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년 만의 의대 증원, 3전 4기 끝 성공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의과대학 증원이 반영된 각 대학의 2025학년도 입학전형 시행계획 변경 사항을 승인하면서 27년 만의 의대 증원이 확정됐습니다. 1998년 마지막으로 늘어났던 의대 정원 증원은 2010년대 들어 3차례 추진됐으나 의료계의 반대에 막혀 번번이 좌초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의대 증원 확정이라는 성과를 거뒀지만 끝내 의료계의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됩니다.
▪️알파벳과 메타, 할리우드 제작사에 구애
알파벳과 메타플랫폼이 자사 인공지능(AI) 영상 생성 모델에 사용할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주요 할리우드 제작사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자 명령어로 영상을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 중인 이들 기업은 할리우드 제작사에 수천만 달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챗GPT의 개발사 오픈 AI도 유사한 움직임을 보인다고 알려졌습니다.
▪️대만 TSMC, 반도체 생산 역량 강화에 박차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가 반도체 생산 역량 강화에 나섭니다. TSMC 18B 팹의 황위안궈 수석 공장장은 올해 2곳의 해외 공장을 포함해 총 7개의 공장을 새로 건설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황 수석 공장장은 올해 TSMC의 3나노미터 공정 생산능력은 작년 대비 3배 늘어났지만, 여전히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슬라, 2030년 연간 2천만 대 판매 목표 삭제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작년까지 제시한 장기 판매량 목표치를 올해 연례 보고서에서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에 23일(현지 시각) 테슬라 주가는 전일 대비 3.54% 내린 173.74달러에 장을 마쳤습니다. 올해 들어 테슬라 주가는 30% 넘게 급락했습니다.
▪️인터넷은행 3사, 1분기 중저신용대출 비중 30% 목표 달성
올해 1분기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의 중저신용대출 비중이 30%를 넘었습니다. 24일 은행연합회 공시에 따르면 각 사의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은 카카오뱅크 31.5%, 케이뱅크 33.2%, 토스뱅크 36.3%로 나타났습니다. 금융당국이 올해부터 공급 목표를 완화하고 산정 방식을 개선하면서 3사가 목표치인 30%를 나란히 달성했다는 평가입니다.
▪️EU 8개국, 같은 제품 다른 가격 단속 요구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연합(EU) 8개국 정부가 24일(현지 시각) EU 집행위원회에 글로벌 식품 기업들이 동일 브랜드 제품에 다른 가격을 매기는 행위에 대한 단속을 요구했습니다. 초콜릿, 과자류 등 일부 제품에 다른 가격을 책정해 단일시장 규정을 어기고 소비자에게 연간 140억 유로의 피해를 줬다는 주장입니다. 네덜란드 정부 조사에 따르면 일부 제품 가격이 싼 시장보다 평균 10%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monimo
🔘 매경이 전하는 세상의 지식 (매-세-지, 5월 25일)
정부가 26조원 규모의 반도체 산업 진흥 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경기 남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24일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용지에서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사진=이충우 기자>
1. 블랙록 등 8개 자산운용사가 신청한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에 대한 상장 심사요청서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승인했습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도 미국 당국으로부터 상장 승인을 받으면서 디지털자산의 지평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2. 전기차의 최대 약점으로 꼽혔던 1회 충전 주행거리가 배터리·열관리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한번 충전으로 시내에서 588km를 달리는 현대차 아이오닉6를 필두로 전기차 도심 주행거리는 600km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3. 은행권이 금융 시장의 새 먹거리로 떠오른 토큰증권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올해 하반기에 금융규제 샌드박스 사업자를 신청한다는 계획이고, NH농협은 자체 발행 플랫폼 구축에 들어갔습니다.
4. 더불어민주당이 대출금리에서 가산금리 항목을 손보고, 중도상환수수료를 낮추는 방안을 22대 국회에서 첫 입법과제로 추진합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최근 당선자 워크숍을 열고 민생회복 41개 법안 등 국회 개원 후 추진할 입법과제를 발표했습니다.
5. 삼성 출신 임원들이 스타트업 초기 투자기관인 더인벤션랩과 함께 딥테크 전문 초기 투자 펀드를 만들어 벤처 투자에 나섰습니다.
이들 퇴직 임원은 단순 재무적 투자자 역할에서 벗어나 초기 창업 기업에 자신들의 재능과 경험을 전수한다는 계획입니다.
6. 통계청 조사에서 지난해 국내 농가 평균 연소득이 10% 증가하며 역대 처음으로 500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과일·채소류 가격이 급등하고, 정부의 농업 보조금이 20% 증가하는 등 공적 이전소득이 늘어난 데 따른 결과로 분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