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창업자의 갈증을 풀어주는 정책자금
모 중소기업에 다니던 40대 A씨는 15년 동안의 직장생활을 마감하고 창업을 예정하고 있다.
정부가 지원해주는 다양한 정책자금을 통해 당장 사업을 시작해도 좋을 만큼의 자심감이 붙었다.
심적으로 멀게만 느껴졌던 자금마련에 대해 '나라 돈'을 받는 방식을 통해 창업의 문에 한 발짝 다가서게 되자, '사업계획서'라는 또 다른 험난한 과정이 A씨를 기다리고 있다.
자금을 지원해주는 정부기관이나 은행 등은 하루에도 수많은 사업계획서를 접하고 이를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이에 대해 절대 쉽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A씨는 "사업계획서 양식을 살펴보니 이해하기 어려운 낯선 항목들이 상당히 많다"며 "혼자 보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자금을 얻기 작성하는 절차이니 만큼 신경이 쓰이지만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다"고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사업계획서는 분야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사업 아이템 소개, 시장 조사, 앞으로의 전망, 마케팅 계획 등이 중심을 이룬다.
먼저, 창업을 앞둔 회사는 매출이 발생하기 이전이므로 객관적으로 평가할 자료가 없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창업자와 주요 경영진에 대한 정보'를 위주로 ▲경력과 사업 아이템과의 연관성 ▲시책 호응도 ▲자금조달 능력 ▲신용도 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기서 시책 호응도는 정부에서 주관하는 창업교육 과정을 이수했거나 현재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있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둘째, '기술성 및 사업성'에 대한 것으로 아이템이 얼마나 독창적인지 상품화했을 때 경쟁력은 있는지 그리고 전망가능성 존재 등을 설득력 있게 입증해야 한다.
또 벤처평가 우수기업, 정보통신 신기술 지정, ISO 등 공인된 기관으로부터 우수평가 여부 유무인 '기술수준'을 갖춰야 한다.
셋째, '국민경제 기여도 관련 사항'으로 향후 수출이 유리하거나 현재 국내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는 물품을 대체할 수 있는 내용이면 더욱 유리하다.
기존의 정책자금 수혜자들 중 상당수는 해외 시장에 진출하거나 가능성이 높은 업체들이기 때문이다.
위에 제시한 3가지가 정책자금 성공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사업계획서의 주요 내용이라 볼 수 있다.
예비 창업자들은 이를 토대로 성공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디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