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에른 뮌헨이 2위 베르더 브레멘과 승점차를 10점으로 벌리면서, 남은 다섯 경기 중 한 경기만 이겨도 다음시즌 챔피언스리그 진출이 확정되고, 두 경기를 이기면 시즌 리그 우승을 완전히 확정짓는 상황에 이르렀다. 사실상 이번시즌 리그 우승은 바이에른 뮌헨으로 확정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비록 우승의 꿈은 접었어도,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차지하기 위한 혈투는 계속되고 있다. 나란히 2위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는 베르더 브레멘, 샬케04, 함부르크SV, 슈투트가르트, 레버쿠젠이 남은 두 장의 챔피언스리그 진출 티켓을 따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중이다.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노리고 있는 다섯 팀들의 현황과 향후 일정 및 전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베르더 브레멘 (승점 53, 리그 2위)
리그 초반의 부진을 털고 승승장구하여 전반기를 바이에른과 같은 승점으로 마치면서, 바이에른과의 우승 경쟁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려 하였으나, UEFA컵과의 병행과 이로 인한 빡빡한 일정, 선수들의 부상과 징계가 계속 이어지면서 추락의 길을 걸었다. 그리하여 UEFA컵도 16강에서 머물고, 리그는 도르트문트전 승리 이래로 네 경기에서 1무 3패를 기록, 한때 리그 5위까지 추락하면서 UEFA컵 진출조차 장담할 수 없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그로 인하여 팀의 주전 선수인 디에구의 이적 루머가 끊이지 않았는데,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실패할 경우 디에구가 떠날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었다.
하지만 베를린 원정에서 헤르타BSC를 2-1로 꺾고 기사회생하기 시작한 브레멘은, 2위 탈환을 위한 샬케와의 매치에서 5-1로 대승을 거두며 4년간 이어져 온 샬케 징크스를 깨고, 2위 탈환에 성공했고, 이어진 한자 로스톡 원정에서도 클라스니치의 결승골로 2-1로 승리하여, 코트부스에 5-0으로 대승을 거둔 샬케의 추격을 막을 수 있었다. 시즌 중반까지 이어져 온 선수들의 부상과 징계도 대부분 해소되어 팀 전력은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나, 토르스텐 프링스, 페어 메르테자커 등의 주전 선수들이 받은 옐로 카드가 많아 5장의 경고누적으로 한 경기 출장정지 징계를 당할 수 있는 위험은 남아있다.
* 향후 경기 일정 (이하 모든 시간은 한국시간 기준)
4.26, 22:30 칼스루헤 vs 베르더 브레멘 (원정)
5.3, 22:30 베르더 브레멘 vs 에네르기 코트부스 (홈)
5.8, 03:00 함부르크SV vs 베르더 브레멘 (원정)
5.10, 22:30 베르더 브레멘 vs 하노버96 (홈)
5.17, 22:30 바이어 레버쿠젠 vs 베르더 브레멘 (원정)
먼저 만나게 되는 칼스루헤나 코트부스는 방심만 하지 않는다면 무난히 승리를 거둘 수 있는 상대이다. 칼스루헤의 초반 돌풍도 지금은 주춤해진 상태이고, 바이에른 뮌헨을 꺾고 대이변을 일으킨 코트부스는 안정적인 1부리그 잔류를 위하여 고군분투 하겠지만, 브레멘 원정에서 성과를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브레멘은 칼스루헤전과 코트부스전에서 반드시 승점 6점을 확보하여 상승세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 이후에 상대하는 함부르크, 하노버, 레버쿠젠은 언제든지 브레멘을 제압할 충분한 전력이 되기 때문이다. 함부르크와 레버쿠젠이 최근 들어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면이 없진 않으나, 이 두 팀은 홈에서 펼쳐지는 브레멘과의 맞대결에서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노릴 것으로 보여, 여기에서 최소한 무승부를 확보하여 승점차를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 상대 팀들에게 승점 3점을 내준다면 순위가 뒤바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 샬케04 (승점 51, 리그 3위)
시즌 초반 바이에른 뮌헨의 독주를 막을 수 있는 강력한 경쟁자로 떠올랐으나, 칼스루헤를 비롯하여 몇몇 복병들에게 덜미를 잡히면서 한때 중위권까지 추락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바이에른전 패배 이후, 이어진 5경기에서 4승 1무를 기록하면서 브레멘, 함부르크, 레버쿠젠의 부진을 틈타 2위까지 순위가 상승하기도 하였다. 비록 브레멘과의 맞대결에서 5대1의 대패를 당하면서 즐롬카 감독이 경질되는 상황까지 가긴 하였으나, 침체된 팀 분위기를 추스리고 코트부스전에서 쿠라니의 4득점 대활약에 힘입어 5-0 대승을 거두면서 2위 브레멘을 승점 2점차로 뒤쫓고 있는 상황이다.
* 향후 경기 일정
4.26, 22:30 함부르크SV vs 샬케04 (원정)
5.3, 22:30 샬케04 vs 하노버96 (홈)
5.7, 03:00 보쿰 vs 샬케04 (원정)
5.10, 22:30 샬케04 vs 프랑크푸르트 (홈)
5.17, 22:30 뉘른베르크 vs 샬케04 (원정)
바로 이어지는 경기가 함부르크와의 맞대결로, 최근 5경기에서 3무2패의 부진을 보이고 있고, 반 더 바르트의 내부 불화로 인하여 분위기가 좋지 못한 함부르크를 반드시 공략해야 할 것이다. 이후의 상대들은 대체적으로 무난하면서도 샬케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상대인 만큼, 매 시즌마다 이어왔던 뒷심 부족 징크스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심지어 강등권을 벗어나지 못하는 뉘른베르크마저도 선수들의 역량은 그렇게 뒤지는 편이 아니기에, 최종전까지 긴장을 늦춰서는 안 될 것이다.
3. 함부르크 SV (승점 48, 리그 4위)
지난 시즌 리그 최하위까지 처지다 극적으로 7위를 차지한 함부르크는 이번 시즌은 중반까지 상위권 자리를 꾸준히 유지해 왔지만, 최근 들어 반 더 바르트의 활약이 저조해지면서, 3월11일 도르트문트전 승리 이래로 이어진 5경기에서 3무2패로 단 1승도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브레멘과 레버쿠젠 또한 부진을 어느정도 이어왔기에, 리그 순위는 4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강등권을 탈출하려는 하위권 팀들이 상위권 팀들의 발목을 많이 잡아왔고, 그것은 함부르크에게도 예외가 아니었다. 홈에서 빌레펠트와 비기고, 뒤스부르크에게 충격의 패배를 당한 것이 그 예이다.
* 향후 경기 일정
4.26, 22:30 함부르크SV vs 샬케04 (홈)
5.3, 22:30 한자 로스톡 vs 함부르크SV (원정)
5.8, 03:00 함부르크SV vs 베르더 브레멘 (홈)
5.10, 22:30 코트부스 vs 함부르크SV (원정)
5.17, 22:30 함부르크SV vs 칼스루헤 (홈)
샬케, 브레멘과의 맞대결이 모두 홈에서 펼쳐지는 만큼, 이 경기에서 승리하여야 향후의 챔피언스리그 티켓 경쟁에서 유리할 것이다. 나머지 상대들은 대체적으로 무난하나, 한자 로스톡과 코트부스는 강등권의 사정권에 있기 때문에, 강등을 피하기 위해 홈에서 최선을 다할 것으로 예상되어 조심해야 할 것이다.
4. 슈투트가르트 (승점 48, 리그 5위)
지난 시즌 리그 우승을 이끌었던 슈투트가르트는 이번 시즌의 시작은 좋지 않았고, 특히 원정 경기에서 연패를 당하는 등, 한때 순위가 14위까지 추락한 적도 있다. 그러나 마리오 고메즈의 공격력이 살아나면서 초반 부진을 씻어내고 꾸준한 모습을 보이면서 순위가 상승, 현재는 5위까지 올라오면서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상태이다. 비록 고메즈가 최근에 부상을 당하여 결장하고 있으나, 지난 시즌에도 그러했듯이, 카카우가 고메즈의 공백을 잘 메워주고 있어, 팀 전력에 큰 손실은 없는 듯 하다.
* 향후 경기 일정
4.28, 00:00 바이에른 뮌헨 vs 슈투트가르트 (원정)
5.3, 22:30 슈투트가르트 vs 프랑크푸르트 (홈)
5.7, 03:00 도르트문트 vs 슈투트가르트 (원정)
5.10, 22:30 볼프스부르크 vs 슈투트가르트 (원정)
5.17, 22:30 슈투트가르트 vs 빌레펠트 (홈)
최종전에서 만나게 되는 빌레펠트를 제외하면 어느 팀도 만만히 볼 상대가 없다. 바이에른 뮌헨은 홈에서 슈투트가르트를 꺾고 챔피언스리그 진출과 리그 우승을 확정하려 할 것이고, 프랑크푸르트, 도르트문트, 볼프스부르크 또한 언제든지 슈투트가르트를 제압할 수 있는 전력은 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3~4일 간격으로 펼쳐지는 31~33라운드 일정에서, 도르트문트 원정을 끝내고 얼마 있지 않아 볼프스부르크 원정을 가야 하는 등, 선수들에게 있어 체력적으로 상당히 힘든 레이스를 펼쳐야 하는 상황이다. 선수들이 힘든 일정을 잘 견뎌내지 못한다면, 챔피언스리그는 물론이고 UEFA컵 진출 또한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5. 바이어 레버쿠젠 (승점 47, 리그 6위)
키슬링, 롤페스, 카스트로 등 독일 축구의 미래를 짊어지고 갈 유망주들의 좋은 활약으로, 시즌 중반까지 3~4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었으나, 뉘른베르크전 대승 이후로 이어진 5번의 리그 경기에서 1승4패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슈투트가르트와의 맞대결에서 3-0 대승을 거두고 분위기가 살아나는 듯 하였으나, 빌레펠트 원정에서 1-0 패배를 당하여 리그 순위는 6위로 처지게 되었다. 하지만 챔피언스리그 진출이 가능한 3위 샬케와의 승점차는 4점에 불과하여, 지금의 부진을 떨치고 04/05시즌 이래 4년만의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달성할 수 있는 기회는 충분히 남아있기에, 마지막까지 티켓 경쟁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 향후 경기 일정
4.28, 00:00 바이어 레버쿠젠 vs 볼프스부르크 (홈)
5.5, 00:00 뒤스부르크 vs 바이어 레버쿠젠 (원정)
5.8, 03:00 바이어 레버쿠젠 vs 헤르타BSC (홈)
5.10, 22:30 한자 로스톡 vs 바이어 레버쿠젠 (원정)
5.17, 22:30 바이어 레버쿠젠 vs 베르더 브레멘 (홈)
브레멘과의 최종전까지는 강호들과의 맞대결을 피하게 되어 향후 일정은 다소 유리한 상황이고, 원정에서 바이에른 뮌헨, 베르더 브레멘, 함부르크의 발목을 잡은 뒤스부르크를 조심할 필요가 있다. 한자 로스톡 또한 원정에서 강호들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강등권 탈출을 위하여 사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정에서 만나는 하위권 팀들에게 덜미를 잡히지 않고, 홈에서 중위권 팀에게 확실한 승리를 거두어 3위권 이내로 재진입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할 것이고, 그렇게 하여 홈에서 있을 브레멘과의 맞대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면 챔피언스리그 진출도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http://www.ichliebebremen.com/bbs/zboard.php?id=Fussball&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407

첫댓글 브레멘과 함부르크 ㄱㄳ
슈투트 함부르크
함부르크 가자 ~
아.. 챔스티켓이 3장뿐이라는게 좀 안타깝네..
디에고랑 반데바르트를 보고싶어!!
아빠 회사랑 관련되있는 레버쿠젠이 올라갔음하는데 ㅋㅋ
맥주회사다시니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