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임 중독과 사회성
게임 중독은 비디오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개인의 삶, 건강, 사회적 관계, 학업, 직업 등의 다른 중요한 측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게임 중독은 심리적인 의존, 생활의 질 저하, 신체적 건강 문제, 사회적 고립 등 다양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게임 중독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한 욕구와 의무감: 게임 중독자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강한 욕구를 느끼며,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한다는 강한 의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 낭비: 게임 중독자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다른 중요한 활동을 게임 뒤로 미루거나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고립: 게임 중독자는 현실 세계에서 사회적 관계를 소홀히하거나 완전히 무시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만 친구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소통합니다.
물리적 건강 문제: 게임 중독으로 인해 신체 활동 부족, 불규칙한 식사 습관, 수면 부족 등과 같은 물리적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학업 및 직업 문제: 게임 중독으로 인해 학업 성적이 저하되거나 직업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게임 중독은 다양한 복합적인 원인과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원인:
강한 동기와 보상 체계: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흥미로운 동기와 보상을 제공하는데, 이로 인해 게임을 끊임없이 플레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도전과 성취감: 게임은 다양한 레벨과 도전을 제공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하며, 이것이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리학적 원인:
뇌 활동: 게임 중독자의 뇌 활동에서는 보상 관련 영역이 과도하게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신체 화학물질: 게임 중독은 도파민과 같은 뇌 화학물질의 변화와 관련될 수 있으며, 이것이 게임 플레이의 쾌감과 연결됩니다.
사회적 원인:
사회적 지원 부족: 게임 중독은 현실 세계에서 지원 체계가 부족할 때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커뮤니티는 플레이어에게 지지와 사회적 연결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평판과 자아이미지: 게임 중독자는 게임 내에서 좋은 평판을 쌓거나 자아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둘 수 있으며, 현실에서의 어려움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원인:
쉬운 접근성: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게임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와 유혹: 게임 개발사는 게임을 홍보하고 유저들을 유혹하기 위해 광고와 보상을 활용합니다.
정신건강 문제:
우울증, 불안장애, 사회불안 등: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게임을 통해 현실에서의 어려움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하나요?
1. 아동 청소년의 중독문제 이면의 근본적인 원인을 탐색해야 합니다.
인터넷 중독을 가진 아동 청소년들은 일차적으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기본적인 환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자신을 괴롭히는 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자 도피처로 가상 공간을 찾고 있는 것이기에,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해서 근본적 원인을 탐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무조건적으로 몰아세우거나 통제하고자 해서는 안됩니다.
아동 청소년이 지속적으로 중독된 모습을 보일 경우, 부모는 우선 걱정과 함께 그러한 환경으로부터 아이를 분리시키고자 합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접속을 차단하고 막아봤자, 이미 중독된 아이는 더 반발하고 다른 곳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몰아세우며 강제하기보다는 원인을 탐색함과 동시에, 이용시간에 제한을 둔다던지 하는 점진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3.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다른 동반이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ADHD, 강박장애, 우울증 등) 따라서 아이가 어떤 기질적 문제를 갖고 있는지, 또한 환경적 문제와 더불어 어떤 해소되지 않은 문제를 안고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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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서민영,임은미,2010.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인터넷게임중독경향과 인성특성의 관계." 아동교육 19, no.4: 163-17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