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게임에 집착해요
Q.
초등학교 3학년 남아입니다.
게임에 취미가 없었던 아이인데 학교에서 친구들이 게임하는 모습을 보고 본인도 한번 해보겠다고
제 핸드폰에 프롤스타즈라는 게임을 깔더니 하더라고요.
이전에는 주말에만 잠깐 하는 정도였는데 2주전부터는 평일에도 틈만나면 게임을 하려고 하고 학교, 학원 숙제까지
하지 않고 게임만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처음에는 혼내도 보고 체벌도 하고 했더니 폭력적으로 물건으로 던진다던지 집을 나가겠다라던지 하더군요.
기준을 정해주고 본인 할일을 끝내면 게임을 허락하도록 하는데도 더더욱 고쳐지지않고 게임을 더 하려고 합니다.
게임을 시켜주면 또 다른 문제는 게임을 지게되면 성질을 내고 소리치며 울기까지 합니다.
소리도 지르고 타이르고 해봐도 상황이 점점 나빠져도 너무 속상하고 힘드네요.
게임 하나로 학업은 물론 부모 자식간의 관계가 나빠지고...
내가 이렇게 무능한 엄마였나.. 이 모든게 제 잘못인거 같아 죽고 싶을만큼 힘들어 여기에 상담글을 남깁니다.
꼭 답변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게임은 담배나 약물, 성적 중독 처럼 중독성이 있어서 한 번 빠져든다면 조절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면 할수록 점점 더 하고 싶고 메이게 되는 것이 게임중독입니다. 요즘은 초등 저학년도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는 아동이 많고 유튜브나 게임에 빠지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어느 가정이라도 게임으로 인하여 부모-자녀 관계가 어려워 지는데 게임을 못하게 할 수 없는 현실이오니게임 시간을 통제할 수 있도록 조절력을 키워주시되 사춘기 이전까지는 부모의 통제도 할 수 필요합니다. 아동들은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너무 커서 폭력성이나 공격성이 점차 커지며직접 시도해보고 경험해보아야 할 시간에 실내에서 가상세계에 빠져 있으니현실감각이 떨어지고 또래와의 놀이나 활동을 통한 신체발달과 정서발달의 기회를 잃게 되고계획적인 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받게 됩니다. 조절력을 기르기 위해서 어머니와 대화를 통하여 일주일 단위의 게임 시간을 협상해 나가야 하는데부족했던 부모-자녀 관계가 게임시간 협상시기에 모두 드러나면서 관계의 악화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의 권위에 대한 순응이 부족하거나 평소의 저항감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 단위로 시간 협상을 해보고 구체적으로 매일, 요일 별로 얼마나 할 것인지 대화하여 기록하게 하시고기록한 내용을 게시하여 놓고, 지속적으로 점검하게 하시며지켜지지 않을 때의 패널티도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함께 합의한 내용은 반드시 지켜지도록 절대 사수하여야 합니다. 아이가 어떤 감정폭발을 하여도 일관성있게 지켜나가야 합니다. 잘못하면 규칙을 어기는 방법을 연습하는 꼴이 되어버립니다. 엄마와의 대화가 잘 되지 않는 남학생의 경우 아버님의 개입이 중요합니다. 이 모든 것을 해보셔도 잘 되지 않으시거나 섬세한 협상과정을 다루고 끌고 나가는데 무리가 있다면 내방하셔서 심리평가를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심리평가 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게임 문제에 개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문제 외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이 조절력을 키울 수 없게 만들기도 합니다. 종합적인 심리정서상태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어떻게 개입해야 하나요?
1. 아동 청소년의 중독문제 이면의 근본적인 원인을 탐색해야 합니다.
인터넷 중독을 가진 아동 청소년들은 일차적으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기본적인 환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자신을 괴롭히는 제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자 도피처로 가상 공간을 찾고 있는 것이기에,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해서 근본적 원인을 탐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무조건적으로 몰아세우거나 통제하고자 해서는 안됩니다.
아동 청소년이 지속적으로 중독된 모습을 보일 경우, 부모는 우선 걱정과 함께 그러한 환경으로부터 아이를 분리시키고자 합니다. 그러나 일방적으로 접속을 차단하고 막아봤자, 이미 중독된 아이는 더 반발하고 다른 곳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게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적으로 몰아세우며 강제하기보다는 원인을 탐색함과 동시에, 이용시간에 제한을 둔다던지 하는 점진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3.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중독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다른 동반이환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ADHD, 강박장애, 우울증 등) 따라서 아이가 어떤 기질적 문제를 갖고 있는지, 또한 환경적 문제와 더불어 어떤 해소되지 않은 문제를 안고 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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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참고문헌
서민영,임은미,2010.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아동의 인터넷게임중독경향과 인성특성의 관계." 아동교육 19, no.4: 163-17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임요셉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