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에서 볼 수 있던 공간정보 '브이월드'가 12일부터 스타트폰용 앱으로 서비스된다. 브이월드에서 볼 수 있는 3차원 독도 영상의 일부. |
부동산 물건·산책로 등 탐색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12일부터 서비스 시작[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2차원과 3차원 지도를 통해 부동산 물건은 물론 등산로와 산책로 등을 탐색할 수 있는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 '브이월드'가 12일부터 모바일 서비스를 시작한다.
브이월드는 지도·지적도·부동산정보 등 범정부적으로 생산한 다양한 공간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대국민 지도서비스다.
그간 브이월드는 실내에서 웹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으나 모바일 서비스가 본격 오픈되면 실내외에서 시간과 공간에 제약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는 ▲현실감 높은 고정밀 3차원 지도 ▲최신의 전국 영상지도 22종 ▲공시지갇토지이용현황 등 행정정보 ▲시설명칭, 주소 등 위치검색 및 이용자 현재 위치표시 등 현재 브이월드에 탑재돼 있는 서비스다.
그간 서울시 등 일부 대도시 중심으로만 서비스되던 3차원 지도를 용인시, 천안시 등 18개 전국 주요 거점 산업도시까지 확대 오픈해 부동산, 안전·복지, 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브이월드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도 다중화된다. 그간 브이월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크롬·사파리·파이어폭스 등 다른 인터넷 환경에서는 3차원 지도 등을 이용할 수 없어 일부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해 왔다.
이에 다중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개발해 브이월드에 적용함으로서 누구나 인터넷 기반과 관계없이 브이월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향후 브이월드에서는 2017년까지 전국 84개 도시의 3차원 지도는 물론, 실내공간정보를 추가 오픈하고 문화재정보도 등 다양한 국가 공간정보도 적극 개방할 계획이다.
브이월드 모바일 앱은 아이폰의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폰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원문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1&sid2=260&oid=277&aid=0003187825
카페 게시글
자유 게시판
"등산로가 궁금하다면 '브이월드 앱' 사용하세요"
다튜라
추천 0
조회 103
14.02.11 11:37
댓글 1
다음검색
첫댓글 등산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굿 뉴스가 맞나요? ^^
저도 다운받아봐서... 써봐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