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중량이 무거운 머리는 그 순간까지 기존 위치를 고수하려는 성질 때문에 후방으로 크게 젖혔다가 다시 앞으로 심하게
수그려지기 때문에 척수에 부담이 되어 경추편타가 발생됩니다.
기존것은 완전하지 못하여 경추편타를 경감시키는 헤드 레스트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등받이에 탑승자로부터 압력을 받는 가압판이 들어 있습니다.
가압판은 압력을 받는 부분이지만 추돌되었을때 시트가 전진하여 탑승자를 전방으로 밀어내는 압력이 작용됩니다.
헤드레스트의 암은 등받이 내부까지 뻗치고 있어 가압판에 힘이 걸리면 암의 위치가 움직이고 헤드레스트가 앞쪽으로 움직이게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헤드 레스트와 머리의 간격이 좁아져 머리를 지켜주게되는 것입니다.
물론 바른 운전자세라면 이런 안전장치도 필요 없겠죠? ^^
최신 안전벨트 기능이란 =============================================================
안전벨트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류를 이루는 것은 3점식으로서 모든 좌석에 이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데요,
장착시의 안전성을 더 높이는 것은 충돌시 탑승자의 이동을 억제하는 ELR(Emergency Locking Retractor)과
프리텐셔너 포스 리미터(Pretensioner force limit)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시트벨트 감는장치(ELR) ===========================================================================
보통때에는 자유롭게 탈착할수 있지만 긴급시에는 자동으로 잠겨져 그 이상 빼낼수 없도록 됩니다.
긴급시에 감지하는 방법에는 2종류가 있는데요, 웨핑 감지식은 급작스레 빼내면 잠기는 것이 있고 차체 감지식은 급제동시에
충격 등 G(가속도)로 잠기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이 양쪽 감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겸비하는 것이 많습니다.
포스 리미터==========================================================================================
프리텐셔너가 장착되어 있으면 탑승 구송성은 높아지지만 그대로라면 흉부를 압박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조.
그래서 개발된것이 포스 리미터입니다. 포스리미터는 일단 당겨진 안전벨트를 약간 풀어주는 것으로서 구속력에 따라 단계적으로
작동하는 가변형 포스 리미터도 장착되고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정보잘~~봤습니다^^
넹넹 랄라님~
덕분에 공부 많이 합니다 ~~
감사합니다. ㅋㅋㅋㅋ
공부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
덕분에 좋은 공부합니다.
좋은정보입니다.그런데 디파워드에어백(2세대)-스마트(3세대)-어드밴스(4세대)로 분류를 많이 하던데요.
울나라에는 제네시스와 sm5,7정도가 디파워드가 아닌 스마트에어백이 장착되어 있고 나머지는 디파워드죠
어드밴스는 그냥 3단계가 아니고 탑승자의 무게,크기,자세등을 센서등으로 감지하여 폭발력을 제어하는 최신에어백입니다.스마트에어백은 착석위치정도를 파악할수 있는 정도지요.국산차는 문제이긴합니다. 구형에어백에 터지지도 않으니
잘보고갑니다~~ 그런데 에어백터지는 사진은 마군님이 촬영한건가요?
감사합니다~
좋은공부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