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거부
많은 청소년들이 학업과 진로에 대한 정신적인 부감으로 불안과 우울을 겪으며 과도한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학업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과도하게 생각하고 압박을 받으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늪에 빠진 듯한 감정은 우울과 불안으로 이어지고 숙면하기 어려워 지며 또 다른 정신건강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학업스트레스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고 예민해 지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과 예민함은 친구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부정적인 친구관계, 또한 학업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늪에 빠져 있는 청소년들은 결국 공격성과 충동성으로 문제를 일으키거나 회피를 선택하게 되고 이는 등교거부로 이어지게 됩니다.
사춘기로 접어들면서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는 청소년에게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는 무거운 어깨에 거다란 돌이 되어 아이들의 마음을 괴롭힙니다. 특히 자기 중심적인 생각으로 인해 어떠한 상황에서는 과도한 몰입을 하게 되고 과도한 몰입으로 인한 심리적 갈등은 풀리지 않은 늪과 같습니다.
등교거부를 하는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있을까요?
1.이해하고 있고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 주세요.
자녀의 친구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이해해주세요. 학업스트레스를 느끼는 이유와 그로 인해 겪는 감정들을 진심으로 수용해주고 지지해주세요.
2.자녀의 이야기를 들어 주시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솔직하게 대화하며 그들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고 수용해 주세요. 자녀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을 들어주고 공감해주세요. 언제든지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자녀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세요.
예를 들어, 과제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거나, 학습 그룹에 참여하도록 도와주거나, 시간 관리와 조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자녀를 격려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해주세요.
학업스트레스는 자신감과 동기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자신들의 장점과 성과, 그리고 과정을 인식시키고 응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스트레칭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건강을 증진시켜 줄 뿐 아니라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엔돌핀(Endorphin) 호르몬이 증가하면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어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은영외, 시험불안에 있어 학업스트레스와 마음챙김의 관련성,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2008,Vol.16 No.2.
김정현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스트레스 대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Studies on Korean Youth,2014,Vol.25, No.4, pp.241-269.
국민건강지식센터, 청소년기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운동,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http://hqcenter.snu.ac.kr/archives/jiphyunjeon/%EC%B2%AD%EC%86%8C%EB%85%84%EA%B8%B0-%EC%8A%A4%ED%8A%B8%EB%A0%88%EC%8A%A4-%EA%B4%80%EB%A6%AC%EB%A5%BC-%EC%9C%84%ED%95%9C-%EC%9A%B4%EB%8F%99-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