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관심 받기 원하고 자기 과시하는 친구
강한 리더쉽을 발휘하려고 하며 친구들에게 관심을 받고 싶어하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친구와의 관계를 지혜롭게 맺어가며 인기를 얻어가는 친구가 아닙니다. 우월의식과 자기과시를 하며 친구들에게 자기주장을 심하게 해서 주변 친구들의 눈살을 찌뿌리게 만드는 친구입니다. 이 친구의 첫인상은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감능력이 부족하고 거만할 수 있습니다. 친구와의 공감을 하는 것에서 어렵기 때문에 친구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쉽지 않으며 자신의 자존감에 타격을 입거나 위협을 받으면 공격성, 충동성으로 분노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너무 허용적이거나 방임이 되어 성장해 온 친구입니다. 올바른 관심과 공감을 받지 못해 극단적 자기중심의 성격을 형성한 친구입니다. 이 친구들은 어려서부터 적절한 좌절감을 겪어보지 않았거나 너무 큰 좌절감을 겪었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적절한 훈육과 올바른 공감을 받지 못한 아이는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정할 수 있고 거대하고 웅대한 자기상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자기애적 성격을 가진 친구는 특권의식으로 친구를 착취할 수 있으며 허영심과 우월성, 자기과시로 끊임없는 과대한 관심을 요구하고 특별한 칭찬을 받기 원하고 있습니다. 이기적이고 시기심이 많은 이 친구는 자신만의 성공과 이상화의 꿈을 꾸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이 친구의 마음 속은 굉장히 취약하며 공허합니다. 스스로 무가치감을 가지고 있는 이 친구는 예민하고 지나치게 과민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과시하며 끊임없는 관심을 받기를 원하는 친구를 보며 주변 사람들은 허탈하기도 하고 지치는 마음이 생깁니다. 이 친구는 친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피상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관심을 계속 바라는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까요.
관심을 받기를 원하며 자기과시를 하는 친구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관심을 가지고 진정한 인정을 해 주시고 조언하지 말아 주세요.
노력하고 있는 것에 대한 과정과 성취를 인정해 주시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 줍니다.
그리고 “나 전달법”으로 자신의 감정표현을 하며 공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언을 하지 말아 주세요.
2.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 직면시켜주지 않습니다.
‘너 너무 자기중심적이야, 너 밖에 모르니? 그렇게 관심 받고 싶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는 “이렇게 표현하고 말해 주면 내가 더 잘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애“라고 말해 줍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 해 주세요.
3.쉽게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잡고 상대합니다.
자기과시, 우월감을 표현하며 관심을 받고자하는 아이나 친구에게 쉽게 휘둘리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자신의 중심을 잡고 함께 대화를 합니다.
4.협력과 공감을 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다른 친구들과 함께 일하고 협력함으로써 성취해 나갈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함께 협업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함께 감정을 나누고 성취해 나감으로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 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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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전숙영,아동의 실행기능 결함 및 외·내현적 자기애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9. 3 (2014): 91-107
이경미외,국내 아동ㆍ청소년 자기애 연구 동향Research Trends of Narcissism on Domestic Child and Adolescent, 인문사회 21 /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Jun 30, 2023 14(3):399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