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장애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로서, 자신이 속한 사회 공동체와 상호작용하며 살아갑니다.
태어나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사회 공동체는 가족, 즉 부모나 형제자매들 입니다. 아이는 가족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적기술을 배우게 되고, 이는 아동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입니다.
아이는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록,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기도 하며, 적절한 감정표현을 구사할 수 있게 되는 등 사회성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정서적 욕구가 무시되거나 기본적인 욕구가 방치되었을 경우, 더불어 아이가 양육자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지못했을 경우 반응성 애착장애를 보이기도 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데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감정조절/표현 능력, 공감 능력에서 발달 지연을보입니다. 때문에 또래 집단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어려워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부자연스럽습니다.
이는 자폐증과는 다르게 분류되며, 전형적 양상은 5세 이전에 나타납니다.
반응성 애착장애의 대표적 양상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이 느리다.
즐겁거나 불안할 때 혼잣말을 중얼거린다.
맥락/상황과 어울리지 않는 말/행동을 한다.
변화하는 것을 싫어한다.
우리 아이와의 건강한 애착관계 형성을 위해
1. 명확한 요구와 명확한 피드백
아이에게 요구할 때에는 명확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아이가 반응 했을 때, 명확하게 피드백 해주어야 합니다.
양육자의 요구에 아이가 응했다면, 칭찬과 애정표현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요구를 무시하거나, 주어진 것을 수행하는 도중 다른 곳으로 관심이 쏠렸다면 아이의 행동을 교정할 수 있는 명확한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아이가 이해하기 쉬운, 즉 명확한 상호소통은, 아이의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아이의 목소리
아이가 자발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애착관계 형성이 어려운 아이들은, 자신의 말과 행동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란 불안으로 인해,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타인과의 소통의 문을 닫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적극적으로, 자발적으로 외부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이야기를 시작할 때까지 천천히 기다려주거나, 아이의 이야기를 수용하고 적절히 반응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새로운 경험
불안정한 애착관계를 가지고 있는 아이는, 불안을 극대화 시키는 낯선 것들을 경계합니다.
때문에 아이와 함께 새로운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낯설고 새로운 것을 경험하더라도, 곁에 자신을 보호하고 응원해줄 사람이 있다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양육자와의 신뢰를 쌓고,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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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안현정,and 모아라. "반응성애착장애아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코칭연구 5.1 (2012): 89-113.
박명화 ( Myong Hwa Park ). "반응성애착장애아의 가족 맥락적 특성과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정서ㆍ행동장애연구 28.1 (2012): 221-241.
유은정.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언어치료 사례연구." 정서ㆍ행동장애연구 19.2 (2003): 307-32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