개의 머리를 갖고 있다.
사회의 마약문제는
350으로 측정되는 사회적 접근법을 요구하는데,
우리의 현행 반마약 프로그램은 고작 150으로 측정된다.
따라서
그것은 비효율적이며
거기 쓰이는 돈은 낭비된다.
산업연구와 과학연구
우리가 설명한 진단법은
과학과 산업에서의 연구개발을 위해
결실이 풍부한 분야를 신속히
탐지해낸다.
역사적 사례들은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어떻게 수년에 걸친 노력과 수백만달러의 돈을
절약할 수 있는지 예시해준다.
재료연구
토머스 에디슨은 자신의 역사적 발명품, 백열등에 쓰일 최적의 소재가 텅스텐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기 까지 1,600가지가 넘는 물질을 테스트했다. 최고의 재료를 탐지해내는 보다 쉬운 방법은 가능성있는 후보들을 두개군으로 나눈 다음 이렇게 질문하는 것이다.
" 그 물질은 이 군에 속했습니다" 예/아니오
이렇게 판정한 뒤 군을 다시 나누고 질문을 계속한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몇년이 아닌 단 몇분만에
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제품개발
RJR 나비스코사는 흡연을 일차적으로 구강습관의 잘못이라는 추정을 근거로 무연담배의 연구와 생산에 3억 5만 달러를 낭비했다. (사실 사람들이 시력을 상실하면 담배를 끊는 경향이 있음이 밝혀진 것은 그 다음이었다. 흡연에는 여러가지 근거가 있는데, 구강 만족은 그중 하나일 뿐이었다).
가능성 있는 모든 제품의 시장 생존력에 대한 근육테스트는
마케팅의 대중적 수용가능성과 타당성에 관해
1분안에 명쾌한 결론을 내려줄 수 있다.
제품의 수용가능성과 수익성은
질문을 정밀하게 작성하고
타이밍, 시장, 광고, 제품을 소비하게 될 소집단을 포함하는
모든 우연성을 조사할 경우
매우 정확하게 결정될 수 있다.
과학연구
과학은
근육 테스트를 매개로 하는
탐험의 장을 제공하는데,
그것은 일단의 탐구자에게
그 어떤 응접실 게임도 능가하는 흥분을 일으킨다.
(한 집단이 자신들의 발견을 같은 방법을 쓰다 다른 집단의 발견과 비교하는 것 또한 흥미진진한 일이다). 보다 일반적 적용에선 결실을 맺는 가장 귀중한 통찰은 흔히 연구의 범위 및 차원과 관련된다는 것이 밝혀질 것이다.
근육테스트 기법은
맥락의 한계를 우회하기 때문에
그것의 가장 중요한 용도의 하나는
과정 자체 즉 연구가 올바른 방향을 취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점검이다.
우리는 이렇게 해서
연구의 바탕에 있는 기본 전제가 유효하다는 것을
확증할 수도 있다.
예를들면 외계의 생명을 찾는 인간의 탐색은 현재 수학기호(파이)를 우주 공간으로 방송하는 형태를 취한다. 거기에 함축된 것은 어떠한 문명도 그런 수학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서는 무선 송신을 개발할 수 없다는 추정이다.
하지만
다른 어딘가에 있는 생명이 3차원이라거나
혹은 인간감각으로 탐지 가능하다고 추정하는 것은
심하게 주제넘은 일이다.
더구나 외계의 생명이 지성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고 그리고 공간과 시간을 가로질러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기호를 사용하는 산재된 생명단위로 구성되어 있다고 추정하는 것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의학
근육테스트 진단은
국제 응용신체운동학회(International college of applied kinesiology)에서 주관하는
적법한 과학이다.
인체의 각 기관은
대응하는 지표근육을 갖는데,
지표근육의 약함은 대응기관의 병리를 신호한다.
근육테스트는
진단 및 가능성 있는 요법의 효험확증에
이미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환자의 근육테스트 반응을 통해
맞는 약과 적절한 용량을 정할 수도 있다.
이와 비슷하게
알레르기를 탐지해 내는 것이 가능하며
영양 보충제의 필요성을 판정할 수도 있다.
신학, 인식론, 철학연구
비록 그 적용의 유용성은
관찰자의 앎의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진실 자체를 규명하기 위해
근육테스트를 이용하는 기법은
600수준으로 측정된다.
이는 근육 테스트법이
어느정도 신뢰성이 있다는 것과
그것은 이원성이나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알고 있는 바와같은
보통 의식의 영역너머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로서의
이 책의 진실수준은 약 810이다.
그 수준을
시종일관 유지하기 위해
모든 장, 페이지, 절, 문장의 진실을
근육테스트 법을 이용하여 살폈고
모든 진술과 결론은 비슷하게 검증했다.
진실의 본성을 둘러싼 혼란은
답의 진실수준뿐 아니라
질문의 진실수준을 측정할 경우
완화될 수 있다.
모순과 모호함은
의식의 혼란스러운 수준들에서 일어난다.
답은
그것 자체의 의식수준에서만
진실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어떤 답이 정답이지만
동시에 유효하지는 않다는 걸 발견할 수도 있는데,
그것은 마치 음표가
악보의 엉뚱한 자리에서
그러나 정확하게 연주되는 것과 같다.
모든 관찰결과는
의식의 특정한 수준의 반영이며,
오직 그 수준에서만 유효하다.
따라서
어떤 주제에 대한 모든 접근 수단은
그 주제 자체에 내장된 한계를 갖는다.
어떤 진술은
높은 이해 수준에서는 진실이지만
평균적 마음에는 납득할 수 없는 것일 수 있다.
그 진술이
청자의 한계로 인해 왜곡될 때
그것의 가치는 따라서 하락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전시대에 걸친 종교들의 운명이었는데
앎의 높은 수준에서 기원한 선언들이
나중에 권위를 부여받은 추종자들에 의해
잘못 해석되었다.
그러한 왜곡은
모든 종교의 근본주의 분파에서 볼 수 있다.
종교적 가르침에 대한 근본주의자의 해석은
부정성을 강조하는데
오직 진실에 의해서만 그 부정성이 놓여난다.
관한 가장 저열한 묘사는
질투하는, 복수하는, 분노한 어떤 신에 관한 묘사인데
그것은 자비와 사랑의 신과는 동떨어진 죽음의 신이다.
정의로운 부정성의 신은
부정적인 것에 대한 미화를 나타낸다.
그리고
그러한 신은
인간의 잔학행위와 폭력을 정당화함으로써
추종자들에게 책임회피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고통과 괴로움은
사람이 의식의 바닥수준들에 가까워질수록
커진다.
의식의 각 수준의 진실은
자가 증명하는데,
그것은 각 수준마다 타고난 지각의 범위가 있고
그리고 지각은 이미 진실로 여기는 것을 확증해주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만인은
자신의 행동과 신념의 바탕에 있는 관점에서
정당하다고 느낀다.
이것이
모든 정당성의 본질적 위험이다.
누구든 정당할 수 있다.
자신의 격분을 정당화하는 살인자에서
성직에 있는 선동가와 온갖 신조를 가진
정치적 극단주의자에 이르기까지 말이다.
맥락을 왜곡하면
거의 모든 인간 행동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모든 전쟁은 그 도발자들의 진술에 의하면 정당하다.
***
인간 대화는
그 방대함과 미묘함이 놀랍기 그지없다.
그것은 사람의 의식을 구성하는
강력한 끌개 에너지 장들의 변화무쌍한 상호작용을 반영한다.
2,500년에 걸친 세계의 위대한 철학자들의 명석함은
그 범위와 복잡성에 있어
압도적이었다.
하지만
진실의 본질성에 관한 합의가 이루어진 분야는
전체적으로 거의 없다.
그동안 살았던
모든 개인은
객관적 잣대없이
자신만의 진실을 식별하기 위해 변천하는 삶의 그림자를
샅샅이 살펴야만 했다.
그것은 끝이 없는 투쟁인듯 하다.
인간은
자신의 정신적 구조로 말미암아
그런 투쟁의 선고를 받았다.
인간의 정신구조는
어떤 진술이든 일정한 맥락안에서만
진실일 것임을 암시한다.
맥락의 정의와 파생물은
보이지 않고 진술되지 않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것은 마치
모든 개인이 각자 독특하게 조절된 나침반을 가지고
삶을 탐험하는 것과 같다.
그 어떤 의미있는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자신의 상태에 대한 인간의 한량없는 연민을 가리키며
그리고 전체에 응집력을 부여하는 것은
기능태의 현실태로의 나타남을 촉진하는 대단히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어떤 끌개장임을 증거한다.
외견상의 혼돈뒤에 숨어있는 조직화 패턴들로부터
조화가 출현한다.
그리하여
인류의 진화는
매 순간 개인들의 외견상으로 일탈적인 신호에도 불구하고
전진한다.
혼돈은
유한한 지각일뿐이다.
모든 것이
더욱 큰 전체의 일부다.
모든 사람이 의식자체인
대단히 포괄적인 끌개장의 진화에 포함되어 있다.
의식의 전체적 장이
천부적으로 타고난 진화가 인류의 구원을 보증하고
더불어 생명의 구원을 보증한다.
인간의 고귀함은
자신이 부탁한 적이 없는,
거울의 집인 세계내에서의
자신의 존재와 항상적으로 투쟁하는데 있다.
그의 존재는
그의 유일한 버팀목이고
그의 믿음은
삶의 과정의 자체에 대한 것이다.
첫댓글 근육테스트 진단은 국제 응용신체운동학회(International college of applied kinesiology)에서 주관하는 적법한 과학이다. 인체의 각 기관은 대응하는 지표근육을 갖는데, 지표근육의 약함은 대응기관의 병리를 신호한다. 근육테스트는 진단 및 가능성 있는 요법의 효험확증에 이미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환자의 근육테스트 반응을 통해 맞는 약과 적절한 용량을 정할 수도 있다. 이와 비슷하게 알레르기를 탐지해 내는 것이 가능하며 영양 보충제의 필요성을 판정할 수도 있다.
중독은 이제껏 가장 기본적 설명외에는 이해된 것이 없는 난치성의 사회적 임상적 문제임이 증명되었다. 우리가 말하는 중독이라는 용어는 심각한 귀결에도 불구하고 알코올이나 마약에 지속적으로 의존한다는 고전적 의미에서의 임상적 중독을 의미한다. 그것은 의지 자체가 무력해졌기 때문에 도움없이 그 물질을 끊는 것이 이용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어떤 상태다. 중독의 핵심적 본성은 무엇이고 중독자는 정말로 무엇에 중독되는 것일까?
모든 것이 더욱 큰 전체의 일부다. 모든 사람이 의식자체인 대단히 포괄적인 끌개장의 진화에 포함되어 있다. 의식의 전체적 장이 천부적으로 타고난 진화가 인류의 구원을 보증하고 더불어 생명의 구원을 보증한다. 인간의 고귀함은 자신이 부탁한 적이 없는, 거울의 집인 세계내에서의 자신의 존재와 항상적으로 투쟁하는데 있다. 그의 존재는 그의 유일한 버팀목이고 그의 믿음은 삶의 과정에 자체에 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