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된 무기력
아이들은 학생으로서 학업 성취에 대한 중요한 과업을 부여 받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업 성취에 실패하거나, 또래와 비교를 당하기도 하며 좌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무방비한 상태에서 이러한 경험들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게 되면, 아이는 ‘나는 할 수 없어.’, ‘뭘 해도 안 될 거야.’, 즉 무기력을 학습하게 됩니다.
학습된 무기력은 아이들이 공부를 하는 데에도, 또래 관계를 맺는 데에도, 일상 생활을 하는 데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때문에 아이들의 긍정적 자아상을 회복하고 무기력으로부터 보호하는, 보호자의 관심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 학업 무기력을 느끼고 있다면…
1.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와, 애정이 부족합니다.
2. 우울, 불안 및 스트레스와 같은 정서적 어려움을 겪습니다.
3. 쉽게 포기하거나, ‘할 수 없다’고 단정짓습니다.
4.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5.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합니다.
무기력한 아이를 위해
1. 자기효능감 높이기
자기효능감이란, 자신이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고 성취해낼 수 있다는 스스로에 대한 믿음입니다.
무기력으로 인한 반복된 실패는 다시 무기력으로 돌아오는 악순환을 부릅니다.
때문에 아이가 악순환을 끊고 도전과 성취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작은 도전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의자에 30분 앉아있기, 간단한 요리해보기, 스스로 책가방 준비해보기 등의 작은 도전이, 아이의 자기효능감을 성장 시킵니다.
2. 미래에 대한 불안 낮추기
학업무기력은 ‘어떤 노력을 해도 미래는 바뀌지 않을 거야’라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부정적 태도로 인해 악화됩니다. 미래를 떠올릴 때 찾아오는 불안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공부할 때, 마음을 불안하게 하는 미래에 대한 걱정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함께 고민합니다.
3. 차근차근 천천히 시도하기
학업을 막연히 시작하는 것이 아닌, 순서와 단계를 만들어, 차근차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될 만큼의 목표를 세우고, 부담되지 않을 정도의 분량으로 나누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고민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임수진 ( Su-jin Lim ). "학업무기력 청소년의 인지·정서·행동적 증상완화를 위한 인지행동치료 사례연구." 아동가족치료연구 19.- (2021): 65-87.
이은영,김종훈,and 천성문. "희망증진 프로그램이 학습된 무기력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교육치료연구 9.1 (2017): 19-38.
오지선.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마트폰 과의존과 학습된 무기력의 관계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초등상담교육학회 학술대회 2022.01 (2022): 202-21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