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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 대(岱)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은 화살에 줄이 달린 사냥용의 화살이라고도 하고 연습용의 화살이라고도 합니다. 화살은 쏘고 나면 그때그때 바꿉니다. 그래서 대신한다는 뜻이 생겼습니다.
岱
산 이름 항(岲)자는 산 산(山)자에 맏 형(兄)자를 했습니다. 산 중에서 형님 산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맏 형(兄)자는 입 구(口)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제사 지낼 때 축문(祝文)을 읽는 사람 곧, 제주(祭主)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岲
큰 산 악(岳)자는 산 산(山)자 위에,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언덕 구(丘)자는 사람의 엉덩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엉덩이는 바가지를 두 개 엎어놓은 것 같이 생겼지요. 엉덩이처럼 생긴 언덕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산이 언덕져서 큰 산이 되었습니다. 큰 산 악(岳)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岳
산 험준할 구(岴)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구(丘)자를 했습니다. 큰 산 악(岳)자는 산 산(山)자와 언덕 구(丘)자를 상하(上下)로 놓은 글자이고, 산 험준할 구(岴)자는 산 산(山)자와 언덕 구(丘)자를 좌우(左右)로 배치했습니다. 큰 산 악(岳)자는 산 산(山)자와 언덕 구(丘)자의 의미가 합하여 된 회의(會意) 글자이고, 산 험준할 구(岴)자는 산 산(山)자는 의부(義符)로 언덕 구(丘)자는 성부(聲符)로 만들어진,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 = 岴
산 호(岵)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턱밑 살 호(胡), 복 호(祜), 믿을 호(怙)자들은 옛 고(古)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岵
조밀할 백(岶)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늙어서 머리털도 얼마 남지 않고 머리가 하얗게 센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머리 수(首)자를 보면 어리털이 두 개 그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흰 백(白)자는 머리털이 한 개만 그려져 있습니다.
+ = 岶
산 이름 민(岷)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아기를 밴 각시 씨(氏)자보다 이제 출생(出生)을 해서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成長)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岷 + = 岷
언덕 안(㟁)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와 기슭 엄(厂)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언덕 안(岸), 들개 안(犴), 깨끗한 안(矸), 대머리 안(頇), 옥 안(豻)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안’으로 읽습니다.
㟁
언덕 안(岸)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굴바위 엄(厈)자를 했습니다. 굴바위 엄(厈)자는 기슭 엄(厂)자에 막을 간(干)자를 했습니다. 들개 안(犴), 돌이 깨끗한 안(矸)자는 막을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안’으로 읽습니다.
岸
고개 령(岺)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명령할 령(令)자를 했습니다. 명령할 령(令)자는 무릎을 꿇고 앉아 명령을 받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岺
산 이름 지(岻)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해서 여자의 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에 있어 근본은 자손을 두는 일입니다. 숫돌 지(厎), 숫돌 지(砥), 머뭇거릴 지(彽), 강 이름 지(泜), 벼 처음 익을 지(秪), 굳은살 지(胝), 개미 알 지(蚳), 조개 지(貾), 산 이름 지(岻), 모래섬 지(坻)자들은 근본 저(氐)자가 들어 있어서 ‘지’로 읽습니다.
+ = 岻
일본 지명 평(岼)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좌우(左右)가 동형(同形)으로 균형이 맞아 평화로움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기우는 곳이 없이 평평함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岼
산 이름 동(岽dōng)자는 산 이름 동(崠,崬)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산 이름 동(崠,崬)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東)자는 나무 목(木)자에 날 일(日)자를 해서 해가 나무에 걸린 모양을 했습니다. 바로 아침 동이 틀 때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崠,崬
땅 이름 점(岾)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점 복(卜)자 아래에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여기서 점 복(卜)자는 차지한 땅에 내 것이라는 표시로 깃발을 꽂아 표시를 해놓은 모습이고, 입 구(口)자는 차지한 영토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岾
험준할 귀(岿kuī)자는 험준할 귀(巋)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험준할 귀(巋)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돌아갈 귀(歸)자를 했습니다. 돌아갈 귀(歸)자는 고향으로 돌아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발 지(止)자는 돌아가는 것은 발로 걸어서 가기에 발 지(止)자를 한 것입니다. 돌아갈 귀(㱕)자에 언덕을 그린 글자를 더했습니다. 스승 사(師)자에서는 신하 신(臣)자와 비슷하게 눈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언덕은 고향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수구초심(首丘初心)이라고 해서 죽을 때에 머리를 고향 쪽을 향해서 두고 죽는다는 말은 언덕이 고향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비 추(帚)자는 빗자루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슴도치 머리 계(彐)자는 비에서 바닥에 닿아 쓰레기를 모으는 곳이고 덮을 멱(冖)자와 수건 건(巾)자는 빗자루 부분을 나타냈습니다. 비 추(帚)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빗자루를 그린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돌아갈 귀(歸)자에서 비 추(帚)자가 들어 있는 것은 쓸고 닦아 정성을 기울인 장소가 고향임을 나타냈습니다.
+ = 巋
구릉 묘(峁)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무성할 묘(卯)자를 했습니다. 무성할 묘(卯)자는 풀이 무성한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뜻이 전주(轉注) 되어, 넷째 지지(地支)가 卯(묘, 토끼)입니다. 그래서 토끼 묘(卯)자로도 읽습니다.
육십갑자의 단위를 이루는 요소는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 또는 간(干)과 지(支)입니다. 천간(天干) 즉 십간(十干)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이고, 십이지(十二支) 즉 지지(地支)는 子(자, 쥐), 丑(축, 소), 寅(인, 범), 卯(묘, 토끼), 辰(진, 용), 巳(사,뱀), 午(오, 말), 未(미, 양), 辛(신, 원숭이), 酉(유, 닭), 戌(술,개), 亥(해, 돼지)입니다.
이 중 넷째 지지가 卯(묘, 토끼)입니다.
+ = 峁
땅 이름 동(峂)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겨울 동(冬)자를 했습니다. 겨울 동(冬)자는 추위를 막기 위하여 꽁꽁 싸매 둔 그림(夂)과 얼음(冫)을 합해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峂
돌산 학(峃xué)자는 돌산 학(嶨)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돌산 학(嶨)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배울 학(學)자의 윗부분을 했습니다. 흙 굳을 학(壆), 잦은 샘 학(澩), 메까치 학(鷽), 뿔 학(觷)자들은 배울 학(學)자의 윗부분 글자가 들어 있어서 ‘학’으로 읽습니다.
嶨
산 이름 역(峄Yì)자는 산 이름 역(嶧)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산 이름 역(嶧)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서 착고를 채워 가두어 두었으니 다행이라는 글자입니다. 그물 망(罒)자는 몰래 지켜본다는 뜻입니다.
嶧
산 이름 가(㞹)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옳다고 말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ㄱ’자는 옳다고 찬성하는 일종의 기호입니다. 올 기억하려면 ‘ㄱ’자 표시를 해서 다른 항목과 차별합니다.
+ = 㞹
겨레 족(㞺)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화살 시(矢)자를 했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상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화살은 일종의 무기입니다. 겨레를 잘 보존하려면 무기를 준비해서 지켜내야 합니다. 겨레 족(㞺)자는 겨레 족(族)자의 고자(古字)입니다. 겨레가 모여 있는 장소(場所)를 산 산(山)자로 나타냈습니다.
+ = 㞺 族
산 이름 호(㞻)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호(号)자를 했습니다. 부를 호(号)자는 부를 호(號)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부를 호(號)자는 의부(義符)로 부를 호(号)자에 성부(聲符)로 범 호(虎)자를 했습니다.
+ = 㞻
도울 승(㞼)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받들 승(氶)자를 했습니다. 받들 승(氶)자는 물건이나 술잔을 두 손으로 받들어 들고 있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도울 승(㞼)자는 도울 승(丞)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㞼
산 이름 월(㞽)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월(戉)자를 했습니다. 도끼 월(戉)자는 도끼 중에도 무기로 사용하는 도끼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㞽
산 이름 니(㞾)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 = 㞾
산 이름 기(㞿)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열 십(十)자 아래에 글월 문(文)자를 한 글자로 보이지마는 가를 지(支)자의 모사(模寫)입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몸의 갈래인 팔다리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재주 기(技), 갈림길 기(岐), 기생 기(妓), 시렁 기(庋), 해칠 기(忮), 기울 기(㩻), 기울 기(攲), 갈림길 기(歧), 길 기(蚑), 육발이 기(跂), 아이 귀신 기(鬾)자들은 가를 지(支)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㞿 + = 㞿
산 이름 련(㟀)자는 산 산(山)자에 벼 화(禾)자를 했습니다. 아마도 벼가 있는 산인가 봅니다.
+ = 㟀
산 이름 모(㟂)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미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먹여 자녀를 기르는 것을 나타내서 젖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나 말 무(毋)자는 모두 여자 여(女)자에 획을 더한 글자들입니다. 말 무(毋)자는 아직 자녀를 먹여 기를 젖이 발달한 어머니가 되기 전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㟂
산 이름 사(㟃)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맡을 사(司)자를 했습니다. 맡을 사(司)자는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무슨 일을 맡는다는 것은 입으로 맡고 손으로 맡는 것입니다. 입으로 맡는 것은 지시하고 명령할 수 있다는 뜻이고, 손으로 맡는다는 것은 이리저리 맡은 사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입과 손은 사람 행동의 기본이며, 바탕입니다. 맡을 사(司)자가 입 구(口)자와 손 수(手)자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맡을 사(司)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 = 㟃
산 이름 견(岍)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견(幵)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견(幵)자는 평평하게 생긴 방패 간(干)자를 두 개 배열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岍
겹산 합(峆,峇)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겹산 합(峆,峇)자는 산 산(山)자와 합할 합(合)자를 좌우(左右)로 배열을 하든, 상하(上下)로 배열을 하든 똑 같은 글자입니다.
+ = 峆,峇
산 모양 낙(峈)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떨어질 낙(落), 진한 유즙 낙(酪), 강 이름 낙(洛), 낙타 낙(駱)자들은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낙’으로 읽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夂,夊)과 말(口)로 이루어진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가는 데와 말이 다르다는 뜻입니다. 사람의 개성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峈
웅장할 액(峉)자는 산 산(山)자와 각각 각(各)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산이 각각 여러 개 모여 있으면, 웅장한 느낌이 들겠지요. 웅장할 액(峉)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산 산(山)자와 각각 각(各)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면 형성(形聲) 글자로 산 모양 낙(峈)자가 되고, 산 산(山)자와 각각 각(各)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회의(會意) 글자로 웅장할 액(峉)자가 됩니다.
+ = 峉
언덕 부(峊)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언덕을 그린 언덕 부(阜)자를 했습니다. 언덕 부(阜)자에서 높다는 표시인 열 십(十)자 대신에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 = 峊
깊숙할 순(峋)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열흘 순(旬)자를 했습니다. 열흘 순(旬)자는 팔로 껴 인은 한 꾸러미의 날자(日)입니다. 한 달을 셋으로 나누어 10일을 순(旬)이라고 합니다.
峋
높을 질(峌)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이를 지(至)자는 새가 당으로 내려오는 그림입니다. 새가 땅에 도달한다는 뜻이지요. 막을 질(窒), 조카 질(姪), 새살 돋을 질(膣), 막을 질(厔)잗르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질’로 읽습니다.
+ = 峌
산비탈 률(峍)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손으로 붓을 잡고 있는 모양입니다. 법률 률(律), 흙구덩이 률(垏), 돌 위태할 률(硉)자들은 모두 붓 율(聿)자가 들어 있어서 ‘률’로 읽습니다.
+ = 峍
산 이름 은(峎)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좋아하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은 은(銀), 끝 은(垠,垦), 물가 은(泿), 옥돌 은(珢)자들은 어긋날 간(艮)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 = 峎
산 이름 이(峏)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말 이을 이(而)자를 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수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峏
민둥산 해(峐)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돼지 해(亥)자를 했습니다. 돼지 해(亥)자는 돼지의 생김새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집에서 기르는 집짐승들 중에서 돼지가 털이 짧습니다. 민둥산이랄까요?
+ = 峐
산꼭대기 전(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글자 해석을 두 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그 하나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다고 보아서, 사람으로서 제일 높은 지위에 올라 온전하다는 뜻입니다. 또 한 가지는 합할 집(亼)자에 흙 토(土)자를 했다고 보아서, 흙이 많이 모여서 온전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들 입(入)자 아래에 입금 왕(王)자를 했다고 하기도 하지만 사람 인(人)자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 = 峑
산 이름 동(峒,峝)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한가지 동(同)자를 했습니다. 한 가지 동(同)자는 같은 공간 안에 있다는 뜻으로 멀 경(冂)자를 했습니다. 우선 같은 공간에 있다는 것이 한 가지인 조건의 기초입니다. 한 가족이나, 한 학교, 한 사회에 소속 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한 가지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공통점이 상당히 생긴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같은 고향, 같은 학교, 같은 성씨를 가진 사람끼리 만나면 서로 좋아하고 바로 친해집니다. 사람이 모여 살려면 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문화의 발생은 물가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발달해 왔습니다. 다음에 또 한 가지임은 바로 먹는 것입니다. 먹지 못하면 죽습니다. 먹는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 = 峒,峝
산 이름 이(峓)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오랑캐 이(夷)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이(夷)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에 활 궁(弓)자를 해서 늘 활을 메고 다니는 종족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동이(東夷)라고 해서 중국 동쪽 땅에 사는 종족이 바로 동이(東夷)입니다. 동이(東夷)는 우리나라 종족입니다. 우리나라 종족은 예로부터 활을 잘 쏘기로 유명합니다. 지금도 올림픽에서 활쏘기로는 우리나라 사람을 당할 사람이 없습니다.
+ = 峓
산 이름 모(峔)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늙을 로(老)자를 했습니다. 늙을 로(老)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늙은이는 털이 억세고 길게 자랍니다. 할미 모(姥), 늙은이 모(耄)자는 늙을 로(老)자가 들어 있어서 ‘모’로 읽습니다.
+ = 峔
때 시(峕)자는 갈 지(㞢)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때는 시간이 가는 것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갈 지(㞢)자는 발을 그린 발 지(止)자와 같은 글자이며 갈 지(之)자와도 같은 글자입니다.
峕
산 이름 안(峖)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안(安)자를 했습니다. 편안 안(安)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집에 여자가 편안하게 있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峖
산 이름 위(峗)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峗
작은 산이 큰 산보다 높을 환(峘)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걸칠 긍(亘)자를 했습니다. 걸칠 긍(亘)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아침 단(旦)자는 지평선이나 수평선에 해가 떠오르는 모양입니다. 푯말 환(桓), 풀이름 환(荁), 담비 새끼 환(貆), 끈 목 환(絙)자들은 걸칠 긍(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 = 峘
우뚝 솟을 치(峙)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절 사(寺)자를 했습니다. 절 사(寺)자는 발(止)과 손(寸)이 합한 글자로, 일을 하는 장소인 관청을 뜻하는 글자였다가, 불교가 세력이 커지면서 관청을 절이 차지하게 되어 절을 뜻하는 글자로 변한 역사적 스토리를 가진 글자입니다. 쌓을 치(庤), 치질 치(痔), 머뭇거릴 치(歭)자들은 절 사(寺)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峙
산 이름 밀(峚)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땅 이름 겹(圶)자를 했습니다. 땅 이름 겹(圶)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글자입니다. 겹(圶)이라는 땅에 있는 산이 아닐까 상상해 봅니다.
+ + = 峚
고개 리(峛)자는 산 산(山)자에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고개는 산이 줄을 지어 연이어 있을 때 잘록한 부분으로 사람들이 낮은 곳을 찾아 산을 넘던 길입니다.
+ = 峛
수를 셀 계(峜)자는 산 산(山)자에 꾀할 기(企)자를 했습니다. 산 산(山)자에 꾀할 기(企)자를 한 것은 산의 수를 센다는 뜻입니다. 꾀할 기(企)자는 사람 인(人,亻)자 아래에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사람이 걸어가는 모양을 그려서 ‘꾀한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사람이 어디로 가는 것은 이익을 꾀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 = 峜
산 이름 외(峞)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위태할 위(危)자를 했습니다. 위태할 위(危)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우러러볼 첨(厃)자는 낭떠러지 끝에 나앉은 모양이고 병부 절(㔾)자도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입니다. 낭떠러지 끝에 위태로운 상태로 무릎을 꿇고 있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조용할 외(頠), 돛대 외(桅), 작은 메기 외(鮠)자들은 위태할 위(危)자가 들어 있어서 ‘외’로 읽습니다.
+ = 峞
산 이름 우(峟)자는 산 산(山)자에 있을 유(有)자를 했습니다. 산 이름 우(峟)자는 산이 있는 산을 나타내는 산이 아닌가 상상해 봅니다. 있을 유(有)자는 왼손 좌(屮)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가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고기가 있다는 말은 먹을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
+ = 峟
고개 상(峠)자는 고개는 아주 큰 언덕이나 산에 있으니까, 산 산(山)자에 오르고(上) 내려가(下)야 하는 길이 고개입니다. 산(山)에 오르락내리락(卡)이 있는 곳이 고개입니다. 관 잡(卡)자는 고개 마루턱에 경계를 서는 병사를 배치하여 오가는 사람을 검문하는 장소입니다. 대개 고개 마루턱에 설치합니다.
+ + = 峠
산골짜기 협(峡xiá)자는 산골짜기 협(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산골짜기 협(峽)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의 간체자(簡體字)는 낄 협(夹jiā)자입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大)이 옆구리 양편에 사람(人)을 하나씩 둘을 옆에 끼고 있는 표시입니다. 낄 협(夾)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峽
산이 낮고 길 리(峢)자는 산 산(山)자에 줄 렬(列)자를 했습니다. 산이 낮고 길 리(峢)자는 산이 줄을 지어 낮고 길게 늘어서 있다는 말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줄 렬(列)자는 부서진 뼈 알(歹)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시체를 늘어놓은 것을 표시했습니다. 시체는 움직이지 않으니까, 한번 줄을 맞추어 놓으면 그대로 있습니다.
+ = 峢
높을 요(峣yáo)자는 높을 요(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높을 요(嶢)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성부(聲符)로 사람 이름 요(垚)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사람 이름 요(垚)자는 흙 토(土)자를 세 개 해서 농사 짖는 사람임을 나타냈습니다.
嶢
뾰족하게 높을 교(峤qiáo)자는 뾰족하게 높을 교(嶠)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뾰족하게 높을 교(嶠)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교(喬)자를 했습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을 고(高)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창(矛)을 높이 들어 올렸을 때 창끝처럼 높은 곳을 가리키는 글자로 사용했습니다.
嶠
가파를 쟁(峥)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争,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爭)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손을 그린 글자(彐)와, 물건을 뜻하는 갈고리 궐(亅)자를 했습니다. 다툰다는 것은 물건을 서로 빼앗으려고 선후(先後)를 가리기 위하여 싸우는 것입니다.
+ = 爭
산 만(峦luán)자는 산 만(巒)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산 만(巒)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실 사(糸)자 두 개와 말씀 언(言)자로 구성했습니다. 실이 엉키면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말이 엉켜도 참으로 어지럽습니다. 오랑캐 만(蠻), 굽을 만(彎), 볼 만(矕)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巒
땅 이름 교(峧)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서로 교차 되는 표시인 ‘X’자를 상하(上下)로 하여 사귄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峧
산 이름 상(㟄)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를 했습니다. 양 양(羊)자는 뿔을 강조하여 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상서로울 상(祥), 자세할 상(詳)자는 양 양(羊)자가 들어 있어서 ‘상’으로 읽습니다.
+ = 㟄
산이 가파를 앙(㟅)자는 산 산(山)자에 흉할 흉(兇)자를 했습니다. 산이 가팔라서 흉한 일이 잘 생긴다는 뜻입니다. 흉악할 흉(兇)자는 어진사람 인(儿)자 위에 흉할 흉(凶)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凶)자는 그릇(凵) 속에 아무것도 없다는 표시로 X표를 했습니다.
+ = 㟅
산 이름 화(㟆)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华huá)자를 했습니다. 꽃 화(华huá)자는 될 화(化)자 아래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될 화(化)자는 변화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될 화(化)자는 사람 인(人,亻)자에 비수 비(匕)자를 해서 사람을 비구로 찌른 모양을 했습니다. 사람은 죽엇을 것입니다. 죽음보다 더 큰 변화는 없습니다. 꽃 화(华huá)자는 꽃 화(華)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꽃 화(華)자는 나무나 풀에 꽃이 핀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리고, 글자 맨 아래에는 나무 목(木)자의 변형을 해서 꽃은 풀과 나무에 모두 피는 것임을 표시했습니다.
+ + = 㟆
높을 아(峨,峩)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나 아(我)자는 나를 스스로 외적(外敵)으로부터 보호하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산 산(山)자와 나 아(我)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든, 좌우(左右)로 배열하든 모두 같은 글자입니다.
峨,峩
골 욕(峪)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골 곡(谷)자를 했습니다. 골 곡(谷)자는 입 안 입천장의 울퉁불퉁한 골짜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욕심 욕(慾), 하고자할 욕(欲), 목욕할 욕(浴), 수레 앞 괴일 욕(輍)자들은 골 곡(谷)자가 들어 있어서 ‘욕’으로 읽습니다.
+ = 峪
산 모양 사(峫)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간사할 사(邪)자를 했습니다. 간사할 사(邪)자는 의부(義符)로 고을 읍(邑,⻏)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특할 사(衺)자도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峫
산 모양 예쁠 포(峬)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전서(篆書)를 보면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하면 펼 부(尃)자가 됩니다.
+ = 峬
가파를 초(峭)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달 월(肉,月)을 한 글자로, 고기를 잘게 다지면, 작은 살점들이 모두 닮았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峭
산이 연할 균(峮,㟒)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군(君)자를 했습니다. 임금 군(君)자는 다스리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다스릴 윤(尹)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명령(命令)을 내리는 사람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노루 균(麏)자도 임금 군(君)자가 들어 있어서 ‘균’으로 읽습니다.
+ = 峮,㟒
봉우리 봉(峯,峰)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뒤져 올 치(夂)자 아래에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근본적으로 봉우리 봉(峯,峰)자를 성부(聲符)로 ‘봉’으로 읽는 것은 예쁠 봉(丰)자 때문입니다.
峯,峰
산 이름 노(峱)자는 산 산(山)자에 친압할 뉴(狃)자를 했습니다. 산다운 산을 뜻하는 글자인 듯싶습니다. 친압할 뉴(狃)자는 의부(義符)로 개 견(犬,犭)자 부수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손에 끼는 장갑 즉 수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끈 뉴(紐), 찌를 뉴(䂇), 잡곡밥 뉴(粈), 감탕나무 뉴(杻), 여자 아이 뉴(妞), 익을 뉴(忸)자들은 수감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뉴’로 읽습니다.
峱
산으로 달아날 리(峲)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날카로울 리(利)자는 이로울 리(利)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베어 추수를 해서 이득을 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峲
짐승 이름 유(峳)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바 유(攸)자를 했습니다. 바 유(攸)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뚫을 곤(丨)자를 하고 칠 복(攵)자를 해서 사람이 몽둥이를 들고 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바는 ‘~ 한 바’라는 불완전 명사입니다. 불완전 명사라는 것은 앞에 수식이 와야 뜻이 분명해지는 명사라는 뜻입니다. ‘잘 한 바’라든가, ‘뛰어 간 바’라고 해야 ‘~ 바’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을 때리면 무엇인가 실토를 하여 진실에 가까워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 같기도 합니다.
+ = 峳
고개 현(峴)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볼 견(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해서, 눈을 높이 들어 잘 보는 사람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타날 현(現), 염탐할 현(俔), 햇살 현(晛), 불거진 눈 현(睍)자들은 볼 견(見)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峴
산 높고 험한 모양 횡(峵)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클 굉(宏)자를 했습니다. 클 굉(宏)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에, 성부(聲符)로 팔뚝 굉(厷)자를 했습니다. 팔뚝 굉(厷)자는 왼손 좌(屮)자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팔뚝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팔뚝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쇠북소리 횡(吰), 넓을 횡(竑), 깊을 횡(谹), 쇳소리 횡(鈜), 그릇 횡(鋐), 속삭일 횡(耾)자들은 팔뚝 굉(厷)자나 클 굉(宏)자가 들어 있어서 ‘횡’으로 읽습니다.
+ = 峵
섬 도(島,嶋,嶌)자는 새 조(鳥)자에 산 산(山)자를 해서 새가 산에 앉아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섬이라는 곳이 본래 새가 사는 곳이지요. 섬 도(島)자는 회의(會意) 글자로 해석할 수도 있고, 형성(形聲) 글자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라고 한다면, 의부(義符)가 산 산(山)자가 되겠고, 성부(聲符)가 새 조(鳥)자가 되겠습니다. 방아 찧을 도(搗), 개개비 도(鳭)자는 새 조(鳥)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島
짐승 이름 신(峷)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매울 신(辛)자를 했습니다. 매울 신(辛)자는 죄를 지은 사람에게 벌로 문신을 했던 옛 풍속에서 생긴 글자입니다. 매울 신(辛)자는 문신에 사용하는 뾰족한 도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峷
산 이름 성(峸)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이룰 성(成)자를 했습니다. 이룰 성(成)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무기를 들고 있는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전쟁이 이겼다는 뜻이지요. 이루었다는 표시입니다.
+ = 峸
산 이름 도(峹)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를 했습니다. 나 여(余)자는 창처럼 날카로운 무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는 잘 지켜내야 하는 존재입니다. 길 도(途), 토할 도(唋), 궁굴릴 도(捈), 노나무 도(梌), 도랑 도(涂), 산 이름 도(嵞), 양마 이름 도(駼), 술밑 도(酴), 속빌 도(筡), 찰벼 도(稌), 씀바귀 도(荼), 근심할 도(悇)자들은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峹
산 험한 곳 경(峺)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고칠 경(更)자를 했습니다. 고칠 경(㪅)자는 고칠 경(更)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고칠 경(更,㪅)자는 밝을 병(丙)자 아래에 칠 복(攴)자를 해서 빛이 들어오는 곳을 고쳐서 더 밝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 = 峺
높을 준(峻)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를 했습니다. 천천히 걷는 모양 준(夋)자는 맏 윤(允)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해서 앞서 걸어가는 표시를 했습니다. 걷는 모양 준(夋)자라고 하지만 실은 맨 앞에 앞서서 걷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峻
산 이름 호(峼)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처럼 보이지마는 알릴 고(告)자에서는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입니다. 말이 입에서 생겨 나와서 전해진다는 뜻으로 날 생(生)자를 하고, 그 날 생(生)자의 변형으로 소 우(牛)자로 썼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말소리로 알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峼
골짜기 협(峽)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낄 협(夾)자를 했습니다. 낄 협(夾)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의 좌우(左右)에 사람 인(人)자를 하나씩 더 해서 사람이 옆구리에 사람을 끼고 있는 글자입니다.
+ = 峽
물 맴도는 모양 은(峾)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물 이름 기(沂)자를 했습니다. 물 이름 기(沂)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웃을 은(听), 모탕 은(斦)자도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 = 峾
울퉁불퉁할 어(峿)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나를 표시하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말씀 어(語), 어긋날 어(齬), 막을 어(敔)자는 나 오(吾)자가 들어 있어서 ‘어’로 읽습니다.
+ = 峿
산 이름 랑(崀,㟍)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좋을 량(良)자를 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어긋날 간(艮)자와 상대적인 개념의 글자를 삼았습니다. 어긋날 간(艮)자는 밥을 앞에 놓고 외면을 한 글자입니다. 싫다, 나쁘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좋을 량(良)자는 어긋날 간(艮)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물결 랑(浪), 밝을 랑(朗), 이리 랑(狼), 옥 이름 랑(琅), 무덤 랑(埌), 산 이름 랑(崀), 햇볕에 쬘 랑(㫰), 광랑나무 랑(桹), 탐낼 랑(欴), 빛 맑을 랑(烺), 돌 부딪치는 소리 랑(硠), 강아지 풀 랑(稂), 구멍 랑(䆡), 바구니 랑(筤), 큰 배 랑(艆), 수크령 랑(莨), 사마귀 랑(蜋), 농담할 랑(誏), 사슬 랑(鋃), 솟을 대문 랑(閬), 꼬리 흴 랑(駺)자들은 좋을 량(良)자가 들어 있어서 ‘랑’으로 읽습니다.
+ = 崀,㟍
땅 이름 감(崁)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구덩이 감(坎)자를 했습니다. 구덩이 감(坎)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하품 흠(欠)자는 입을 크게 벌린 사람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시름겨울 감(欿), 음식 나쁠 감(歁), 바랄 감(歛), 벨 감(砍), 땅 이름 감(篏)자들은 하품 흠(欠)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 = 崁
산 이름 로(崂Láo)자는 산 이름 로(嶗)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산 이름 로(嶗)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일할 로(勞)자를 했습니다. 일할 로(勞)자는 불 화(火)자 두 개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열나게 일을 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힘쓸 노(努)자는 종 노(奴)자 아래에 힘 력(力)자를 해서 종이기 때문에 억지로 힘을 써서 일을 하는 심리적 상태를 표시했습니다. 일하는 것이 힘쓰는 일이기도 하지만 억지로 하는 일은 힘을 써야 합니다. 하기 싫은 일을 힘을 들여서 하는 것에는 힘쓸 노(努)자를 쓰고 그저 힘이 드는 일에는 일할 로(勞)자를 씁니다. 공부에 노력(努力)한다는 노력(努力)은 노력(勞力)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노동(勞動)은 노동(努動)이라고 쓰면 안 됩니다.
+ = 嶗
산 이름 래(崃lái)자는 산 이름 래(崍)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산 이름 래(崍)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한 글입니다. 나무에 올라가 집으로 돌아오는 사람을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 = 崍
험할 험(崄xiǎn)자는 험할 험(嶮)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험할 험(嶮)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증험할 험(驗), 험할 험(險), 오랑캐 이름 험(獫), 간사한 말 험(譣)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험’으로 읽습니다.
+ = 嶮
메마를 각(崅)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뿔 각(角)자를 했습니다. 뿔 각(角)자는 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崅
산이 무너질 좌(㟇)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앉을 좌(坐)자를 했습니다. 앉을 좌(坐)자는 흙 토(土)자 위에 좌우(左右)로 한 사람씩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해서, 사람이 흙 위에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앉을 좌(坐)자 위에 집 엄(广)자를 하면 자리 좌(座)자가 됩니다. 자리는 일정한 곳을 정해서 앉는 그 자리를 뜻합니다. 집 엄(广)자가 정해진 자리를 뜻합니다.
+ = 㟇
산 이름 구(㟈)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구(求)자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물 수(水)자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건져 구하는 표시를 했습니다. 구할 구(求)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㟈
산 이름 로(㟉)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우리 뢰(牢)자를 했습니다. 우리 뢰(牢)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가 잠자고 생활하는 소의 우리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우리 로(窂)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산 이름 로(㟉)자에서 우리 뢰(牢)자는 우리 로(窂)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㟉
산 이름 부(㟊)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미쁠 부(孚)자를 했습니다. 미쁠 부(孚)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은 쓰다듬으면 믿음직하고 예쁩니다. 한편 온당할 타(妥)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는 사랑받아 마땅한 존재라는 뜻입니다.
+ = 㟊
산골짜기가 깊고 평평한 모양 태(㟋)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빛날 태(兌)자를 했습니다. 빛날 태(兌)자의 속자(俗字)가 기뻐할 태(兑)자입니다. 기뻐할 태(兑)자와 빛날 태(兌)자는 같이 쓰이는 글자입니다. 엄마가 아기를 낳아서 엄마의 배 속에서 아기가 나오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자손이 빛나고 큰 기쁨임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㟋
산 이름 망(㟌)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삽살개 방(尨)자를 했습니다. 삽살개 방(尨)자는 털이 긴 삽살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신 이름 망(娏), 술로 병들 망(痝), 돌 모양 망(硥)자는 삽살개 방(尨)자가 들어 있어서 ‘망’으로 읽습니다.
+ = 㟌
산이 깊게 뻗은 모양 타(㟎)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온당할 타(妥)자를 했습니다. 온 당할 타(妥)자는 쓰다듬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 여(女)자는 다소곳하게 앉아 있는 여자의 태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이에 비하여 미쁠 부(孚)자는 쓰다듬는 손을 나타내는 손톱 조(爪)자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을 쓰다듬을 때의 느낌은 믿음직하고 예쁘게 노껴질 것입니다.
+ = 㟎
큰 골짜기 함(㟏,㟔)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머금을 함(含)자를 했습니다.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지금 입에 머금고 있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 = 㟏,㟔
산 모양 망(㟐)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까끄라기 망(芒)자를 했습니다. 까끄라기 망(芒)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서 무덤 속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까끄라기는 벼나 보리 낱알 끝에 붙어있는 깔끄러운 털 같이 생긴 것의 이름입니다.
+ = 㟐
산 발(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살별 패(孛)자를 했습니다. 살별 패(孛)자는 살별이 떨어지며 하늘에 그리는 궤적(軌跡)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우쩍 일어날 발(勃), 뽑을 발(挬), 우쩍 일어날 발(㪍), 도리깨 발(桲), 연기 이는 모양 발(㶿), 유모의 이름 발(㛘)자들은 살별 패(孛)자가 들어 있어서 ‘발’로 읽습니다.
+ = 㟑
산 곁 돌 기(㟓)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바랄 희(希)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을 재단하는 표시로 ‘X'자를 하고 베 포(布)자를 했습니다. 바랄 희(希)자는 옷감으로 옷을 재단하는 모양을 표시해서 옷이 다 만들어졌을 때를 기다리고 바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㟓
구멍 롱(㟖)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희롱할 롱(弄)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롱(弄)자는 임금 왕(王)자 아래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임금 왕(王)자가 임금의 뜻이 아니라, 구슬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구슬을 가지고 공중에 던지며 놀이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장지희(弄璋之喜)라고 말하면 아들의 낳은 기쁨을 뜻합니다. 농장(弄璋)이라는 말이 아들을 뜻하는 말로 롱(弄)은 구슬을 가지고 논다는 뜻으로 숫컷의 특별한 부위를 뜻합니다.
+ = 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