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반말로;)
storm은 입력만 가능하고, 나머지 세 라이브러리는 입출력이 모두 가능하다. MpqControl은 액티브액스 컨트롤이다.
1. storm
-storm.dll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임포트 라이브러리가 있다(용어 맞나?) 입력용으로 쓰기엔 가장 가볍고 무난하지만 출력이 안된다는 단점. 아참, 용량보니 가벼운것만은 아니구나.
2. lmpqapi
-Lelik's MPQ API였나? 어쨌건 요놈은 꽤나 옛날에 만들어졌다. 그래서 이걸 쓰는 프로그램도 간혹 있지만(mpq2k 등) 필요파일도 많고 스타에딧과 동시에 못 쓴다는 점 등 단점이 많다. 이걸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필요파일을 압축파일속에 모두 넣겠다. (staredit, storm) 혹시 안되면 댓글 달도록..
3. sfmpq
-이건 ShadowFlare's MPQ API겠지. 2번 lmpqapi랑 라이브러리의 기능은 전부 같다. 하지만 이건 sfmpq.dll 하나면 땡이고, 또 스태틱 라이브러리도 있다는 점에서 좀 더 낫다고 본다.
4. mpqctl
-이것역시 ShadowFlare가 만든 MpqControl이다. 비베 프로그램은 대부분 이 컨트롤을 쓴다(SKL, SCU, HU, OSMAP, uBeR@TiOn, 프로에딧도 이걸 쓰던가? 뭐 어쨌든 많다.) 그만큼 비베에선 쓰기 편하다는 말도 되겠다. 실제로 엄청 편하다(특히나 함수한번 호출한다고 파일이 추출되는건 참..) 그러면서 위 3개 라이브러리에서 쓰던 함수 모두를 쓸 수 있다.
하지만 VC++에서는 sfmpq가 가장 권장할만하다! 라는 것(굳이 mpqctl에서 추가된 함수들을 쓰지 않고도 더 성능좋은 프로그램을 양산 가능하므로) 근데 왜 WinMPQ에서는 mpqctl을 안 쓰고 sfmpq를 썼을까?
사용법? 그냥 프로그래머분들이라면 잘 쓰겠지~ 하고 넘기겠다. http://shadowflare.samods.org/inside_mopaq/ 여기 가면 1,2,3번 라이브러리에 관한 레퍼런스? 가 나온다(필자가 shadowflare에게 함수 레퍼런스 달라고 하니 저 링크 가르쳐주더라. 뭐 mpq 어쩌고저쩌고 분석해놨는데 밑쪽엔 레퍼런스도 있다.) 프로그래머라면 저 정도 영어실력 기본적으로 되겠지? 하고 넘어감 (근데 난 안 된다는것)
mpqctl 기타 함수들에 대한 설명은 mpqctl압축파일 속에 문서로 들어 있다. 각자 잘 참고해서 사용하도록..
첫댓글 사용법.... 색갈 때문인지 눈 아파서 도저히 못 읽겠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