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디 촌(寸)자는 팔을 그린 글자 아래에 점을 찍어서 팔의 마디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寸
대답할 대(对duì,対)자는 대답할 대(對)대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답할 대(対)자는 대답할 대(對)대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대답할 대(對)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풀 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것은 식물을 심고 가꾸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자연과 문답(問答)을 하며 농사를 짓는 일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對
무리 등(㝳)자는 마디 촌(寸)자에 점 주(丶)자를 두 개 해서 여럿임을 나타냈습니다.
+ + = 㝳
절 사(寺)자는 발과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절 사(寺)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인도에서 불교가 처음 들어올 때는 절이 따로 없었다고 합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불교의 세력이 커가니까,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관청을 불교가 점령을 해서 절로 삼았다는 것입니다. 절 사(寺)자는 종교의 발달과 관련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寺
찾을 심(尋,寻)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尋
이끌 도(導,导)자는 손으로 잡아 이끈다는 뜻으로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성부(聲符)로는 길 도(道)자를 했습니다. 이끌 도(導)자는 정자(正字)이고, 이끌 도(导)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길 도(道)자는 길을 가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쉬엄쉬엄 갈 착(辶,辵)자에 걸을 때 머리를 약간 앞으로 내어 민다는 점을 표시한 머리 수(首)자를 했습니다. 길 도(道)자는 길을 가는 모양을 설명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導
취할 률(寽)자는 손톱 조(爪)자도 손을 뜻하여 취할 때 이용하는 신체의 하나이고, 마디 촌(寸)자도 손을 뜻하여 물건을 취할 때 이용하는 신체입니다. 모두 취하는 신체 부위를 표시하여 물건을 취한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취할 률(寽)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寽
목숨 수(寿shòu)자는 목숨 수(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구불구불한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모아놓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발자국이 이리저리 이어감을 나타냈습니다.
壽
둥글게 깎을 완(㝴)자는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완전할 완(完), 희롱할 완(玩), 굽을 완(宛), 완고할 완(頑), 관 이름 완(阮), 깎을 완(刓), 좋을 완(妧), 가파를 완(岏), 탐할 완(忨), 꺾을 완(抏), 음부 완(䏓)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㝴
어려울 파(尀)자는 어려울 파(叵)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어려울 파(叵)자는 상자 방(匚)자 안에 입 구(口)자는 해서 입이 가두어져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자유로이 말을 못하는 모습입니다. 말을 해도 들어주지 않는 표시입니다. 어려울 파(叵)자는 어려운 상황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尀
막을 애(㝵)자는 막을 애(礙)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막을 애(礙)자가 막을 애(碍)자로 간략하게 변했고, 막을 애(碍)자가 막을 애(㝵)자로 간략하게 변했습니다. 막을 애(㝵)자는 아침 단(旦)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아침에 떠오르는 해를 팔을 올려 빛을 가린 표시입니다. 막을 애(㝵)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旦 + = 㝵
봉할 봉(封)자는 홀 규(圭)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봉할 봉(封)자에서 홀 규(圭)자는 홀(笏)을 가리키는 글자가 아니라, 흙을 쌓아 올린 상형(象形)입니다. 무덤을 만들 때 봉분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封
펼 부(専,尃)자는 오로지 전(專)자와 구별해야 합니다. 펼 부(尃)자는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고, 오로지 전(專)자는 성부(聲符)로 물레 전(叀)자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장부 부(簿), 펼 부(敷), 부의 부(賻), 스승 부(傅)자들은 모두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専,尃 專
장차 장(将)자는 장차 장(將)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장차 장(將)자의 간체자(簡體字)자는 장차 장(将jiāng)자입니다. 장차 장(將)자는 장군 장(將)자로 전주(轉注)하여 읽습니다. 장군 장(將)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중요한 제사를 지낼 때, 널빤지에 고기를 받쳐 들고 앞에 나가는 사람, 즉 제사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장(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장 우두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에는 제사를 도맡아 지내는 사람이 가장 우두머리였으니까요. 또 장차 장(將)자는 성부(聲符)로 나뭇조각 장(爿)자에 의부(義符)로 고기 육(肉,月)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將
쏠 사(射)자는 몸 신(身)자 에, 마지 촌(寸)자를 했습니다. 쏠 사(射)자에서는 몸 신(身)자가 몸을 말하는 글자가 아니라, 활의 모양을 그린 활의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는 화살을 걸고 활 시위를 팔로 당긴다는 뜻의 마디 촌(寸)자입니다.
射
이길 극(尅,克,剋,勀)자는 마디 촌(寸)자나, 칼 도(刀,刂)자나 힘 력(力)자를 넣지 않아도 이길 극(尅,克,剋,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나, 칼 도(刀,刂)자나 힘 력(力)자를 넣으면 더욱 힘써 무기를 사용하고 했으니 더 잘 이겼겠지요.
克
얻을 득(㝶)자는 얻을 득(得)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얻을 득(㝶)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그물질을 해서 조개나 습득물을 얻어내는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얻을 득(得)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애(㝵)자를 했습니다. 물 모양 득(淂), 테크네튬 득(鍀)자는 막을 애(㝵)자가 들어 있어서 ‘득’으로 읽습니다. 막을 애(㝵)자는 태양을 표시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하여 해를 가리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得
장군 장(將)자는 널빤지 장(爿)자에 육달 월(肉,月)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중요한 제사를 지낼 때, 널빤지에 고기를 받쳐 들고 앞에 나가는 사람, 즉 제사장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장군 장(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가장 우두머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대에는 제사를 도맡아 지내는 사람이 가장 우두머리였으니까요.
將
오로지 전(專)자는 성부(聲符)로 물레 전(叀)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손으로 하는 일에는 오로지 길쌈을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뜻일까요? 오로지 전(專)자는 길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專
벼슬 위(尉)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하고,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주검 시(尸)자와 보일 시(示)자는 신과 관련이 있는 글자들입니다. 주검 시(尸)자는 죽었으니 신과 관련이 있고, 보일 시(示)자는 제사상을 차려놓은 모습입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手)을 말하는 글자로 신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벼슬 위(尉)자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尉
높을 존(尊)자는 두목 추(酋)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두목 추(酋)자는 오래된 술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술통을 그린 술통 유(酉)자에 덮어 오래 두었다는 표시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오래되고, 좋은 술을 두목의 몫으로 생각하는 고대 사회의 풍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마디 촌(寸)자는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尊
찾을 심(尋,㝷)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만든 물건이란 뜻으로 장인 공(工)자를 했고, 말(言)로 찾는 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를 한 것은 여러 가지 만든 물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으로 찾는다는 뜻입니다. 찾을 심(尋,㝷)자는 여러 가지 만든 물건을 말과 손으로 찾는다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尋
세울 주(尌)자는 성부(聲符)로 북 주(壴)자를 하고, 물건을 세우려면 손으로 세우니까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세울 주()자에, 나무 목(木)자를 하면 심은 나무를 표시하는 나무 수(樹)자가 됩니다. 북 주(壴)자는 땅에 북을 받쳐 놓고 두드리는 북의 형상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尌 樹
대답할 대(對)자는 풀무성할 착(丵)자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풀을 뽑는다는 뜻을 표시하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사람에 대한 식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동물에 대한 식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對
이끌 도(導)자는 성부(聲符)로 길 도(道)자에 의부(義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손으로 잡아 이끈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길 도(道)자는 머리를 앞으로 내고, 걸어가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 사는 도리라는 뜻의 인생 길 도(道)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