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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구비전교회 원문보기 글쓴이: 예예
성 경 : 사 60:1-5절
제 목 :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일 시 : 2025. 1. 5.
이사야 60:1-5/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2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3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4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5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
주 예수님께서 2025년도 우리 비전교회에 주신 말씀이며 한해동안의 표어입니다. 우리 모두는 일어나서 빛을 발해야 합니다. 이사야서는 B.C 750년 경에 기록되었습니다. 지금부터 2,750년 전에 기록된 말씀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활동했던 선지자입니다. 오늘의 말씀을 지금 우리에게 적용하기 위하여 이 말씀이 기록된 시대의 상황과 이 말씀이 주어진 일차적인 대상인 이스라엘백성들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활동할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인 상황이 어떠했는지,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실 때 얼마나 심각한 상황이었는지를 알 수 있는 말씀이 있습니다. 사1:1-8/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계시라 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3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4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5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패역을 거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6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거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부드럽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7 너희의 땅은 황폐하였고 너희의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의 토지는 너희 목전에서 이방인에게 삼켜졌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폐하였고 8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참외밭의 원두막 같이, 에워 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이사야서를 기록할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 사회 종교적, 정치 경제적, 도덕적인 상황이 어떠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완전히 타락해서 치료 불가능한 상태에까지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때에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자신이 부르셔서 선택하시고 언약을 맺으신 이스라엘백성들을 불경건하고 불순종하여 더럽고 추한대로 그대로 내버려 두지 않으시고 그들을 훈계하시고 징계하고 단련시켜서 하나님의 구원계획대로 그들을 구원해 내시겠다는 하나님의 의지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병에 걸린 환자가 의사로부터 사형선고를 받은 것과 흡사한 이스라엘백성들의 구원과 회복이 자신들의 힘이나 선행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구원자이신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에 의해서 되어진다는 것이 이사야서 전체의 주제입니다. 그래서 이사야 라는 이름의 뜻이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입니다. 한마디로 하나님께서 범죄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회복시키시겠다는 것입니다.
이사야서를 좀더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사야서는 모두 66장으로 이루어졌는데 전체적인 내용을 여섯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유다에 대한 책망과 하나님의 약속입니다(1-12장). 2) 이방나라에 대한 경고입니다(13-23장). 3) 미래에 있을 하나님의 심판과 약속입니다(24-27장). 4) 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한 경고입니다(25-35장). 5) 히스기야 왕이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시대에 관한 기록입니다(사36-39장). 6) 마지막으로 바벨론 포로에서의 구원과 회복에 대한 예언입니다(사40-66장). 특별히 58-66장까지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메시야 왕국의 도래와 그에 대한 축복에 관한 말씀입니다. 따라서 오늘의 본문말씀인 사60장도 이스라엘의 회복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워지는 메시야 왕국의 회복과 축복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사야 60장은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으로 회복된 이스라엘의 영광스러운 모습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문인 60장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면 1) 1-3절은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는 말씀입니다. 2) 4-9절은 모든 나라들이 사면에서 시온으로 모여들 것을 예언합니다. 3) 10-14절은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광에 관한 말씀입니다. 4) 15-22절은 시온(예루살렘)에 거하는 자들의 영원한 영광의 상태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따라서 사60장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은혜와 긍휼로 회복하여 영원한 영광을 누리게 하실 것을 말씀하시며, 또한 장차 모든 나라와 모든 왕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누리게 될 영광을 보기 위하여 시온으로 몰려올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60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누리게 될 영원한 영광과 그들의 영적인 상태는 사59:21절의 새 언약이 이루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59:21/여호와께서 또 이르시되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원하도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고 했습니다. 이와 같은 새 언약의 성취로 말미암아 회복된 이스라엘의 영광과 축복은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포로에서 돌아온 상태만을 말씀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이 완성된 새 하늘과 새 땅(사65:17,사66:22,계21:1)즉 천국에서 누리게 될 영원한 영광의 상태까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이사야서는 마지막 종말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된 새 하늘과 새 땅까지의 일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60장은 장차 회복될 이스라엘백성들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워지는 메시야 왕국(교회)의 축복에 관한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이사야 60장은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시는 말씀이며 오늘날의 교회 즉 우리 비전교회에 주시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이제 본문 말씀이 무엇을 말씀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고 했습니다.
1절에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고 했습니다. 공동번역은 일어나 비추어라. 너의 빛이 왔다. 야훼의 영광이 너를 비춘다/라고 했으며, 표준새번역은 예루살렘아, 일어나서 빛을 비추어라. 구원의 빛이 너에게 비치었으며, 주의 영광이 아침 해처럼 너의 위에 떠올랐다/라고 했습니다.
1) 먼저 일어나라고 했습니다.
일어나라란 쿰이라고 하는데 일어서다, 일어나다, 일으키다, 세우다 라는 뜻으로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에서 힘차게 일어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백성들이 좌절, 낙담에서 벗어나서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함으로써 강하고 담대하라 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더 이상 낙심하여 움 추려 있지 말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일어나라는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은 죄악과 그에 따른 심판으로 말미암아 티끌과 폐허 위에 앉아 있던 그들에게 구원의 복된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말씀이 1차적으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바벨론에서의 포로귀환을 겨냥한 말씀이지만, 더 2차적으로는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실 메시야,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신약교회의 탄생과 부흥을 예언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말4:2/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고 했으며, 엡5:14/그러므로 이르시기를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에게 비추이시리라 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일어나라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어질 구원의 축복이 임할 것을 믿고 힘차게 일어나라는 뜻입니다.
2) 빛을 발하라고 했습니다.
빛을 발하라는 오르라고 하는데 빛나다, 비추다, 밝게 하다, 빛을 주다 라는 뜻으로 빛을 비추어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빛(구원의 복음)이 임하였기 때문에 일어나서 어둠에 속한 자들에게 복음의 빛을 비추어라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마5장에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고 말씀하셨고, 동시에 어둠에 속한 세상사람들에게 복음의 빛을 비추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명령과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구원받은 성도들이 빛을 발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① 먼저 구원받은 성도는 영원한 빛이신 하나님과 참 빛이신 예수님께서 비추시는 생명과 구원의 빛을 먼저 받았기 때문입니다.
② 두 번째는 성도는 자신의 빛을 사람 앞에 비추어 사람들이 성도들의 착한행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5:14-16/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고 했습니다.
③ 셋째는 성도는 흠없는 하나님의 자녀로 빛을 나타내며 생명의 말씀을 증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빌2:15-16/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르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16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④ 넷째는 성도는 빛의 자녀로서 어두움의 일을 벗고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을 드러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엡5:8-9/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라 빛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9 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⑤ 다섯째는 성도는 빛의 갑옷, 즉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롬13:12-14/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⑥ 여섯째는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인 성도들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여 영적인 잠을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살전5:5-6/너희는 다 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이라 우리가 밤이나 어둠에 속하지 아니하나니 6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정신을 차릴지라/고 했습니다.
⑦ 결국 성도들이 생명의 복음의 빛을 발하는 삶을 살 때 열 방은 네 빛으로, 열 왕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3절 말씀)는 예언이 성취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빛을 발하라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영접하여 모셔 드림으로 빛의 자녀가 되었으니 이제 그 구원의 복음과 생명과 치유와 능력의 빛을 사람들에게 비추어라는 말씀입니다.
왜 우리는 일어나서 빛을 비추어야 합니까? 또 다른 이유들을 그 다음의 말씀에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일어나 빛을 발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 먼저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라고 했습니다.
네 빛이 이르렀다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생명의 빛이 우리에게 이르렀다는 뜻입니다. 이제 이스라엘백성들과 오늘 신약의 교회인 우리들이 어두움을 향하여 빛을 발할 수 있는 근거는 우리 안에 생명의 빛이신 예수님이 오셨기 때문입니다. 즉 죄악으로 인해 황폐해졌던 이스라엘백성들 자체에는 빛이 있을 턱이 없었으나, 하나님의 거룩하신 성품자체로부터 나오는 치유의 빛, 구원의 빛을 받음으로 말미암아 새로이 거듭나게 된 것입니다. 다른 말로하면 선지자들을 통해 예언되어 왔던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의 빛이 신약교회와 우리에게 임했다는 뜻입니다.
2)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고 했습니다.
임하였다란 자하르 라고 하는데 일어나다, 떠오르다, 나타나다 라는 뜻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그들 위에 임하여서 예수님의 영광스러움이 나타났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임재의 영광이 나타났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이제 일어나서 빛을 발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광스러운 성령님의 능력이 너희에게 임하였으니 이제는 일어나서 빛을 발하라는 뜻입니다.
오늘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시는 말씀으로 받아들여서 일어나서 빛을 발하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3. 세 번째 일어나서 빛을 발하게 될 때 주어지는 결과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즉 우리가 이 말씀을 주님께서 자신과 우리 비전교회에 주시는 말씀으로 믿고 순종하여 일어나서 빛을 발하게 되면 나타나는 현상이 있는데 두 가지 현상이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1) 첫 번째는 2절에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라고 했습니다. 표준새번역은 어둠이 땅을 덮으며, 짙은 어둠이 민족들을 덮을 것이다. 그러나 오직 너의 위에는 주께서 아침 해처럼 떠오르시며, 그의 영광이 너의 위에 나타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직전에 애굽에서 일어났던 흑암의 재앙사건을 연상시킵니다(출10:21-23).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라는 말씀을 어두움과 환난(45:7), 불의(45:19)라는 상징적인 언어로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이 말씀은 죄악과 그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온 땅이 캄캄할 때 하나님의 구원의 빛이 시온에 비춰질 것이라는 예언의 말씀입니다. 더 나아가서 이 말씀은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 땅에 오실 때에 이스라엘외의 세상 모든 나라와 이스라엘자체를 대비시키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 땅에 오실 때 세상 다른 곳은 여전히 어두운 상태에 있을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에 오셔서 어둠에 속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먼저 빛을 비춰 주시고, 이후에는 이스라엘 주변과 온 세상에 자신의 빛을 비춰 주실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온 세상 모든 나라들이 시온으로 돌아온다는 말씀입니다.
2) 두 번째는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4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 것이라 5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고 했습니다.
본절은 이스라엘에 임한 빛이 먼 나라 이방에게로 확장되며, 따라서 그들이 이 복음의 축복에 참여케 될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① 먼저 4절을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무리란 세계 각처로 흩어졌던 디아스포라의 유대인들과 선택받은 이방인 모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이제 그들은 서로 뒤엉켜 한 무리를 짓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예물을 바치기 위해 몰려올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② 4절에 안기어 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원문을 직역하면 네 곁에 붙들어 매어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고대근동의 풍습을 연상케 하는 표현입니다. 우리 나라말로 표현하면 안고 오고 엎고 온다는 뜻입니다.
③ 5절 그 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라고 했습니다.
기쁜 빛을 내며 라는 원문을 직역하면 (함께)흐르며 라는 뜻입니다. 이 동사는 강을 뜻하는 네하르에서 왔는데 여기서 이 동사가 사용된 것은 강물이 넘실대며 넘쳐 흐르는 이미지를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기쁜 빛을 내며 라는 말씀을 강물이 넘실대며 넘쳐 흐르는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한 이유는 회복된 이스라엘 백성들과 구원받고 복음을 빛을 비추는 전도자들의 삶에 넘치는 기쁨이 있을 것을 바라보면서 기록한 것입니다.
④ 5절 네 마음이 놀라고/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은총으로 말미암아 많은 이방인 회심자들이 몰려드는 것을 보고 어쩔 줄 몰라 하며 크게 감동받은 상태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앞으로 우리 비전교회가 수많은 잃어버린 영혼들과 병든 자들이 교회로 와서 고침받는 것을 보고 놀라게 될 것이라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⑤ 5절에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라고 했습니다.
여기 바다의 부란 하몬 얌이라고 하는데, 하몬은 군중, 많은 군대, 많은 물, 큰 재물 등을 뜻하며, 얌은 바닷가에 사는 백성들을 뜻하는데 이것은 곧바로 이어지는 구절에서 이방 나라의 재물이라는 단어가 바다의 부라는 단어와 같은 뜻의 병행구절이기 때문에 하몬 얌이란 이방나라들의 재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1차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포로 귀환시 이방의 재물이 지원될 것을 시사함과 동시에(스1:6) 메시야이신 예수님의 통치가 시작되면 이방인의 소유물들이 시온, 곧 교회에게 바쳐질 것을 예언한 내용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 땅에 있는 모든 불신자들이 가진 재물과 돈들이 하나님께 바쳐져서 하나님의 거룩한 뜻대로 사용되어질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우리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주님이 명령(일어나라 빛을 발하라는 명령)에 순종하게 될 때 방금 말씀드린 다섯 가지 축복과 놀라운 현상들이 우리 비전교회에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 말씀에 순종해서 일어나서 빛을 발하게 되면 우리 안에 계시는 주 예수님과 능력의 성령님께서 친히 일하셔서 수많은 기적과 축복을 맛보며 누리며 감격하며 기뻐하게 될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의 삶이 이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아멘
아멘
♠ 홀로 앉으십시오.
1. 사60:1-5절을 읽고 나와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생각해봅시다.
♤ 함께 나누십시오.
1. 이사야서가 기록될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의 상태와 이사야서의 주제는?
2. 이사야서 66장을 여섯으로 구분하면 어떤 내용입니까?
3.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는 말씀의 뜻은 무엇입니까?
4. 왜 성도는 일어나서 빛을 발해야 하는지 일곱 가지 이유는?
5. 빛을 발해야 할 또 다른 이유는(1절 참조)?
6. 성도가 일어나서 빛을 발하게 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납니까?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1.완전히 타락해서 치료 불가능한 상태이며 주제는 이스라엘백성들의 구원과 회복이 자신들의 힘이나 선행으로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라 오직 구원자이신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에 의해서 되어진다
2.1)유다에 대한 책망과 하나님의 약속 2)이방나라에 대한 경고 3)미래에 있을 하나님의 심판과 약속 4)이스라엘과 유다에 대한 경고 5)히스기야왕이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시대에 관한 기록 6)바벨론포로에서의 구원과 회복에 대한 예언
3.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어질 구원의 축복이 임할것을 믿고 힘차게 일어나라 예수그리스도의 생명의 빛구원의 복음이 임하였기때문에 일어나서 어둠에 속한자들에게 복음의 빛을 비추어라
4.1)구원받은 성도는 영원한 빛이신 하나님과 참빛이인 예수님께서 비추시는 생명과 구원의 빛을 먼저 받았기때문 2)성도는 자신의 빛을 사람앞에 비추어 사람들이 성도들의 착한행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해야하기때문 3)성도는 흠없는 하나님의 자녀로 빛을 나타내며 생명의 말씀을 증거해야하기때문 4)성도는 빛의 자녀로서 어두움의 옷을 벗고 모든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을 드러내야하기때문 5)성도는 빛의 갑옷 즉 주 예수그리스도로 옷입고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아야하기때문
6)빛의 아들이요 낮의 아들아 성도들은 밤이나 어두움에 속하여 영적인 잠을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해야하기때문 7)성도들이 생명의 복음의 빛을 발하는 삶을 살때 열방은 네 빛으로 열왕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는 예언 성취될것이기때문
5.예수그리스도의 생명의 빛이 우리에게 이르렀고 우리안에 생명의 빛이신 예수님이 오셔서 임재의 영광이 나타났기때문
6.온세상 모든 나라들이 시온으로 돌아오고 예수그리스도께서 이스라엘에 오셔서 어둠에 속한 이스라엘백성들에게 먼저 빛을 비춰주시고 이후엔 이스라엘 주변과 온세상에 자신의 빛을 비춰주실것이며 그리하여 이스라엘에 임한 빛이 먼나라 이방에게로 확장되며 그들이 이 복음의 축복에 참여케 될것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