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을 준비하면서 가장 획기적인 변화가 바로 교통망 개선입니다.
1,000km가 넘는 도로와 철도가 새로 만들어지거나 확포장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SOC인 원주~강릉 복선 철도의 동해 연장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원주~강릉 복선철도를 오갈 KTX 열차가 동해역까지 운행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철규 의원은 국토교통부의 '평창동계올림픽 KTX 수송 계획안'에 동해역이 포함됐다고 밝혔습니다.
인천에서 원주를 거쳐 온 철도는 종착역인 강릉역으로 이어지는데,
중간 기점인 남강릉에서 안인까지 1.9km만 철도를 놓으면 영동선과 복선 철도가 연결됩니다.
지난달 30일 철도공사가 계획을 국토부에 보고해 승인 절차를 남겨놨습니다.
"이철규의원"
"장관께서 긍정적으로 승인하는 것으로 말을 했습니다만, 국토부가 차질없이 승인할 수 있도록 마무리를 잘하고요, 삼각선 공사가 착공되고 내년 하반기에 준공되면 운행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외떨어진데다 광물 자원을 나르던 역할이 없어져 기능을 잃어가던 영동선이 수도권과 연결되는 셈입니다.
접근망이 획기적으로 좋아져 동해항은 물론 경제자유구역, 북평산업단지의 활성화도 기대됩니다.
고속전철 오갈수 있도록 동해역사를 고칠 사업비 17억원도 이미 국비로 확보되어 조기연결도 가능합니다.
* 현재대로면 남강릉엔 기차역이 없으므로
남강릉에서 동해로 바로 가게되는데 남강릉역에 정차하지 않으면 강릉시내 승객은 어찌?
남강릉에 정차할까요?
첫댓글 강릉에서 동해선 방향으로 빠지는 별도의 지하 단선 선로를 설치히면 어떨까요? 응암루프처럼 별도의 회차를 할 필요도 없고 모든 열차를 강릉역에 경유 시킬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스위치 백이라는 경제적이고 동차의 기능을 100%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있지요......
스위치백이 경제적이라구요??
그럼 영동선 스위치백을 왜? 없앴을까요? 희한하네요...
@하남역 이런것도 스위치백이라 하는것은 몰랏었네요.
정말인가요?
그럼 더 비 효율적일듯 싶어요.
강릉역에서만은요...
@하남역 남강릉에서 강릉역은 지하 단선인데요...
그래도 그럴까요?
@하남역 당장엔 어렵겠지만
향후 북방노선이 만들어지면
그땐 어찌될까요?
@하남역 글 내용을보니
국토부 또는 하나역님께서
그렇게 하기로
이미 결정하셨는가 봅니다.
음~글세요.지켜보아야 알겠지만 남강릉역은 따로 만들지 않을꺼같습니다.남강릉신호장 주위에 부지두 마땅치않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