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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저가 스마트폰 산업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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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1-20 | 국가 | 인도 | 작성자 | 김덕영(뉴델리무역관) |
인도 저가 스마트폰 산업 동향 - 현지 통신사의 적극적인 3G, 4G망 홍보로 성장 가능성 풍부 - - 현지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와의 각축전 -
□ 인도 저가 스마트폰 산업 관련 동향
○ 경제성장과 함께 수요 증가하는 중 - 인도 경제는 2014년 7.2% 경제성장률을 시작으로 2015년에도 7%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경제성장에 따른 중산층 확대, 10대들의 소비의사 결정력 증가 등이 전체 저가 스마트폰 산업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됨.
○ Airtel 등 인도 내 통신사들의 적극적인 3G망, 4G망 홍보 - Airtel, Vodafone 등 인도 내 통신사들은 TV나 고속도로 전광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자사의 3G, 4G망을 홍보 중임. - 통신사들의 홍보에 힘입어 전체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이 당연시되고, 인도 주류 소비자의 소비특성상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보다는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파를 것으로 여겨짐.
○ 인도 정부의 디지털 인프라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의 보급 추진 - 인도 정부는 인도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부문 인력풀을 바탕으로 디지털 인프라와 사물인터넷 보급을 추진 중임. -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도시의 공공기능을 시스템화한 스마트 시티(Smart City) 프로젝트를 필두로 인도 정부는 현재 Smart Health, Smart Homes 등 프로젝트를 추진 중
□ 인도 저가 스마트폰 산업 관련 현황
○ 전체 휴대전화 시장의 고속 성장세 - 이미 인도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통신 시장과 세 번째로 많은 인터넷 이용자를 보유한 국가로, 시장잠재력이 아주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인도 시장 휴대전화 판매는 2014년 8000만 대를 넘어섰고, 2019년까지 연간 40%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인도 현지 저가 스마트폰 제조사인 마이크로맥스, 카본 등의 진격 - 인도 휴대폰 브랜드인 마이크로맥스는 회계연도 2013/14년을 기점으로 인도 휴대폰 제조사 1위로 등극하고, 스마트폰 부문에서는 글로벌 강자 노키아를 제치고 삼성전자에 이은 2위를 기록함. - 마이크로맥스는 현재 인도 전체 휴대폰 시장 3위, 스마트폰 시장 2위를 기록하며 HTC, 모토로라 등 기존 업계강자를 제치고 세계 11위 휴대폰 제조사로 등극함. - 인도 휴대전화 브랜드인 카본은 인도 휴대전화 시장점유율 부문에서 2014년 1분기 기준 삼성, 마이크로맥스에 이은 3위를 차지함. - 카본은 피처폰 생산에 주력하며 스마트폰 관련 기술력을 흡수해가며 브랜드 ‘티타늄’을 출시하며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신흥강자로 부상함. - 현재 마이크로맥스, 카본 등 인도 스마트폰 브랜드들은 네팔, 스리랑카 등 주변국뿐만 아니라 중동, 아프리카, 유럽 등 60여 개국으로 진출한 상태임.
□ 현지 브랜드와 해외 브랜드와의 각축전 진행 중
○ 각종 저가 스마트폰 모델이 출시됨. - ‘갤럭시S’, ‘갤럭시 노트’ 시리즈 프리미엄 폰, ‘갤럭시A’ 시리즈의 보급형 모델로 인도 시장을 공략하던 삼성전자가 지난해 인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뺏기자 인도 시장에 10만 원대 스마트폰 ‘갤럭시on’, ‘갤럭시J' 시리즈를 출시함. - 이는 현지 브랜드의 저가 스마트폰을 통한 시장 공략에 맞서기 위한 것으로 여김.
○ 저가 스마트폰을 통해 기존 강자 해외 브랜드의 점유율을 노리는 인도 브랜드 - 삼성전자, 애플, 노키아 등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의 점유율을 인도 브랜드들이 빼앗은 형국 - 2014년 3분기까지 인도 스마트폰 시장의 부동의 1위 자리를 유지하던 삼성전자가 2014년 3분기 마이크로맥스에 1위 자리를 내줬으나 올해 삼성전자가 다시 1위 자리를 탈환하는 등 치열한 점유율 경쟁을 이어가는 중임. - 2015년 2분기 기준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23.2%), 마이크로맥스(17.7%), 인텍스(11.7%) 등이 상위권 그룹을 형성 중임.
□ 시사점
○ 엄청난 경쟁이 이어지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 - 인도 시장은 인구와 주변국들에 대한 강한 영향력 등으로 인해 각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경쟁은 필연적임. - 현지 스마트폰 브랜드의 빠른 성장은 기존 글로벌 브랜드들에게 심각한 위협임. - 한국 브랜드가 인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인도 시장 맞춤전략을 수립할 필요 있음.
○ 저가 스마트폰 모델의 다양화 필요 - 프리미엄 스마트폰과는 달리 저가 스마트폰은 특정 기능에 특성화된 사양을 갖춘 다양한 모델 등이 경쟁 중임. - 저가 스마트폰 제품군의 다양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출 필요가 있음.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김덕영, 유호준 자료원: Counter Point Research, IDC, KPMG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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