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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수출직결정보] 일본 유리 저장용기시장 진출 전략 | ||||
작성일 | 2012-11-27 | 작성자 | 조병구 ( bkcho@kotra.or.kr ) | ||
국가 | 일본 | 무역관 | 후쿠오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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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유리 저장용기시장 진출 전략 - 한국 기업, 중가격·기능성 어필 가능한 제품으로 공략해볼 만 – □ 일본 유리 저장용기시장 최근 트렌드 ○ (용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가정에서 냉장고의 식품 보관이나 조미료, 건어물, 밀가루 등의 습기 방지용으로 주로 사용됨. ○ (재질) 예전에는 플라스틱 저장용기가 주를 이뤘으나, 최근 들어 기능성을 강화해 전자레인지, 오븐 등에서 직접 조리가 가능한 내열 강화유리 저장용기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가격) 소비자들이 중저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제조단가가 저렴한 베트남·중국산 OEM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유통채널) 중저가 제품의 등장으로 홈센터, 디스카운트숍 등으로 유통채널이 다양화함. □ 유통구조과 대상 공략군 ○ 유통구조는 크게 고급 브랜드, 중저가 브랜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음. ○ 고급(프랑스산)의 경우, 해외 제조업체→중견 종합상사, 유리제품 전문상사→백화점, 인터넷·TV 판매, 고급 양판점 ○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다음의 두 개 유통구조가 일반적임. 1) 해외제조업체, 수출업체→상사, 유리제품 메이커(OEM 제품), 해외메이커 일본 법인→메이커 계열 판매사→1차 도매→2차 도매→백화점, 전문점, 고급 양판점 2) 해외제조업체, 수출업체→유리제품 메이커(OEM 제품), 해외 제조업체 일본 법인→상사→1차 도매 내지 백화점, 전문점, 고급 양판점 ○ 단, 최근 들어 고급 브랜드들이 생산공장을 아시아에 건설하면서 중저가에 1차 도매상들과 함께 TV 통신판매나 고급 양판점에 직접 납품하는 케이스도 나타남. 유리 저장용기 해외제품 유통구조 자료원: JETRO 수입상품별 마케팅 가이드 ○ 우리 기업 제품의 경우 중저가 제품에 해당하며,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디자인, 기능성을 살린 아이디어 상품으로 틈새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분석 - 프랑스·일본 메이커와 제휴를 통해 우리 기업이 보유한 기능을 어필해 TV 홈쇼핑이나 전문 양판점으로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 □ 수입 관련 규제와 유의사항 ○ 유리 저장용기 수입시장은 2009년 39억 엔, 2011년 40억 엔으로 변동이 없는 수준이며, 한국은 세 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일본 유리저장용기시장 수입동향 (단위: 백만 엔, %)
자료원: World Trade Atlas(HS code 7013-49로 조사) ○ 관세율의 경우 3.9%이며, 소비세는 (CIF+관세)x5%임. ○ 수입 통관 시에는 ‘식품위생법’에 의해 규제를 받으며, 유명 브랜드품의 위조품이나 모방품은 상표권, 의장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관세법에 의해 금지돼 있음. ○ 또한, ‘가정용품 품질표시법‘에 의해 표시 의무화 사항이 있음. 가정용품 품질표시법에 근거한 표시 의무사항
자료원: JETRO 마케팅 가이드 ○ 필요한 인증으로는 (사)일본 유리제품 공업회가 주관하는 내열유리마크 인증이 있음.
참조: (사)일본 유리제품 공업회 ○ 불량품이 발생할 경우 원칙적으로 판매점에서 상품을 교체하는 형태가 일반적이며, 판매 손실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이러한 상관습에 대해 주의가 필요함. □ 바이어 의견 ○ 한국산 제품의 경우 성능에 비해 브랜드 인지도가 아직 낮으므로 중가격, 고성능의 포지셔닝을 취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됨. - 유리 저장용기의 경우 중량이 무거우므로 경량유리를 사용해 주 이용층(주부)의 편의를 돕는다든지, 내열성·항균성 등 기능을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충분히 경쟁력 있을 것임. ○ 바이어 정보 (1) - 업체명: 주식회사 크라르테 - 담당자명: Mr. Uchida - 전화번호: 0942-64-5683 - 이메일: clarte@vivid.ocn.ne.jp
○ 바이어 정보 (2) - 업체명: 주식회사 카와타키 코퍼레이션 - 담당자: Mr.Cho - 전화번호: 075-925-1111 - 이메일: jigun_cho@kawataki.co.jp
자료원: World Trade Atlas, JETRO 수입상품별 마케팅 가이드, (사)일본 유리제품 공업회, 코트라 후쿠오카 무역관 전화인터뷰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