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죠에츠신칸센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03.6km(오오미야~니이가타)(실제 거리 : 269.5km)
궤간 : 1435mm(표준궤)
역수 : 10개 역(오오미야~니이가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5kV/50Hz)
신호장치 : DS-ATC
운전지령소 : 신칸센운행본부 종합지령실(도쿄)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신칸센종합시스템(COSMOS)
최고속도 : 240km/h
선로의 구성비율 : 노반 1%, 교량 11%, 고가 49%, 터널 39%
1971년에 착공하여 1982년 11월 15일에 오오미야~니이가타 전 구간이 개업하였으며 도호쿠신칸센 우에노~오오미야, 도쿄~우에노 구간의 개통과 더불어 순차적으로 운전구간 연장을 실시하였다. 도쿄~오오미야 구간의 선로는 도호쿠신칸센이지만, 오오미야역 시종착 열차는 없으며 전 열차가 도쿄역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지만 도쿄역에서 니이가타행의 열차도 도쿄~오오미야 구간에서는 죠에츠신칸센으로 안내된다.
군마현과 니이가타현에 이르는 구간은 미쿠니산맥이 통과하고 있어 대부분이 터널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세계 유수의 호설지대가 있는 니이가타현 내를 중심으로 스프링쿨러로 융설장비를 갖추고 있고, 각 역사의 지붕 형태도 눈에 잘 견디는 형태로 하는 등 설해 대책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그 때문에 눈으로 인한 운행상의 장애는 그리 자주 있지 않다. 평야부는 대부분이 고가 철로를 주행한다.
혼슈를 횡단해서 태평양과 동해측을 연결하는 최초의 신칸센으로, 현재는 니이가타나 무라카미 지역과 수도권을 잇는 최단 루트가 되고 있으며 예전에는 호쿠리쿠 방면으로의 교통도 담당했었으나(에치고유자와역 환승) 현재는 호쿠리쿠신칸센에게 그 기능을 넘겨주었다. 최고속도는 전 노선이 240km/h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구간이 직선 구간으로 되어 있어서 최고속도로 계속 주행이 가능하다. 단, 다카사키~죠모코겐 구간의 나카야마 터널은 건설시 이상 용수유출사고로 말미암아 난공사 구간이 되어 당초 계획보다 크게 곡선 구간을 돌아 우회하는 루트로 건설되어 급곡선 구간이 있어 터널 부근에는 160km/h의 속도제한이 있다.
2. 측면전망 동영상
하행(도쿄 -> 니이가타)
상행(니이가타 -> 도쿄)
3. 역사
1971/11/28 - 죠에츠신칸센 착공
1982/11/15 - 오오미야~니이가타간 개업, 속달타입 열차인 <아사히>와 각역정차 타입 <토키> 운행, 200계 영업운행 개시
1985/03/14 - 우에노역 개업, 도호쿠신칸센과 병행운전개시
1988/03/13 - 일부 <아사히> 240km/h 운전 개시
1990/12/20 - 가라유자와역/가라유자와선 개업
1991/06/20 - 신칸센 도쿄역 개업, 도호쿠신칸센과 병행운전 개시
1994/07/15 - MAX E1계 영업운전 개시, MAX아사히/MAX토키 등장
1997/10/01 - 각역정차 등급 <타니가와>신설, <토키> 폐지, 나가노신칸센 개업
1998/12/08 - <아사히>에 E2계 신칸센 열차 영업운전 개시
2001/05/07 - MAX E4계 영업운전 개시
2002/12/01 - <아사히> <토키>로 명칭변경
2004/03/13 - 혼죠와세다역 개업, 전 <토키> 240km/h로 운전개시
2007/03/18 - 전차량 금연 실시
2009/03/14 - 오오미야~에치고유자와 구간 DS-ATC 사용 개시
2009/10/18 - 전 노선 DS-ATC화 달성.
2012/03/17 - 에치고유자와역 이북에서 E4계 16량편성 열차 운전 개시.
2012/09/28 - E1계 정기운전 종료. E4계 MAX의 매점 영업 종료.
2013/03/16 - 200계 정기운용 종료. 도쿄~니이가타 논스톱 열차 소멸.
2013/04/14 - 200계 열차 영업운전 종료.
2015/03/14 - 호쿠리쿠신칸센 개통으로 죠에츠신칸센 수송계통이 대폭 감편.
2016/04/29 - E3계 700번대 <겐비신칸센> 운전 개시.
2018/04/15 - 니이가타역 재래선 승강장 고가화로 신칸센-재래선 대면 직접환승 개시.
2019/03/16 - 토키 4왕복 / 타니가와 1왕복에 E7계 투입. 그란클래스 영업 개시.
2020/07/23 - 죠에츠신칸센 전 구간에 휴대전화 이용 가능.
2020/12/19 - 관광열차 <겐비신칸센> 운행종료 예정.
4. 운행형태
도쿄~니이가타 전 구간을 운전하는 <토키/Max토키>가 시간당 2~3편 운전되고 있으며, 각역정차 타입이며 도쿄~에치고유자와 구간을 운행하는 통근타입의 신칸센 <타니가와/Max타니가와>도 운전되고 있다.
<토키/Max토키> - E2계 1층형 차량으로 운전되는 경우 <토키>라고 부르고, E4계 2층형 차량으로 운전되는 경우 <max토키>로 불리게 된다. 아침에 1일 1왕복 도쿄~니이가타 구간 논스톱 열차가 존재했으나, 현재는 오오미야역에 정차하게 되어 도쿄~오오미야~니이가타에만 정차하는 편으로 바뀌었다. 죠에츠신칸센의 주력급 열차로, 정차역은 열차마다 완전히 다르며, 아까 언급했듯 거의 논스톱급의 열차가 있지만 혼죠와세다역을 제외한 전 역에 정차하는 <토키>호도 있을 정도로 정차패턴이 매우 다양하다. 일부 <max토키>는 <max타니가와>와 병결되어 도쿄~에치고유자와 구간에는 16량으로 운행되다 에치고유자와에서 병결/해제하여 8량으로 운되는 경우도 있으며, 에치고유자와/나가오카~니이가타 구간을 운행하는 각역정차 <토키> 운행편도 있다. 나가오카~니이가타 구간을 운행하는 <토키>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주로 운행해서 통근객의 수송을 전담한다. 원래 죠에츠신칸센의 최고 열차등급은 <아사히>였지만 나가노신칸센 <아사마>호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토키>로 이름을 바꾸었다.
E2계 10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는 1~5호차가 자유석, 6~8,10호차가 지정석, 9호차는 그린샤이며, E4계 8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는 1~4호차가 자유석, 5,6호차 전체와 7,8호차 1층이 지정석, 7,8호차 2층은 그린샤가 된다. E4계 8+8량편성으로 병결되어 운영되는 경우도 있다.
<타니가와/Max타니가와> - E2계 1층형 차량으로 운전되는 경우 <타니가와>라고 부르고, E4계 2층형 차량으로 운전되는 경우 <max타니가와>로 불리게 된다. 도쿄~다카사키/에치고유자와 구간을 운행하며, 전 열차 각역정차를 한다. 겨울 스키시즌에는 에치고유자와~가라유자와 구간까지 연장운전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도쿄역을 발착하는 임시열차가 다수 운전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업데이트되는 JR가라유자와선 노선도감을 참고.
<겐비신칸센> - 죠에츠신칸센 구간을 운행하는 죠이풀 트레인으로, 움직이는 미술관 컨셉으로 운용되는 열차이다. E3계 700번대 전용 6량편성 열차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휴일 중심으로 운행하는 임시열차이다. 에치고유자와~니이가타 구간 휴일을 중심으로 1일 3왕복 운행되고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50분 정도이다. 11호차 좌석차는 일반판매하는 지정석이고, 12~16호차는 여행상품으로 판매했었으나 2016년 7월 이후에는 12~16호차도 자유석으로 운행되고 있다. 차량의 노후화로 인해 2020년 12월 19일에 운행 종료될 예정이다.
5. 운용 차량
E2계 - 10량편성(J편성). JR동일본 니이가타신칸센차량센터 소속. <토키><타니가와>로 운행.
E7계 - 12량편성(F편성). JR동일본 니이가타신칸센차량센터 소속. <토키><타니가와>로 운행.
E4계 - 8량편성(P편성). JR동일본 니이가타신칸센차량센터 소속. <max토키><max타니가와>로 운행.
E3계 700번대 - 6량편성. 임시신칸센 <토키>로 운용. 겐비신칸센. 에치고유자와~니이가타 구간 운행. JR동일본 니이가타신칸센차량센터 소속. 2020년 12월 19일까지 운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오오미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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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번 승강장 - JR게이힌토호쿠선(JK47) - 미나미우라와/우에노/도쿄 방면
3/4/6/7번 승강장 - JR우츠노미야선(JU07/JS24) - 우라와/아카바네/도쿄 방면
8/11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JU07/JS24) - 쿠마가야/다카사키/마에바시 방면
9/11번 승강장 - JR우츠노미야선(JU07/JS24) - 쿠키/우츠노미야/쿠로이소 방면
16/17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센다이/모리오카/신아오모리 방면
19/20/22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26) - 이케부쿠로/신주쿠/신키바 방면
21/22번 승강장 - JR카와고에선 - 닛신/카와고에/코마가와 방면
토부철도 오오미야역 환승안내(도보 10분)
1/2번 승강장 - 토부 어번파크라인(TD01) - 카스가베/카시와/후나바시 방면
뉴셔틀 오오미야역 환승안내(도보 10분)
승강장 - 사이타마신도시교통 이나선(NS01) - 철도박물관/마루야마/우치주쿠 방면
쿠마가야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 - 오오미야/도쿄/요코하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 - 다카사키/미나카미/마에바시 방면
치치부철도 쿠마가야역 환승안내(도보 10분)
5번 승강장 -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 교다시/하뉴 방면
6번 승강장 - 치치부철도 치치부본선 - 요리이/치치부/미츠미네구치 방면
다카사키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13| || |12 11| ... |8 7||6 5||4 ㅗ3 2|
2/4/7/8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 - 쿠마가야/오오미야/우에노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신마에바시/시부카와/미나카미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아가츠마선 - 신마에바시/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방면
2/4/5/6번 승강장 - JR료모선 - 마에바시/키류/오야마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요코카와 방면
3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고다마/코마가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나가노/도야마/가나자와 방면
죠신전철 다카사키역 환승안내(도보 10분)
0번 승강장 - 죠신전철 죠신선 - 토미오카/시모닛타 방면
에치고유자와역 환승안내
0번 승강장 - 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직통운행) - 무이카마치/토카마치/나오에츠 방면
1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무이카마치/코이데/나가오카 방면
2/3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에치고나카사토/미나카미/다카사키 방면
11/12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지선 - 가라유자와 방면
나가오카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히가시산죠/니이츠/니이가타 방면
3/4/5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카시와자키/나오에츠 방면
3/4/5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 코이데/무이카마치/에치고유자와 방면
츠바메산죠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야히코선 - 야히코/히가시산죠 방면(상하행 공통 플랫폼 사용)
니이가타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13||12 11|환승 5||4 3||2 ... |9 8|
2/3/4/5/8/9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JR반에츠사이선 직통) - 니이츠/히가시산죠/나가오카 방면
2/3/4/5/8/9번 승강장 - JR하쿠신선(JR우에츠본선 직통) - 토요사카/시바타/무라카미 방면
2/3/4/5/8/9번 승강장 - JR에치고선 - 우치노/요시다/카시와자키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