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아동의 학습과 발달은 규칙적이며 일상적인 일과 활동의 참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장애아동들은 가족이나 학교나 지역사회의 또래들과 함께 활동에 참여하면서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인지, 언어 및 의사소통은 물론 보다 진보된 사회성 기술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게 됩니다. 여기서 ‘참여’라는 것은 아동이 자신의 환경과 적절하게 상호작용 하는데 보내는 시간의 양을 의미하며, 이 때 아동의 상호작용은 아동의 연령과 상황적으로 적절하여야 합니다. 아동의 활동 참여 수준이 향상될수록 아동은 주변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주의를 기울이는데 이러한 상호작용은 더 많은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아동은 높은 수준의 발달을 이루어갑니다. 따라서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분리되거나 인위적인 개별학습 환경이나 치료실 상황에서의 일대일 교육을 실시하기 보다는 아동의 학습할 기회가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가정이나 지역사회 환경에서의 일상적인 일과와 활동 중심의 교육을 실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동의 학습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가정환경에서의 활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 일과 : 요리하기/음식준비하기, 애완용 동물 돌보기, 심부름하기, 음식 사기 2. 부모 일과 : 아이 목욕시키기, 아이 잠재우기, 음식 만들기, 아이 머리손질 3. 아동 일과 : 이 닦기, 손과 얼굴 씻기, 방청소하기, 장난감 정리, 화장실/목욕하기, 옷 입고 벗기 4. 독서 활동 : 책읽기/책보기, 동화 이야기하기, 어른/아동 놀이시간, 산책하기, 잠들기 전 책읽기, 인사하기 5. 신체적 놀이 : 자전거 타기, 공놀이하기, 물놀이/수영, 인라인 스케이트 타기 6. 놀이 활동 : 예능활동/그리기, 보드게임, 비디오 게임 7. 여가 활동 : 춤추기/노래하기, 음악 듣기, TV나 비디오 보기, 혼자 놀기 8. 가족 행사 : 가족 담화, 가족 예배 및 기도, 가족 모임 9. 가족 의식 : 휴일 저녁식사, 가족 생일, 집안 행사 10. 사회적 활동 : 가족 회합, 소풍, 놀 친구 만들기, 이웃 방문하기 11. 원예 활동 : 화분에 물주기, 정원일 하기, 나무/꽃 가꾸기, 채소 키우기
그리고 지역사회환경에서의 활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 여행 : 가족 활동, 주말활동, 자동차/버스 타기, 심부름하기 2. 가족 외출 : 외식, 쇼핑하기, 친구 방문하기, 가족 친목회 3. 놀이 활동 : 실외운동, 실내운동, 아이 놀이집단, 부모/아동학급 4. 지역사회 활동 : 지역사회 행사, 걷기나 마라톤 행사, 지역사회 축제 5. 실외 활동 : 하이킹, 기차 여행, 배타기, 캠핑, 래프팅 6. 여가 활동 : 낚시, 여가/지역사회 센터, 수영, 스케이트, 등산, 승마 7. 아동 활동 : 동물원, 공원 8. 예술/오락 활동 : 아동 박물관/과학관, 음악홀/아동극장, 도서관, 동화구연, 음악활동 9. 교회/종교적 활동 : 종교 활동, 교회 가기, 주일학교, 10. 조직/단체 : 어린이 합창단, 스카우트 11. 스포츠 : 야구/농구, 축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