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치과의료 기자재 시장 발전 현황
가. 2015년 기준 중국 치과 의료설비 시장 규모는 207억 7천만 달러를 넘어섰고, 2020년까지 치과 의료설비 및 관련 상품과 서비스 시장에서 617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나. 중국 치과의료 장비 중 치과용 의자 수출입 현황 - 2014년 기준 치과용 치료의자 수출량은 2,002,246대로 전년대비(250,757대) 무려 698.4% 증가한 수치임
- 2014년 기준 치과용 의자 수출액은 85,176천 달러로 전년대비(76,670천 달러) 11.1% 늘어났음
- 2014년 기준 치과용 의자 수입량은 33,661대로 전년대비(1917대) 무려 1656% 증가한 수치임
- 2014년 기준 치과용 의자 수입액은 17,494천 달러로 전년대비(14,536천 달러) 20.3% 늘어났음
다. 치과진료시술의 발전과 소득의 증가가 맞물려진 결과, 2013년 기준 중국인들의 임플란트 수요량은 30.2만개로 7년전인 2006년 대비(2.5만개) 1,108% 증가했음
2. 중국의 고령화에 따른 치아 결핍률 증가
가. 인구 노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구강 건강상태 또한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임
- 35-44세 인구의 충치 발병률은 88.1%이고, 그 중 ▲치아손실 57.6%, ▲충치 34.0%,
▲치료율 8.4% 로 나타났음 - 65-74세 인구의 충치 발병률은 98.4%이며, 그 중 ▲치아손실 75.3%, ▲충치 22.8%,
▲치료율 1.9% 로 나타났음
3. 한국기업의 중국 치아의료 시장 진출 사례
바텍 - Digital X-ray System과 Solution을 개발 및 제조하여 판매하는 전문기업임 - 2006년에 처음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2013년 1월에 중국소재 탕다사와 273억 어치의 치과용 디지털 엑스레이 3D장비로 공급계약 체결 - 최근 신규 B2B 및 Retrofit 전문업체와 접촉중으로 제품 테스트를 통해 매출 기반 확보 예정임 시술, 교정진단용 디지털 엑스레이 장비 및 3D 의료영상 장비
오스템임플란트 - 치과용 임플란트 및 치과용 소프트웨어에 대해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함 - 중국지역은 대만,중국,홍콩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은 북경, 광동에 법인이 설립되어 있으며 53개 판매지점을 구축하여 중소도시 위주로 판매망 넓혀가고있음 - 2015년 12월 중국 SFDA로부터 치과용 치료의자 판매를 허가받았음 치과용 임플란트,치과용 기자재 및 소프트웨어 제조
디오 - 2015년 12월 중국 인허가를 획득하여 주력 시스템인 ‘UFll’를 시작으로 디지털 시스템이 중국 임플란트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있음 - 2016년 1월 개최된 성도 디오나비 세미나에서 디오나비의 우수성을 알리며 중국치과의사들의 관심을 사고있음 디지털 시스템, 인공치아용 임플란트, 주차 및 철구조물
4. 중국 치과 의료산업 전망 및 현황
가. 중국이 인구 노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임플란트 시장이 향후 2023년까지 연평균
18.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2017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총 인구 대비 14% 이상이 되는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보험급여 대상자의 폭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이는 중국내 임플란트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나. 매년 치과를 방문하는 중국인구는 약 2.5억 명이며 그에 따른 치과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700억~1000억
위안을 차지하고 있음 다. 현재 중국의 1선 도시의 시장규모는 매년 18~20%씩 증가하고 있고, 2선도시의 시장규모 또한 매년
13~15%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향후 5년간 치과 방문하는 인구수가 5억명이 넘어서면서 구강의료
서비스 시장 또한 307억 4천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라. O2O(Online to Offline)시장의 성장에 따라 2012년부터 구강 의료서비스와 관련한 O2O플랫폼이
등장하고 있고, 마. 2014년 락아망(?牙?)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은 치과의 위치나, 구강 의료기구등 관련 전문매체와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있음 바. 중국 1선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단순한 충치치료를 넘어서 치아교정이나
치아미백, 양악 등 미용위주의 치과방문이 나타나고 있음 - 2015년 중국 국경절(10월1일)을 맞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이 한국 ‘올리브영(화장품상점)’에서
구입한 제품 상위 10위권에 헤어제품, 마스크팩, 메이크업제품과 함께 치아 미백제가 올라서며 앞으로
국내 치아미용 관련제품의 인기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첨부: 중국 치과의료 기자재 시장현황
작성/문의 : 한국무역협회 성도지부 (86-28-8692-8037)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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