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들 자(子)자는 아이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아이들은 머리가 크지요. 아이의 신체적 특징을 잡아서 만든 글자입니다.
子
외로울 혈(孑)자는 아들 자(子)자의 오른쪽 팔을 자른 표시를 해서 자식이 죽었음을 표시했습니다. 혈혈단신(孑孑單身)이라는 말은 피붙이라고는 아무도 없는 외로운 사람을 뜻합니다. 외로울 혈(孑)자는 지사(指事) 문자(文字)입니다.
孑 짧을 궐(孒)
짧을 궐(孒)자는 강보에 싸인 아기를 그려서 작고 짧음을 나타냈습니다.
孒
왼팔이 없을 궐(孓)자는 아들 자(子)자에서 가운데 한 일(一)자를 비스듬하게 그어 왼 팔이 없음을 나타냈습니다.
+ = 孓
구멍 공(孔)자는 아들 자(子)자에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숨을 은(乚)자는 숨는다는 뜻이 아니라, 탯줄을 뜻합니다. 아들 자(子)자에 연결된 탯줄 말입니다. 구멍 공(孔)자는 엄마 배 속에서 아이가 태어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이 태어나는 구멍을 표시했지요. 구멍 중에는 가장 중요하고 가치가 큰 구멍입니다. 구멍 공(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孔
아이 밸 잉(孕)자는 이에 내(乃)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이를 배어 배가 나온 모양입니다. 이에 내(乃)자는 아이가 들어 있어서 배가 나온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이에’ 아이가 들어 있다는 말이지요.
孕
쌍둥이 자(孖)자는 아들 자(子)자를 두 개 나란히 함으로써, 쌍둥이임을 표시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孖
글자 자(字)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집안에서 아이를 낳는 표시입니다. 아이가 자라서 성인이 되면 이름의 일종으로 자(字)를 짓습니다. 아이에게 이름을 붙이는 것이지요. 글자에게도 이름을 붙인 것이 자(字)자입니다. 마치 사람에게 이름을 붙이듯이 글자에게도 이름을 붙였습니다. 글자 자(字)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字
있을 존(存)자는 손 수(手,扌,才)자와 아들 자(子)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아들을 손으로 만져서 있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存
손자 손(孙sūn)자는 손자 손(孫)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손자 손(孫)자는 아들 자(子)자 변에 이을 계(系)자를 한 글자입니다. 아들을 이어간다는 뜻이지요. 이을 계(系)자는 삐침 별(丿)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 사(糸)자는 실을 뽑아 뭉치를 만든 실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삐침 별(丿)자는 실타래를 매어 놓은 나무 막대기 같은 것을 표시한 그림입니다. 이을 계(系)자는 어디다가 이어댔다는 뜻이겠지요.
孫
아들 자(㜽)자는 아들 자(子)자 위에 뜨끈뜨끈하게 김이 오르는 모양인 개미허리 천(巛)자를 했습니다. 금방 탄생한 아들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㜽
미쁠 부(孚)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을 손으로 쓰다듬는 표시를 해서 미덥고 예쁘다(미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아들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하여는 손 수(手,扌,才)자에 아들 자(子)자를 했는데, 아들이 미쁘다는 뜻을 표시하기 위하여는 손톱 조(爪)자와 아들 자(子)자를 사용 했습니다.
孚
살별 패(孛)자는 살별이 떨어지는 것처럼 생기가 왕성한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갓 나은 아이가 성장하는 모습도 마치 살별이 떨어질 때 밝게 빛나는 것처럼, 빛나고 생기가 넘친다고 표시한 글자입니다.
孛
힘쓸 자(孜)자는 아들 자(子)자에 칠 복(攵,攴)자를 했습니다. 아들을 매로 다스려서 교육에 힘쓰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아들이 힘을 쓰는 것인지, 부모가 힘을 스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들이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아들을 매로 다스리는 것만은 고금(古今)이 마찬가지인가 봅니다. 힘쓸 자(孜)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孜
효도 효(孝)자는 늙을 로(老)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아들이 늙은 부모를 업고 있는 글자의 모양입니다. 효도(孝道)라는 것은 자식이 부모를 편하게 모시는 것이 기본입니다. 반포보은(反哺報恩)이라는 말은 까마귀는 어려서 부모 까마귀가 물어다 주는 먹이를 받아먹고 자라서, 성장하여 큰 까마귀가 되면 늙은 부모 까마귀에게 젊은 자식 까마귀가 먹이를 물어다 먹여 살린다는 자연 현상에서 만들어진 말입니다. 짐승도 효도를 이와 같이 하는데 하물며 사람에 있어서랴!
孝
믿을 신(孞)자는 아들 자(子)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자식의 마음은 믿는다는 것이지요. 자식을 믿는 부모의 마음이 믿을 신(孞)자인지? 부모를 의지하는 자식의 마음이 믿을 신(孞)자인지요?
+ = 孞
아이 해(㜾)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둘 사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습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시새울 해(妎), 착하게 말할 해(䚸)자는 끼일 개(介)자가 들어 있어서 ‘해’로 읽습니다.
+ = 㜾
물고기 이름 서(㜿)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予)자를 했습니다. 나 여(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 아(我)자는 손 수(手)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창을 들고 있는 회의(會意) 글자이고, 나 여(余)자도 창을 들고 있는 그림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를 나타내는 글자들은 모두 무기를 들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외부로부터 나를 방어하는 것이 나입니다. 차례 서(序), 차례 서(㘧), 펼 서(舒), 풀 서(抒), 성씨 서(沀), 느슨할 서(紓), 상수리 서(芧)자들은 나 여(予)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 = 㜿
맏 맹(孟)자는 그릇 명(皿)자 위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신에게 받쳐진 자식을 말합니다. 그릇 명(皿)자는 제사지낼 때 제물을 담아 놓는 제사 그릇입니다. 신에게 받쳐진 자식이라는 뜻은 조상을 모시고, 집안의 선대 조상의 제사를 받드는 조상신에게 받쳐진 자식이라는 뜻입니다. 집안마다 첫 아들이 조상신에게 받쳐진 자식이지요. 그래서 첫째 아들, 큰 아들, 맏아들을 뜻합니다.
孟
이을 사(孠)자는 맡을 사(司)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맡은 아들을 뜻합니다. 무엇을 맡았을까요? 조상을 받드는 일을 맡았습니다. 조상에게 제사를 모시고, 집안의 기풍을 다잡아가는 사람이 첫아들, 맏아들입니다.
+ = 孠
아이 밸 태(孡)자는 아이를 뱄다는 뜻으로, 의부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이끼 태(苔), 위태할 태(殆), 게으를 태(怠), 볼기칠 태(笞)자들은 모두 별 태(台)자가 들어 있어서 ‘태’로 읽습니다. 별 태(台)자는 별이 반작이는 모습이 ‘厶’ 모양이기도 하고, ‘口’ 모양이기도 한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孡
아이 밸 포(孢)자는 아이를 뱄다는 뜻으로, 의부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로 물건을 싸안은 모양입니다. 아이를 밴 사실은 반짝반짝 빛나는 별을 내 안에 싸안은 것 같은 엄청나게 빛나고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까요?
+ = 孢
끝 계(季)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농사짓는 일에 충실한 아들을 표시했습니다. 맏 맹(孟)자가 조상님에게 받친 아들이라면, 막내 아들은 식량을 생산하여 살아 계신 부모님과 여러 형제들을 먹여 살릴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첫 아들을 제외하고는 두 번째는 두 번째 대로 세 번째는 세 번째 대로 그때그때 태어났을 때에는 끝이며, 끝이래서 식량 생산에 동원 되어야 했습니다. 끝의 뜻을 짐작하시리라 생각합니다.
季
외로울 고(孤)자는 자식이 없어 외로우니까,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오이 과(瓜)자를 했습니다. 그릇의 테 고(笟), 울 고(呱), 모서리 고(柧), 큰 뼈 고(軱)자들은 모두 오이 과(瓜)자가 들어 있어서 ‘고’로 읽습니다. 오이 과(瓜)자는 덩굴에 달린 오이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孤
자식 로(孥)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종 노(奴)자를 했습니다. 자식을 종처럼 부린다는 뜻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농경 사회에서 생긴 말이니까, 일손이 딸려서 식구가 늘어난 것을 환영했고, 특히 힘을 쓸 수 있는 아들이 태어나는 것을 더 기뻐했던 시절의 사회 배경을 생각해서 해석하시기 바랍니다.
+ = 孥
배울 학(学xué)자는 배울 학(學)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배울 학(學)자는 손으로 책을 잡고 책상 위에서 공부하는 아들 자(子)의 모습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배울 학(學)자는 공부하는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배울 학(學)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學
좋을 호(㝀)자는 어미 모(母)자에 아들 자(子)자를 한 글자입니다. 어머니가 아들을 안고 있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좋을 호(好)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 = 㝀
삼갈 전(孨)자는 아들 자(子)자를 셋이나 표시해서, 아들 앞에서 부모가 조심해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자식 앞에서는 가장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사람으로 변하는 게 인지상정(人之常情)입니다. 자식이 잘못될까 봐 그리하는 것입니다.
孨
어린아이 해(孩)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30,40년 전만해도 집안 아이들을 남에게 말할 때에 돈아(豚兒)라고 했습니다. 우리 집 돼지라는 뜻이지요. 돼지는 순하고 먹을 복이 많은 짐승으로 생각 되었기에 아들이 먹을 복을 타고 나서 굶주리지 않고, 순하고 착하게 살라고 해서 돈아(豚兒)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 = 孩
쌍둥이 산(孪), 쌍둥이 자(孖)자는 두 글자가 모두 아들을 두 병 이상 표시한 글자입니다. 쌍둥이 산(孪)자는 또 역(亦)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해서 아들이 둘임을 표시했고, 쌍둥이 자(孖)자는 아들 자(子)자를 나란히 두 번 써서 아들이 둘임을 표시했습니다. 두 글자들이 모두 뜻이 모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들입니다.
+ = 孪
홀로 견(㝁)자는 아들 자(子)자에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旬)에 한 번씩이나 만나는 아들(子)을 표시해서 홀로임을 나타냈습니다. 홀로 견(㝁)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열흘 순(旬)자는 열흘을 한 묶음, 단위로 삼는다는 뜻으로 쌀 포(勹)자 안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 = 㝁
손자 손(孫)자는 아들 자(子)자에 이을 계(系)자를 했습니다. 아들이 이어 내려간 것이 손자(孫子)입니다. 손자는 또 다른 나입니다. 내가 아들을 낳고, 아들이 손자를 낳았습니다. 이렇게 나는 영원히 죽지 않는 것입니다. 이을 계(系)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로 대를 이어 내려감을 표시했습니다. 이을 계(系)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孫
좋지 않을 왜(孬)자는 아닐 불(不)자에 좋을 호(好)자를 했습니다. 글자를 구성한 글자 그대로 좋아하지 않을 왜(孬)자입니다. 좋을 호(好)자는 엄마가 아들을 안고 있는 글자입니다. 엄마가 아들을 안고 있으니 얼마나 든든하고 좋겠습니까? 좋을 호(㝀)자는 좋을 호(好)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 = 孬
아이 업을 멸(孭)자는 아들 자(子)자 변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돈을 몸에 지니듯, 그렇게 아이를 업는다는 말이겠지요. 업은 아이를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보입니다.
+ = 孭
황충 새끼 제(㝂)자는 아들 자(子)자에 꺾을 절(折)자를 했습니다. 꺾을 절(折)자는 마디가 생기고 꺾인 것을 뜻합니다. 황충(蝗蟲)은 메뚜기입니다. 메뚜기는 몸체에 마디처럼 꺾인 자국이 있습니다.
= 㝂
아이 낳을 면(㝃)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엄마 뱃속에서 탄생하는 아기의 탄생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엄마에게로부터 영향권을 벗어나 면한다는 말이지요. 해산(解産)하는 모양을 나타낸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㝃
자손이 번성할 종(孮)자는 자손을 나타내는 글자는 아들 자(子)자이니까, 의부(義符)로 쓰였고, 성부(聲符)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근본 사당의 뜻도 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조상을 의미하는 글자입니다.
+ = 孮
단단할 간(孯)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간(臤)자를 했습니다. 화려할 간(婜), 아낄 간(慳)자는 굳을 간(臤)자가 들어 있어서 ‘간’으로 읽습니다. 굳다는 말은 단단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 = 孯
누구 숙(孰)자는 누릴 향(享)자에 둥글 환(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누릴 향(享)자는 높은 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둥글 환(丸)자는 손으로 문을 두드려서 손님이 찾아옴을 알리는 글자입니다. 높은 집 대문 앞에서 집에 누구 없느냐고 묻는 글자입니다. 누구 숙(孰)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孰
어린 아이 아(孲)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삶이 첫째고 죽음이 버금이라는 뜻입니다.
+ = 孲
잔약할 잔(孱)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세 개 했습니다. 아들 자(子)자를 세 개를 한 글자는 삼갈 전(孨)자입니다. 잔약할 잔(孱)자에서 주검 시(尸)자는 죽음 사람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을 그린 것입니다. 그리고, 삼갈 전(孨)자는 아들을 셋씩이나 둔 부모의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언제라도 마음을 놓고 큰 소리를 치며 살 수 없는 사람으로 항상 조심해야 하는 사람입니다. 자식 셋을 둔 부모는 큰 소리를 칠 수 없다는 속담도 있습니다. 부모된 입장의 마음 가집을 표시한 말입니다. 삼가고 조심하는 마음은 곧, 잔약한 마음입니다. 조심스럽고 약한 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잔약할 잔(孱)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孱
순전할 순(㝄)자는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에 의부(義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순박할 순(淳), 악기 이름 순(錞), 진한 술 순(醇), 타이를 순(諄), 누르고 입술 검은 소 순(犉), 고기 이름 순(鯙), 귀갑 지지는 불 순(焞), 메추라기 순(鶉)자들은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 = 㝄
많이 낳을 자(孳)자는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에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 두 개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땅 속에 꼬리를 박고 낳은 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곤충은 알을 맣을 때 엄청 여러 개를 낳습니다. 그래서 많이 낳을 자(孳)자입니다.
+ = 孳
성할 의(孴)자는 아들 자(子)자 세 개인 삼갈 전(孨)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아들이 셋이니 그 기운이 흥성합니다.
孴
젖 누(㝅)자는 성부(聲符)로 내려칠 각(㱿)자에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내려칠 각(㱿)자는 의부(義符)로 창 수(殳)자에 성부(聲符)로 껍질 각(壳)자를 했습니다. 새 새끼 구(鷇), 당길 구(彀), 젖 짤 구(㜌)자도 내려칠 각(㱿)자가 들어 있어서 ‘구’나 ‘누’로 읽습니다.
㝅
알깔 부(孵)자는 의부(義符)로 안 란(卵)자에 성부(聲符)로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알 란(卵)자는 알이 두 개인 글자입니다. 알이 한 쌍이지요. 어느 짐승이 알을 한 쌍만 가지고 있겠습니까? 미쁠 부(孚)자는 아들을 손으로 쓰다듬는 글자입니다. 아들처럼 믿음직하고 예쁜 게 어디 또 있겠습니까?
+ = 孵
부지런할 자(孶)자는 성부(聲符)로 무성할 자(茲)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무성할 자(茲)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두 개 했습니다. 풀섶에 낳아 놓은 곤충의 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많이 그리고, 부지런히 낳았다는 뜻이 있습니다.
孶
쌍둥이 리(孷)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쌍둥이 리(孷)자의 윗부분 글자를 했습니다. 벗길 리(剺), 다스릴 리(釐), 과부 리(嫠), 야크 리(犛), 털 긴 소 리(斄)자들은 쌍둥이 리(孷)자의 윗부분 글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 + + = 孷 嫠
배울 학(學)자에 대한 풀이는 다음 카페 심신플이 8번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의 글자로 풀이해 놓았습니다.
學
배울 학(學)자는
책()을
아들()이
손()으로
책상() 위에서 잡고
뭐 하겠어요.. 당근 공부지요.
공부하는 모습을 그린 글자입니다.
여러 가지 여러 개의 상형이 모여서 만들어진 회의 글자입니다.
엄지손가락 벽(孹)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이 최고지요. 엄지입니다.
+ = 孹
메추라기 순(㝇)자는 누릴 향(享)자 두 개를 나란히 배열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순박할 순(淳), 악기 이름 순(錞), 진한 술 순(醇), 타이를 순(諄), 누르고 입술 검은 소 순(犉), 고기 이름 순(鯙), 귀갑 지지는 불 순(焞), 메추라기 순(鶉)자들은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 = 㝇
젖먹이 유(孺)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선비 유(儒), 젖을 유(濡), 햇빛 유(曘)자는 모두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孺
노인자제 내(孻)자는 자제는 아들이니까, 아들 자(子)자에, 기력이 다 한 늙은이가 낳은 아들이라는 뜻으로 다할 진(盡)자를 했습니다. 아들 자(子)자나 다할 진(盡)자가 모두 글자의 뜻을 표시합니다. 노인자제 내(孻)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孻
서자 얼(孼,孽)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맑은 대쑥 설(薛)자나 허물 설(辥)자를 했습니다. 그루터기 얼(蘖), 누룩 얼(糱,糵), 근심 얼(蠥)자는 맑은 대쑥 설(薛)자가 들어 있어서 ‘얼’로 읽습니다. 임금 벽(辟)자에 왼손 좌(屮)자를 하거나 풀 초(艸,艹)자를 하면 설(孼,孽)자가 됩니다.
孼,孽
어린 아이 영(孾)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갓난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아이 영(嬰)자는 아이가 태어나면 어린 아이일 때부터 가치가 있는 귀한 조개로 목걸이를 만들어 달아 주었던 관습에서 생긴 글자라고 합니다.
+ = 孾
쌍둥이 련(孿,㝈)자는 의부(義符)로 아들 자(子)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쌍둥이를 남이 보면 구별이 어렵지마는 부모는 용하게도 잘 구별합니다. 그러나, 구별이 어려운 것은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그래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孿,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