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와 자녀의 대화
부모와 자녀의 사이도 인간관계에 속합니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어느 누구와의 관계보다도 굉장히 중요한 인간관계입니다. 자녀는 부모의 언어 속에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의사소통은 표정, 몸짓, 행동과 말이 일치하며 건강한 언어는 자녀를 자존감 높은 사람으로 성장 시킵니다. 그렇지만 내면에 많은 것을 담고 있어 일치적 의사소통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 그럼 부적절한 의사소통유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회유형
회유형은 자신보다는 타인을 돌보려는 말과 행동을 많이 합니다. 이는 자기희생이라는 덕목으로 좋은 사람으로 인정받는 결과를 낳기도 하지만 결국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힘을 넘겨주므로서 사람들로부터 동정심을 불러 일으키고 인정을 받기도 합니다 회유형은 자존감이 낮아 자기가 부족하다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타인에게 보내기도 합니다. 갈등이 일어났을 때 긴장하고 불한한 회유형인 사람은 갈등을 해결하기보다는 갈등을 무마하려는 말과 태도를 보입니다. 그리고 사실 이들은 상대방으로부터 칭찬받기 원하면서도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는데 열등감과 피해의식으로 상대방에게 소극적으로 공격을 하기도 합니다.
2. 비난형
비난형는 항상 자신이 옳다고 믿고 말과 행동을 하는 사람입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받아들이자 않고 자신의 기대에 만족하지 못하면 몹시 불편해 하며 화를 내기도 합니다. 어쩌면 “용기있다. 적극적이고 리더십이 있다”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상대방의 마음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하기 때문에 갈등이 일어났을 때 자신을 돌아보기보다는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과 행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3. 초이성형
초이성형의 사람은 자신의 감정보다는 객관적 진실, 사실을 토대로 말과 행동을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느끼지 못하고 감정은 사치스럽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실 이들의 내면 깊숙이에 엄청나고 깊은 감정이 꼭꼭 숨겨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갈등이 일어났을 때 단순한 정보와 논리로 객관화하여 풀어가며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과소평가하고 주로 상황에 관한 판단만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터널과 같은 좁은 시야로 자신을 합리화할 수 있고 보편성에서 모자란 생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내면에 상처를 입었지만 감정을 억압하고 무시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마음을 동정하고자하는 따뜻한 마음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자녀는 부모의 부적절한 대화와 이중적인 메시지에 노출이 되어 건강하지 못한 대화 속에서 가슴앓이를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대화는 나의 감정과 상대방의 감정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적절히 표현하며 상대방의 마음 또한 이해하고 수용하는 대화입니다. 자녀의 감정와 고민에 대해서 아주 작은 것이라도 이해해 주시고 수용해 주세요. 이해받고 수용받은 자녀는 건강한 마음으로 학교에서도 자신의 의사표현을 확실히 하고 친구들을 이해하며 건강한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으로 높은 자존감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의사소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자녀의 감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인정해 주세요
자녀는 말로만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눈빛으로 표정으로 몸짓으로 많은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잘잘못을 떠나서 아이가 느끼고 있는 감정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고 수용받는다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2. 너무 옳고 그름을 판단해서 세상의 진리라며 말하지 않습니다.
부모가 옳다고 생각하는 판단이 자녀에게 너무 힘든 무게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자녀가 스스로 상황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우리의 자녀는 상황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생각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어른의 판단으로 억압하지 말아주세요.
3.부모의 감정을 지혜롭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참는다거나 공격적으로 말하는 것은 결국 좋지 못한 대화의 결과를 낳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부모 자신도 이러한 감정을 느낀다는 것을 차분하고 안정된 대화 속에서 자녀에게 말해 주세요. 부모의 감정과 자녀의 감정을 인지하고 그러한 상황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듣는 과정 속에서 갈등의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갈등이 일어났을 때 회피하지 않아요.
갈등이 일어났을 때 아이가 합리적으로 잘 판단해서 적절한 행동을 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지혜롭지 못한 자녀를 보고 화가 나기도 하고 답답함을 느끼는 부모의 심정입니다. 그렇지만 갈등이 일어났을 때 문제가 생겼을 때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이를 잘 풀어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속에서 적절한 도움을 주세요. 그리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도움을 주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대인 관계 힘듬을 호소하는 내담자 모 상담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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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영애,사티어 경험주의 가족치료:이론과 실제,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정정애외,아동청소년의 부모자녀의사소통이 자기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효의식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HYO Consciousness on the Influence of Parents-Child communication on Assertive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효학연구, 06/30/2019, Vol. 29, p. 83-11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