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계 | ||||||||||||
1 |
2 |
3 |
4 |
5 |
6 |
소계 |
1 |
2 |
3 |
소계 |
1 |
2 |
3 |
소계 | ||||
서 울 |
7 |
16 |
14 |
14 |
8 |
9 |
8 |
69 |
9 |
12 |
12 |
33 |
5 |
11 |
3 |
19 |
4 |
132 |
수도권 |
6 |
13 |
15 |
6 |
6 |
17 |
11 |
68 |
8 |
9 |
5 |
22 |
2 |
6 |
3 |
11 |
9 |
116 |
소 계 |
13 |
29 |
29 |
20 |
14 |
26 |
19 |
137 |
17 |
21 |
17 |
55 |
7 |
17 |
6 |
30 |
13 |
248 |
3) 순회지도
본교에서 장애보상교육을 받고 일반학교에 통합교육 중인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을 위한 순회방문지도 협의와 자문활동 및 장애 보상교육을 통하여 일반교사들의 특수교육과 장애학생에 대한 기본소양 및 이해를 증진시키고, 통합생들의 사회성, 학습면, 생활면, 기타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하여 협의하고 해결함으로써 원만한 학교생활과 사회적응력을 신장시키는데 있다.
가) 근거
- 특수교육진흥법 제14조(순회교육)
- 특수교육진흥법시행령 제12조(순회교육담당교사배치)
나) 운영방침
① 일반학교에 통합교육중인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정상적인 사회적응력 신장 을 위하여 순회방문지도 협의와 보완교육을 실시한다.
② 순회방문교사는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적 자질이 우수하고 사명감이 투철하 며, 일반교육에 대한 이해가 높은 교사로 임명한다.
③ 원만한 순회방문, 보완교육을 위하여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교사들로 순 회방문․보완교육팀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④ 특수교육 통신자료 발송과 담임교사초청 수업공개를 통하여 일반학교 교사들 의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배려 증진 및 특수교육의 계도에 힘쓴다.
⑤ 장애자녀에 대한 바람직한 양육관 정립과 부모역할을 제고하기 위하여 통합 아동 학부모회를 조직․운영하고 통합아동 어머니교실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가정 지도자료를 제공하고 상호 정보 교환의 기회로 활용한다.
⑥ 순회방문교사, 통합된 학교의 학급담임, 행정가, 학부모 상호간 긴밀한 협 의․협조 체제를 유지한다.
⑦ 개인별 순회방문․보완교육 결과는 순회방문협의록과 보완교육철에 누가기 록 보관하여 통합교육 지도자료로 활용한다.
다)담당교사
구 분 |
내 용 |
순회방문교사 |
∘통합생이 재학중인 학교를 방문하여 담임교사와 협의 ∘일반학교 교사에게 청각장애 이해증진 및 특수교육 계도 ∘대상학생에 대한 일반학교 적응실태 및 문제점 파악 ∘부적응 행동 및 문제점에 대한 지도방법 협의 및 자문활동 ∘대상학생 대면지도 및 상담 |
통합교육계 |
∘학교내의 통합 관련 업무 총괄 담당 ∘통합교육관련 행사의 계획 및 추진 ∘통합생 실태파악 ∘통합생 학부모회 조직․운영․관리 |
구 분 |
내 용 |
보완교육팀 |
∘통합생 소환 보완교육계획 수립 ∘독화, 수화지도 ∘발성, 발화 훈련 ∘청능훈련, 청력검사, 보청기 적응 지도 ∘학습방법 일반학교 적응 지도 ∘특기적성교육 : 음악, 미술, 컴퓨터 |
라) 주요활동내용
(1) 순회방문지도 협의
(가) 방문계획
방문학교와 지도대상 학생수를 고려하여 세부적인 순회방문 협의계획을 수립 한다.
(나) 방문시기와 구분
순회방문협의는 연3회(1학기중, 2학기초, 학년말) 의 정기방문과 부적응행동 및 문제가 있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요구되는 경우 1회 수시방문을 원칙으 로 함
(다) 절차
① 방문 대상학교에 공문발송
② 학부모를 통해 담임교사와 순회방문일정 협의
③ 순회방문일시 확인
④ 순회방문지도 협의
⑤ 학생 대면지도 및 학부모 상담
⑥ 순회 지도결과 누가 기록
(라) 대상 및 내용
대 상 |
내 용 |
관 리 자 |
․순회 방문지도의 취지, 법적근거 안내 및 특수교육 계도 ․통합교육에 대한 바른 이해와 학급담임 배정시 배려 당부 |
담 임 |
․통합교육 및 순회방문지도의 필요성 및 효과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실태 파악 ․부적응 행동과 문제점에 대한 지도방법 협의 ․청각장애의 이해 및 지도방법 협의 및 자문 |
학 생 |
․보청기(인공와우) 착용상태 및 활용점검 ․의사소통능력 및 정도 확인 ․일반학교 생활적응 실태 파악 및 조언 ․대면지도 및 상담활동 |
학 부 모 |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실태 협의 ․부모역할 및 가정지도 안내 ․담임교사와의 유기적인 협조 관계 매개 |
(마) 결과처리
개인별 순회 방문협의 내용 누가기록(순회 방문협의록)
(2) 본교환원 보완교육
(가) 방침 : 방과후, 방학중 또는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본교로 환원하여 장애보 상 교육을 실시한다.
(나) 주요 지도 내용
① 진단 및 평가(언어력, 학습능력평가, 청력검사)
② 청능훈련, 보청기 착용지도
③ 치료교육활동(발성, 독화, 말하기, 수화지도)
④ 학습방법, 일반학교 적응지도
⑤ 상담 및 진학, 진로, 취업지도
⑥ 캠프활동
⑦ 취미교실(컴퓨터, 음악, 운동, 서예)
(다) 실시방법 : 희망학생을 우선하여 방과후 실시를 원칙으로 하며 지도는 교사 팀을 구성하여 운영하며 학습자료 및 개인자료는 누철․누가 기 록하여 관리한다.
(3) 학부모 교육 실시
(가) 회장단 및 과정별․지역별 간사를 선출, 학부모회를 조직하여 자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 협조
(나) 통합아동 연락망 및 매월 어머니 교실 운영 결과 안내를 각 가정에 발송하여 학부모 상호 유기적인 관계 유지
(다) 매월 모임을 통한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연수주제를 선정하고 필요한 자료제공
(라) 학교발행 교육 통신 발송과 학교모임을 통해 모교와의 유대 강화
(마) 정기적인 어머니 교실 개최 (3,5,710,12 전체 어머니교실 / 4,6,9,11 지역별 모임)
(4) 통합교육 담당교사 연수 실시
(가) 대상 : 통합학생 담당 일반교사
(나) 내용
① 1학기초 일반학교 교사가 원할 경우 수업참관 및 학교시설 안내실시
수업참관 후 과정별․학년별 협의
② 통신자료 발송
․ 학년초에 통합학생에 대한 올바른 교육관을 세울 수 있도록 일반교사 에게 청각장애 및 교수방법에 대한 통신자료 발송
․내용 : 청각장애의 이해, 교육방법, 통합교육 관련 문제점 및 개선점
※ 현재 통합교육 중인 청각장애 학생의 실제 일반학교 적응사례 VTR 시청 및 학생과의 대화
※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 토의
통합아동 담임교사 협의자료
1.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적측면 : 비장애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적절한 사회적 행동들을 학습 하며, 언어 및 대인관계의 기술을 발전시킨다.
사회윤리적측면 : 통합교육이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분리교육이 장애인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2. 통합아동 순회지도 법적근거
․특수교육진흥법 제14조(순회교육)
․교육부 유특 81430-80 (96. 3. 6) ․서울시교육청 초장 81430-227 (97 3.14)
3. 서울삼성학교 교육안내
․교육과정 : 일반학교 교육과정 + 장애보상교육(치료교육활동)
․치료교육활동 : 언어수용활동 (감각훈련,청능훈련, 독화지도)
언어표현활동 (발성훈련, 말하기지도, 글쓰기지도)
생활적응활동 (좋은생활습관형성, 자율성, 책임감, 사회성)
4. 청각장애의 이해
․청각장애의 의미, 분류, 원인, 교육방법
․보청기의 기능, 중요성, 관리 ․인공와우이식술에대한 이해
․성격특성 : 과잉보호에 따른 자기 중심적 사고, 인내와 끈기 부족, 경험부족 에 기인한 판단능력 부족, 의사소통원활×→고집
5. 학급환경조성
․교사의 태도 : 학급내 장애인을 대하는 학생들의 태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
․자리배치 : 학급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배치하되 일반아동과 상호작용 기회제공을 고려한다. 가능하면 선생님 얼굴을 정면에서 볼 수 있게 앞자리에 배 치(주의집중, 독화)
․짝선정 : 짝은 보조교사 역할, 우호적이고 능력있는 짝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바꿀 때 규칙이 있으면 그대로 적용, 짝 부모의 이해를 구한다.
․관심갖기 : 지나친 관심과 배려는 자율적 태도 육성에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동등 한 입장에서 대한다.
․교실내 규칙적용 : 기대되는 행동과 벌칙을 분명히 이해하도록 간단명료하게 제시
6. 학습지도
․수업진행 : 독화를 잘 하도록 정면을 보고 발언, 어속과 구형을 조절, 이해하지 못 할 때는 반복 또는 쉬운 표현으로 대체, 다양한 판서활용, 짝활용-협 력학습
․언어지도 : 의사소통능력 향상, 문장력 신장 -일기지도
독해력, 어휘력향상 - 독서지도
․가정과의 유기적관계 : 가정과의 연계, 과제의 개별화, 연락장 확인, 자기주도적 학습태도 육성
․성공경험 : 평소 자신감이 결여(특히 언어와 관련), 발표 기회제공이 성취감 과 동기부여에 큰 역할
․평가 : 실기평가, 예체능, 국어, 외국어- 고등학교학업성적관리지침 : 출석 70% 지 필평가 비율 30%
7. 기타
․장애등급안내 ․장애인 대입특례입학제도 ․수화의 이해
*관점 : 일반인의 차이점, 무능력, 거부감, 편견보다는 유사점, 재능, 가능성, 잠 재력을 크게 보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노력 → 성공적인 통합의 관건 이 된다.
III. 맺는말
이상으로 서울삼성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청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살펴 보았다.
통합교육의 장점은 장애아동 측면에서 일반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적응력과 의사소통능력을 신장시키고 또한 일반아동과 서로 도우며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독립심과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 특히 청각장애아동에게는 구어사용회수가 증가하고 발음이 명료해지며 생각을 말로 표현하려는 용기가 생기며 어휘력 문장력이 향상되고 말과 행동이 자연스러워지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비장애아동 측면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남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길러 사회구성원으로서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특수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에 있다고 볼 때 이들이 사회에서 온전히 수용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조기에 폭넓은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적절한 통합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일반학생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되었는가 보다는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교수방법이 적절히 계획되고 실행되느냐가 관건이며 통합아동의 장애정도, 학습능력, 개인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교수방법 등이 적절히 시행되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 세심한 교육적 배려가 없는 물리적 통합교육은 교육적 실효를 거두기가 어렵다. 따라서 일반교육환경에 배치된 통합아동에게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이 적절하게 제공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통합교육을 주도하게 될 일반교사들이 통합교육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통합아동을 적절하게 지도할 능력과 소양을 갖추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중요한 당면 과제이다. 이를 위해서 적절한 특수교육 서비스의 제공이 필수적이며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이 밀접한 상호 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일반교사, 특수교사, 학부모, 학생, 교육행정가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협력체계를 이루어 나갈 때 장애학생들에게 최대한의 교육적 혜택 보장과 최소한의 제한된 환경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