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부터 양국 자동차 자유무역 실시 -
□ 자유무역은 2022년으로 연기
ㅇ 아르헨티나는 멕시코와 2019.3.19(화) 장시간에 걸친 협상을 거쳐 자동차 무관세 수입쿼터제를 2021년까지 연장하기로 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맺음.
ㅇ 무관세수입쿼터의 규모는 2019년 7억100만 달러, 2020년 7억3700만 달러, 2021년 7억7400만 달러로써 매년 5%씩 증대시키는 방식임.
ㅇ 2022년부터 "아르헨티나-멕시코 자동차 자유무역을 실시한다."는 내용임. 2019.3.19(화)부터 이미 자유무역을 실시하기로 돼 있었으나 아르헨티나가 국내경제사정으로 불리해 그렇게 하지 못하고 쿼터제를 연장하자고 주장해 연장한 것임. 진짜 실시될 지는 2022년에 알 수 있음.
ㅇ 이러한 2022년 아르헨티나-멕시코 자동차 자유무역은 아르헨티나의 “제6번 경제보완협정(Acuerdo de Complementación Económica VI)”의 첨부 I, II 품목리스트를 심화하고 구체화하는 것임.
ㅇ 이번에 아르헨티나와 멕시코가 맺은 자동차 수입쿼터 연장 합의는 오히려 2019.3.20부 양국 간 자동차 자유무역을 추진하기로 했던 제55번 경제보완협정을 대체하면서 그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국내 업계의 자유무역 연기 요구
ㅇ 미국, 일본의 자동차 업체들이 모두 들어와 경쟁력, 생산성 등 모든 면에서 아르헨티나, 브라질보다 유리한 멕시코는 당연히 제55번 협정에 의거한 자유무역 실시를 그대로 하자는 주장이었음.
ㅇ 아르헨티나와 같이 남미공동시장(Mercosur) 회원국인 브라질은 국내 업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멕시코와의 자유무역을 실시하기로 했으나 아르헨티나는 브라질과 사정이 너무도 다르며 생산은 저조하고 수출도 줄고 있음.(2019년 2월 9.5% 감소)
ㅇ 이에 따라 아르헨티나 정부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생산 업계의 희망을 받아들여 멕시코와의 자동차 자유무역을 연기하고 수입쿼터를 연장하기로 한 것임.
ㅇ 아르헨티나의 2018년 대멕시코 자동차 수출은 7875대로 주종 수출차종은 상용차임에 비해 아르헨티나가 멕시코로부터 수입한 차종은 승용차 위주여서 불리한 상황임.
ㅇ 멕시코가 아르헨티나 자동차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에 지나지 않으며 대부분은 같은 남미공동시장(Mercosur) 회원국이면서 인구 2억을 넘는 브라질로 수출함.
ㅇ 아르헨티나 자동차, 자동차 부품 업계 관계자들은 “브라질은 멕시코와의 자유무역을 실시할 수 있을지 몰라도 아르헨티나는 쿼터제를 연장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봄.
ㅇ 이들 아르헨티나 업계는 멕시코와의 자유무역 실시 관련 두 가지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음. 하나는 부품산업을 기술이 더 우수한 멕시코에 빼앗길지도 모른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자동차 생산기지도 역시 이윤성 면에서 우수한 멕시코로 이전되고 멕시코로부터 아르헨티나로 역수출하는 사태가 생길지 모른다는 것임.
□ 남미 자동차시장 진출 위한 노력 기울일 때
ㅇ 아르헨티나의 대멕시코 자동차(HS 87) 수입은 다음과 같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
수입액 |
2017 | 2018 | 2019 |
75,678,463 | 53,778,409 | 26,235,69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한국은 아직 대아르헨티나 자동차시장 진출이 활발하지 못한 상태인 바 이를 개선하고 나아가서는 남미공동시장(Mercosur) 전체에 한국산 자동차를 자유로이 수출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매우 필요한 때가 도래했음.
참고1) 아르헨티나의 자동차 생산실적
월 | 생산대수(대) | 증감대수 | 증감률(%) |
2018 | 2019 |
1 | 21,858 | 14,803 | -7,055 | -32.3 |
2 | 39,085 | 32,662 | -6,423 | -16.4 |
소계 | 60,943 | 47,465 | -13,478 | -22.1 |
3 | 49,655 | | | |
4 | 45,802 | | | |
5 | 46,835 | | | |
6 | 39,420 | | | |
7 | 41,450 | | | |
8 | 49,335 | | | |
9 | 37,267 | | | |
10 | 38,659 | | | |
11 | 36,808 | | | |
12 | 20,475 | | | |
합계 | 466,649 | 47,465 | | |
자료원: 아르헨티나 자동차제조협회
참고2) 아르헨티나의 차종별 생산실적
구분 | 2018.2 | 2019.2 | 증감률(%) | 2018 누계 | 2019 누계 | 증감률(%) |
승용차 | 19,928 | 12,242 | -38.6 | 33,448 | 19,489 | -41.7 |
상용차 | 19,157 | 20,420 | 6.6 | 27,495 | 27,976 | 1.7 |
합계 | 39,085 | 32,662 | -16.4 | 60,943 | 47,465 | -22.1 |
자료원: 아르헨티나 자동차제조협회
참고3) 아르헨티나의 자동차 수출실적
월 | 2018년 | 2019년 | 수출대수 증감 | 수출증감률(%) |
1 | 10,409 | 7,403 | -3,006 | -28.9 |
2 | 19,237 | 19,431 | 194 | 1.0 |
3 | 27,702 | | | |
4 | 19,897 | | | |
5 | 21,431 | | | |
6 | 22,894 | | | |
7 | 25,363 | | | |
8 | 28,068 | | | |
9 | 23,336 | | | |
10 | 22,028 | | | |
11 | 26,048 | | | |
12 | 22,947 | | | |
합계 | 269,360 | | | |
자료원: 아르헨티나 자동차제조협회
참고4) 아르헨티나의 2019년 대상국별 자동차 수출실적
수출대상국 | 수출누계(대) | 점유율(%) |
브라질 | 17,504 | 65.2 |
증미 | 2,450 | 9.1 |
페루 | 2,159 | 8.0 |
칠레 | 1,470 | 5.5 |
콜롬비아 | 1,241 | 4.6 |
파라과이 | 605 | 2.3 |
멕시코 | 531 | 2.0 |
에콰도르 | 279 | 1.0 |
우루과이 | 185 | 0.7 |
기타 라틴국 | 180 | 0.7 |
대양주 | 113 | 0.4 |
아프리카 | 81 | 0.3 |
베네수엘라 | 36 | 0.1 |
합계 | 26,834 | 100.0 |
주: 2019년 1~2월
자료원: 아르헨티나 자동차제조협회
참고5) 아르헨티나의 2019년 차종별 수출실적
구분 | 2018.2 | 2019.2 | 증감률(%) | 2018 누적 | 2019 누적 | 증감률(%) |
승용차 | 9,078 | 5,903 | -35.0 | 14,745 | 8,864 | -39.9 |
유틸리티차량 | 10,159 | 13,528 | 33.2 | 14,901 | 17,970 | 20.6 |
합계 | 19,237 | 19,431 | 1.0 | 29,646 | 26,834 | -9.5 |
자료원: 아르헨티나 자동차제조협회
자료원: El Cronista 2019.3.20(수) 4p기사 “El Gobierno prorrogó por três años el acuerdo automotriz com México(https://www.cronista.com/economiapolitica/El-Gobierno-logro-prorrogar-por-tres-anos-el-acuerdo-automotriz-con-Mexico-20190319-0062.html)”, 아르헨티나 자동차제조협회 통계(Asociación de Fábricas de Automotores), Global Trade Atlas 아르헨티나 수입통계,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