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도카이 - JR츄오본선(4)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9.9km(나카츠카와~나고야)(시오지리~나고야간 : 174.8km)
궤간 : 1067mm
역수 : 20개 역(시오지리~나카츠카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선로최고시속 : 130km/h / 쾌속,보통열차는 110km/h
신호장치 : ATS-PT
운전지령소 : 도카이종합지령소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IC카드 대응 지역 : 전 구간(TOICA지역)
JR츄오본선의 나카츠카와~나고야 구간은 나고야 근교지구 노선으로, 아이치현 오와리 북동부와 기후현 토노지역에서 나고야에 이르는 통근/통학 노선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인근 도시의 생활노선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나고야시 동부의 거점 지역을 모두 지나가며, 나고야시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치쿠사, 오오조네, 츠루마이 등의 거점역을 통해서 나고야시영지하철로 갈아타는 형태의 이동을 하고 있다. 나고야시영지하철 카미이이다선을 제외한 전 노선과 연계되는 것도 특징이다. 교외 지역의 코조지 뉴타운, 토카다이 뉴타운, 타지미 화이트타운 등 나고야시 주변의 택지 밀집지역과도 연결되어 있다.
JR도카이의 나고야 지구 타 노선은 모두 경쟁 상대가 있는데, 도카이도본선은 메이테츠 나고야본선이라는 강력한 경쟁자와, 또 간사이본선은 긴테츠 나고야선이라는 큰 산과 경쟁을 하고 있지만, 츄오본선은 상대적으로 경쟁회사가 없고 노선의 승객을 독점한다는 특징이 있어서, 국철 시대에는 그리 큰 주목을 받지 않았던 노선이나 JR도카이가 수송력 증강을 하여 수요를 확 끌어올린 노선이다. 그렇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대에는 8량은 기본이고 최고 10량편성 열차까지 운행되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도 6량~8량의 운용이 기본으로 되어 있으며, 특별한 구간에 운임을 할인해 주는 특정운임 제도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나고야 방면(나카츠가와~나고야)
나카츠가와 방면(나고야~나카츠가와)
3. 역사
1900/07/25 - 나고야~타지미간 츄오본선 개업.
1902/12/21 - 타지미~나카츠간 연장개업.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나고야~노지리간을 츄오서선으로 함.
1911/05/01 - 미야노코시~키소후쿠시마간 연장개업. 츄오동선과 츄오서선이 관통됨. 합쳐서 츄오본선으로 개칭.
1937/02/01 - 나고야역 이전. 노선이 도카이도본선의 서쪽 방향으로 변경됨.
1962/10/10 - 산노신호장~나고야간 복선화.
1964/03/02 - 카나야마~산노신호장 복선화.
1964/03/10 - 카치가와~오오조네간 복선화.
1064/03/14 - 진료~카치가와간 복선화.
1964/03/28 - 코죠지~진료간 복선화.
1966/03/08 - 타지미~코코케이간 복선화.
1966/03/12 - 코코케이~죠코지간 복선화.
1966/03/17 - 미즈나미~토키시간 복선화.
1966/03/22 - 죠코지~코죠지간 복선화.
1966/03/24 - 토키시~타지미간 복선화.
1966/05/14 - 나고야~미즈나미간 전철화.
1968/08/16 - 나카츠카와~미즈나미간 전철화.
1969/03/31 - 에나~타케나미간 복선화.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로 시오지리~나고야간 츄오본선이 JR도카이로 이관됨.
1992/12/06 - 나카츠카와~나고야간 CTC도입.
2005/03/01 - 아이치엑스포 박람회에 따라 엑스포셔틀 열차 운행.
2006/11/25 - JR도카이의 IC카드 TOICA의 운용을 나고야~나카츠카와 구간에서 개시함.
2013/03/16 - 센트럴 라이너 폐지.
2014/03/15 - 평일 낮시간대 아이치환상철도 직통열차 폐지, 출퇴근시간대에만 직통열차 운행.
4. 운행형태
특급 <시나노>와 함께 홈 라이너, 쾌속열차, 그리고 보통열차가 운용된다.
특급 <시나노> - 나고야~나가노 구간을 운행하며, 나고야~시오지리 구간은 JR츄오본선 구간을, 시오지리~나가노 구간은 JR동일본 소속의 JR시노노이선 구간을 주행한다. JR동일본과 JR도카이 구간을 걸쳐서 주행하는 특급열차로, 예전에는 381계 틸팅형 차량으로 운행되었고, 지금은 그에 이어 틸팅차량인 383계 전동차로 운행되고 있다. 정기열차는 나고야~나가노 구간이 13왕복 운행되고 있으며 이는 1시간에 1편 정도의 빈도이다. 성수기에는 임시열차로 마츠모토 발착열차도 있고, 오오이토선 하쿠바까지 가는 임시열차도 있다. 나가노와 기후의 산간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폭우나 적설의 영향으로 지연되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단선구간의 교행, 츄오동선 열차와의 접속 등으로 몇분정도 지연이 발생하는 일은 흔하다. 이 지연은 쾌속/보통열차까지 미치기도 한다. 2016년 3월에는 나가노~나고야~오사카를 운행하는 유일한 3사직통 <시나노>가 나고야까지로 단축되었다. 정기운행은 6량이 기본이며, 부속편성이 붙어 8량, 10량으로 운행하는 경우도 있다. 나가노 방면 선두차인 1호차는 그린샤 지정석(전망형)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2~4호차가 지정석, 5/6호차가 자유석으로 되어 있다.
홈 라이너 - 출퇴근 시간대에 운행되는 좌석지정제의 열차로, 좌석 지정요금은 320엔이다. 이는 JR패스 이용자나 기획승차권 이용자들도 빠짐없이 내야하는 좌석정리권 비용이다. 1987년 3월 23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출근시간대에는 타지미에서 출발하는 홈 라이너 타지미가 2회, 미즈나미에서 출발하는 홈 라이너 미즈나미가 1회 출발하고, 퇴근시간대에는 나고야에서 출발 미즈나미로 가는 홈라이너 미즈나미가 3회, 나카츠카와행인 홈 라이너 나카츠카와가 2회 운전되고 있다. 휴일에는 운전되지 않는다. 열차마다 정차역이 약간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타지미~나카츠카와 구간은 쾌속열차는 전 역 정차를 하지만 홈라이너는 통과하는 역이 있다. 383계 전동차가 주로 사용되지만 일부 열차는 313계 8000번대 열차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383계 열차를 승차하는 경우 해당되는 구간의 그린권을 구매하면 그린권이 정리권을 대신하게 되므로 그린권만으로 승차 가능하다.
쾌속 - 나고야~타지미/미즈나미/나카츠카와 구간을 운행한다. 예전에는 카나야마와 츠루마이역도 통과했던 적이 있었으나 현재는 정차하므로, 현재는 나고야~오오조네, 타지미~나카츠카와 구간에서 각역정차를 하고, 통과역은 신모리야마/진료/죠코지/코코케이역 이렇게 4개 역이 되었다. 이렇게 통과역이 적어졌기 때문에 쾌속이 보통을 추월하는 일은 없으며 이것은 JR츄오본선이 다른 노선과는 달리 독점 노선이어서 그런 측면이 없지 않다. 현재의 츄오본선 쾌속열차는 많은 역을 통과하는 속달 타입이라기 보다는 토키시/미즈나미/나카츠카와까지 가는 장거리열차로 이해하면 된다. 출근시간대에는 일부 사카시타/나기소역 출발 쾌속열차도 있다. 아이치환상철도로 직통하는 쾌속열차는 없다. 나카츠카와역 발착열차의 경우 나카츠카와역에서 시오지리 방면 보통열차와 시간표가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보통열차 - 모든 역에 정차하는 열차이다. 원칙적으로 나고야~코조지/타지미 구간의 열차로 이 구간에서는 보통열차의 운행이 정말 많아진다. 토키시/미즈나미/나카츠카와역에서 발착하는 보통열차는 이른 아침/심야 시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다. 일부 열차는 나고야역에서 열차번호를 바꾸어 도카이도본선 기후까지 가는 열차가 있다. 쾌속과 차량 구별 없이 투입되고 있으며 일부 보통열차의 경우는 아이치환상철도 보통열차로 직통운행되어 세토구치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으며 직통운행되는 열차는 모두 JR도카이 소속 차량으로 운행된다. 낮에는 짧은 편성으로 다니지만 출퇴근시간대에는 최대 8량편성의 장편성으로 운전되며, 211계와 313계의 혼합편성도 흔하다.
5. 운용 차량
383계 - 6량/8량/10량편성. 특급 <시나노> 및 <홈라이너>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313계 1000번대 - B편성(4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313계 1500번대 - B편성(3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313계 1100번대 - B편성(4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313계 1600번대 - B편성(3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313계 1300번대 - B편성(2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313계 8000번대 - B편성(3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일부 홈라이너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211계 5000번대 - K편성(4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211계 0번대 - K50편성(4량편성).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보통/쾌속으로 운용.(내부는 크로스시트)
211계 5000번대 - K100편성(3량편성) /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나카츠가와역 환승안내
2/3번 승강장 - JR츄오본선(CF19) - 기소후쿠시마/나기소/시오지리 방면
아케치철도 에나역 환승안내(도보 5분)
아케치철도 승강장 - 아케치철도 아케치선 - 이와무라/아케치 방면
타지미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5번 승강장 - JR타이타선(CI07) - 카니/미노오오타 방면
코조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아이치환상철도선(23) - 세토시/신토요타/오카자키 방면
도카이교통사업 카치카와역 환승안내(도보 10분 소요)
도카이교통사업 승강장 - 도카이교통사업 죠호쿠선 - 아지요시/오타이/비와지마 방면
메이테츠 오오조네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메이테츠 세토선(ST06) - 오와리아사히/신세토/오와리세토 방면
2번 승강장 - 메이테츠 세토선(ST06) - 시미즈/히가시오오테/사카에마치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오오조네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12) - 사카에/카나야마/나고야코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12) - 나고야돔마에야다/모토야마/야고토 방면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오오조네역 환승안내(도보 10분)
승강장 - 나고야가이드웨이버스 시다미선(Y01) - 오바타료쿠치/나카시다미/코조지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치쿠사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12) - 히가시야마코엔/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12) - 사카에/나고야/다카하타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T10) - 야고토/아카이케/토요타시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츠루마이선(T10) - 후시미/카미오타이/이누야마 방면
카나야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 |4 3||2 1| |3 4|
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6) - 오카자키/토요하시/타케토요 방면
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6) - 나고야/기후/오오가키 방면
메이테츠 카나야마역 환승안내(도보 5분 / 개찰외 환승)
1/2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4) - 메이테츠나고야/츠시마/이누야마 방면
3/4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4) - 진구마에/토요하시/츄부국제공항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카나야마역 환승안내(도보 10분 / 개찰외 환승)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1) - 아라타마바시/야고토 방면(좌측 방향 순환)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코선(E01) - 도카이도리/미나토쿠야쿠쇼/나고야코 방면
3/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M01) - 사카에/오오조네 방면(우측 방향 순환)
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 2||3 4||5 6||7 8|||10 11||12 13| .... |14 15||16 17|
2/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오카자키/토요하시/타케토요 방면
3/4/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68) - 오와리이치노미야/기후/오오가키 방면
14/15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시즈오카/신요코하마/도쿄 방면
16/1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교토/신오사카/하카타 방면
아오나미선 나고야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2번 승강장 - 나고야임해고속철도 아오나미선(AN01) - 사사시마라이브/아라코/긴죠후토 방면
나고야시영지하철 나고야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후시미/사카에/후지가오카 방면
2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히가시야마선(H08) - 나카지마코엔/타카하타 방면
3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2) - 이마이케/아라타마바시/토쿠시게 방면
4번 승강장 - 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S02) - 나카무라쿠야쿠쇼 방면
메이테츠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분)
4|3 2|1
1/2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메이테츠기후/이누야마/츠시마 방면
3/4번 승강장 - 메이테츠 나고야본선(NH36) - 토요하시/츄부국제공항/우츠미 방면
긴테츠나고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도보 10분)
ㅜ5 4ㅜ3ㅜ2ㅜ1ㅜ
1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고메노/핫타/쿠와나 방면(주로 보통열차)
2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핫타/쿠와나/욧카이치 방면(주로 준급열차)
3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쿠와나/욧카이치/츠 방면(주로 급행열차)
4/5번 승강장 - 긴테츠 나고야선(E01) - 오사카난바/토바/카시코지마 방면(주로 특급열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