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캐스트=김인영 기자] 은행업계 못지 않은 성과급 잔치로 이슈를 일으킨 보험사의 민원 건수 증감률이 눈에 띕니다. 대부분의 생명보험사는 지난해 4분기에 전분기 대비 민원 건수가 대폭 올랐는데요. 이에 리얼캐스트에서는 2022년 4분기 생명보험사의 민원 건수 현황과 민원 상승 주요 원인을 분석해봤습니다.
생명보험사협회 통계에 따르면, 생명보험사 23개 중 13개의 회사가 민원 건수가 급증했습니다. 2022년 3분기 대비 4분기에 민원 건수가 늘어난 생명보험사가 절반 이상인 것인데요. 그 중에서도 3개의 생명보험사의 민원 건수 증감률이 두드러집니다.
민원 건수가 제일 많이 늘어난 곳은 하나생명입니다. 해당 생명보험사는 2022년 3분기 대비 4분기에 민원 건수가 66.7% 늘어났습니다. 그 뒤로 AIA(52.2%), KB생명(42.4%)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 세 생명보험사 외에는 동양생명(23%), 신한라이프(17.8%), DGB생명(15.7%) 순으로 민원 건수가 늘었습니다.
민원 건수량을 보면, 삼성생명 민원이 제일 높았는데요. 삼성생명 경우 2022년 4분기에 총 1,216건을 기록했습니다. 그 외에 KDB생명이 945건, 신한라이프 869건, 한화생명 642건이 뒤를 이었는데요. 2022년 3분기 대비 4분기 민원 건수 증감률은 하나생명이 제일 높았지만, 오히려 건수량만 보면 삼성생명의 민원이 많았습니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3분기에도 민원 접수가 1,267건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유형의 민원 접수가 가장 많았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