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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 보조원, 교사 보조, 교수 보조, 보조 교사 등의 이름으로 불리는 직업은 오늘날 미국의 특수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함으로써 특수교육팀의 중요한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유치원 이전의 교육현장에서부터 지역사회 프로그램, 발달 장애 학생들을 위한 잡 코치(job coach), 학습장애 청소년들이 속해 있는 고등학교 특수학급, 장애학생들이 통합되어 있는 일반 학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에서 학생들과 교사들을 돕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이러한 전문직 보조원들은 교사들의 감독 하에 거의 모든 교육 현장에 배치되어 있으며, 이들이 맡고 있는 역할과 특수교육에 기여하는 바는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시험지를 채점하는 것부터 일대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까지 전문직 보조원들은 학급 교사들을 보조하고 있다. |
교육, 훈련 및 자질 |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에서는 ‘적절한 훈련과 감독 하에’ 전문직 보조원들이 장애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적절한 훈련과 감독의 중요성은 이미 법이나 교육 현장의 전문인들에 의해서 인식되고 있으나 이에 대해 적합한 제도적인 장치가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지는 않다. 미국의 몇몇 주는 전문직 보조원이 되기 위한 자격증 과정이 있으나, 대부분의 주들은 특별한 자격증 제도를 갖추고 있지 않다. 대략 70~90%의 전문직 보조원들은 이전의 훈련이나 교육이 없는 상태에서 고용되고 있으며, 이들이 받게 되는 대부분의 훈련은 직업 현장, 즉 이들이 근무하게 되는 학교에서 교사들과 다른 전문직 보조원들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
전문직 보조원 감독에 대한 원칙 |
장애학생들에 대한 많은 관심과 충분한 자질을 갖춘 전문직 보조원이라 하더라도 일단 교육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그들이 가진 기술과 자질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으려면 교사의 지시와 감독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의욕이 넘치고 훌륭한 전문직 보조원이라도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시가 없고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한 감독이 없다면 다른 전문직들과의 마찰도 생길 수 있고, 특수교육팀의 목표인 원활한 협력을 통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란 불가능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콜로라도 대학의 협력교육리더십센터의 디렉터로서 다양한 전문직 보조원 양성을 위한 트레이닝을 개발하고 제공해온 낸시 프렌치 박사는 교사들이 적절하게 전문직 보조원을 감독하며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는 4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
전문직 보조원의 역할과 전문직의 역할 |
앞서 이야기했듯 미국의 대부분의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전문직 보조원들이 일을 하고 있으며, 이들에 의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활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여 학생의 학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사들은 이들을 적절하게 감독하며, 서로 맡고 있는 역할이 모호해지지 않도록 확실하게 자신들 고유의 전문적인 역할에 대하여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다음은 학급 교사들이 가지는 그들의 고유한 전문적인 네가지 역할이다. ● 진단 - 특수교육 적격성에 대한 혹은 교육적 결정에 대한 진단 및 의사 결정을 의미한다. 물론, 전문직 보조원들 역시 위의 전문적인 네 가지 역할에 기여할 수 있다. 이들은 학생의 자료를 수집하고 특정한 행동의 빈도를 차트로 만들 수도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 자료를 이용하여 교사는 학생을 진단하고 교육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전문직 보조원들은 교안을 어떻게 작성하고 실시하는 일이 좋을지에 대하여 교사에게 제안할 수도 있으며, 일반 교사 및 특수교사가 지시한 것을 바탕으로 교수 자료를 수정할 수도 있고, 교사의 지시 하에 부모에게 연락하여 모임을 잡고, 아동과 관련된 특정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다. 이는 전문직 보조원들의 학교 현장에 전반적으로 깊이 관여하여 있고, 여러 상황을 잘 인식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교사의 적절한 감독과 지시가 제공될 경우, 원활한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전전문직 보조원을 위한 적절한 훈련의 필요성 |
전문직 보조원들이 학교에서 담당하는 역할은 단순한 사무 업무 보조에서 교수 지원으로 엄청나게 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양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훈련은 여전히 부족하다. 이러한 훈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따르는 데에는 몇 가지 문제들이 있다. 첫째, 많은 지역사회 대학(community college)에서 전문직 보조원을 양성하는 과정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왔으나, 이는 여전히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해당 지역의 학군에서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을 우선적으로 채용하는 사안에 동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생을 유치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둘째, 전문 보조원의 고용을 결정하는 학군이나 학교에서는 이들을 훈련시키는 데 필요한 예산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훈련을 위한 시간을 마련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가진다. 또한, 미국 내 대부분의 학군에는 직업 개발 구조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분야의 훈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전문 보조원들에게도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전문직 보조원을 양성하는 좋은 커리큘럼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항상 전문직 보조원이 부족하여 이들을 고용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 학교 입장에서 전문직 보조원으로서의 자질이 충분한 사람들을 까다롭게 평가하고 면접하여 고용하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이직률은 다른 직업에 비해 아주 높은 편이어서, 학교 측에서는 항상 충분한 수의, 만족할 만한 수준의 전문직 보조원을 고용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어떻게 보면 장애학생을 일대일로 보조하며, 학교에서 이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