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 이름 공(崆)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빌 공(空)자를 했습니다. 빌 공(空)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하늘을 한 개의 커다란 구멍으로 보는 시각이 인간답습니다.
+ = 崆
높을 숭(崇)자는 높다는 뜻으로 산 산(山)자에 또 높다는 뜻으로 마루 종(宗)자를 했습니다. 마루라는 말은 꼭대기를 뜻하는 말입니다. 높을 숭(崇)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崇
산 이름 화(崈)자는 마루 종(宗)자에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산 중에는 가장 으뜸인 산입니다. 마루 종(宗)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를 차려놓은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마루 종(宗)자는 제사를 지내는 것을 표시한 사당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崈
산이 첩첩한 모양 답(崉)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유창할 답(沓)자를 했습니다. 유창할 답(沓)자는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로도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물이 끓어 넘칠 답(沓)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물을 햇볕으로 따뜻하게 데우는 모양을 했습니다. 또는 물 흐르듯이 말을 유창하게 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 崉
산돌 림(崊)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수풀 림(林)자를 했습니다. 수풀 림(林)자는 숲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수풀은 나무가 빽빽하게 들러선 곳입니다. 나무가 많이 들어섰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했습니다.
+ = 崊
산 이름 화(崋)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華)자는 나무나 풀에 꽃잎이 나풀나풀하게 꽃이 핀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리고, 글자 맨 아래에는 나무 목(木)자의 변형을 해서 꽃은 풀과 나무에 모두 피는 것임을 표시했습니다.
崋
산 이름 거(崌)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거(居)자를 했습니다. 있을 거(居)자는 주검 시(尸) 아래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대대로 그 자리에 이어 살고 있다는 말이겠지요. 전서(篆書)를 보면 사람이 자리를 정하고 거기에 눌러 앉아 있는 그림입니다. 글자가 간략하게 변하면서 지금의 모양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 崌
산 이름 래(崍)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올 래(來)자를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한 글입니다. 나무에 올라가 오기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왜 나무에 올라갔을까요? 멀리 바라보기 위해서 높은 곳을 찾아 올라간 것입니다.
+ = 崍
험할 기(崎)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가할 가(可)자를 해서, 큰 것을 보고 기이하게 생각하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崎
산 이름 민(崏)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혼(昏)자를 했습니다. 업 민(錉)자도 어두울 혼(昏)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어두울 혼(昏)자에서 각시 씨(氏)자는 어두울 혼(昬)자에서 백성 민(民)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 = 崏
곤륜산 곤(崐,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형 곤(昆)자를 했습니다. 형 곤(昆)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비할 비(比)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는 우러러 본다는 뜻이고, 비할 비(比)자는 여럿이 있다는 뜻입니다. 여러 아래 형제가 형님을 태양처럼 우러르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崑
험할 줄(崪)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전서(篆書)를 보면 군사 졸(卒)자는 군대가 단체로 입는 복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허리띠를 강조하여 간편하고 활동하기에 좋은 복장임을 나타냈습니다. 구멍 안에 잇는 모양 줄(窋)자도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줄’로 읽습니다.
崪
섬 고(崓,崮)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굳을 고(固)자를 했습니다. 굳을 고(固)자는 견고하고 굳은 표시인 의부(義符)로 큰 입 구(囗)자를 하고 그 안에 발음을 표시하는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崓,崮
높을 최(崔)자는 높다는 뜻으로 산 산(山)자를 하고 높은 산 위에 앉아 있는 새(隹)를 표시함으로써, 가장 높은 곳임을 나타냈습니다. 높을 최(崔)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崔
낭떨어지 애(崕,崖)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애(厓)자를 했습니다. 언덕 애(厓)자는 기슭 엄(厂)자에 흙 토(土)자를 상하(上下)로 쌓아 놓았습니다. 언덕 애(厓)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낭떨어지 애(崕,崖)자는 산 산(山)자와 언덕 애(厓)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든, 상하(上下)로 배열하든 똑 같은 글자입니다.
崕,崖 厓
산등성이 강(崗)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산등성이 강(岡)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崗)자는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산등성이 강(岡)자는 그물 망(网,罒,䍏)자 아래에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岡)자와 그물 망(罔)자는 구별해야 합니다. 그물 망(网,罒,䍏)자 아래에 산 산(山)자를 하면 산등성이 강(岡)자가 되고, 구물 망(网,罒,䍏)자 아래에 망할 망(亡)자를 하면 그물 망(罔)자가 됩니다.
+ 岡 = 崗 罔
산 이름 륜(崘,崙)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둥글 륜(侖)자를 했습니다. 둥글 륜(侖)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나무 막대기를 여러 개 엮어서 둥글게 만든 새장처럼 묶어 놓은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둥글다고 하는 것은 새 조롱이나 닭장처럼 평면적인 표현이 둥글 뿐만이 아니라, 위에서 내려다볼 때 둥글다는 말입니다.
崙
험준할 릉(崚)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릉(夌)자를 했습니다. 언덕 릉(夌)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뒤져올 치(夂)자를 해서, 흙이 쌓여서 만들어진 언덕을 걸어가는 글자입니다.
+ = 崚
우뚝 솟을 굴(崛)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굽을 굴(屈)자를 했습니다. 굽을 굴(屈)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날 출(出)자를 해서 짐승의 몸에서 나온 고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짐승의 꼬리가 구부러진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崛
작은 산 모양 타(崜)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드리울 수(垂)자를 했습니다. 드리울 수(垂)자는 위에서 아래로 물건을 드리운 모양을 했습니다. 천칭(天秤)이라는 저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침 타(唾), 언덕 타(埵), 실몽당이 타(綞)자는 드리울 수(垂)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천칭(天秤)은 천평칭(天平秤)의 준말로 저울의 한 가지입니다. 가운데에 세운 줏대의 가로장 양 끝에 저울판이 달려 있습니다.
+ = 崜
가파를 쟁(崝)자는 산 산(山)자에 푸를 청(靑)자를 했습니다. 푸른 산이 가파릅니다. 푸를 청(靑)자는 푸를 청(青)와 같은 글자입니다. 푸를 청(靑)자는 날 생(生)자와 날 일(日)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입니다. 풀의 빛깔을 표시하는 푸를 청(靑)자는 날 일(日)자와 날 생(生)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색깔은 빛이 있어야 보입니다. 여기서 날 생(生)자는 풀을 그린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로 보이지만 날 일(日)자의 변형입니다. 풀(艸.艹)은 푸르고(靑), 불(火)은 붉습니다(赤).
+ = 崝
산 이름 곽(崞)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祭物)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성곽 곽(郭), 성곽 곽(墎), 덧널 곽(椁)자들은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곽’으로 읽습니다.
崞
험준할 음(崟,崯)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흙 토(土)자의 좌우(左右)에 점 주(丶)자를 찍어서 흙 속에 섞여 있는 가루 형태의 쇠를 표시하였습니다. 지금도 흙 속에 자석을 넣어서 저으면 쇳가루가 까맣게 달라붙습니다. 산 험할 음(碒), 머리 숙이고 빨리 갈 음(趛)자는 쇠 금(金)자가 들어 있어서 ‘음’으로 읽습니다.
崟
산등성이 동(崠)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東)자는 나무 목(木)자에 날 일(日)자를 해서 해가 뜰 때 해가 나무에 걸린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崠
산 이름 함(崡)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함 함(函)자를 했습니다. 함 함(圅)자는 함 함(函)자의 본자(本字)입니다. 함 함(函)자는 상자를 뜻하는 글자로 입 벌릴 감(凵)자 안에 함에 넣어둔 물건을 뜻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함(函)은 뚜껑이 있는 상자 그릇입니다. 혼인(婚姻)할 때 예물을 담아 보내는 그릇으로 사용합니다.
+ = 崡
가파를 쟁(崢)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다툴 쟁(爭)자를 했습니다. 다툴 쟁(爭)자는 뚫을 곤(丨)자인 막대기 같은 물건을 손(爪,爫)과 손(彐)으로 서로 빼앗는 글자입니다. 물건을 빼앗으려고 둘이 다투는 표시지요. 다툴 쟁(爭)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崢
산 높을 위(崣)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맡길 위(委)자를 했습니다. 맡길 위(委)자는 벼 화(禾)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양식에 대한 권한 즉 밥 짓고 반찬 만드는 일 등을 모두 여자에게 맡긴다는 뜻이 있는 글자입니다.
+ = 崣
산 이름 효(崤)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안주 효(肴)자를 했습니다. 안주 효(肴)자는 성부(聲符)로 효 효(爻)자 아래에 육 달 월(月,肉)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 = 崤
차츰 편해질 비(崥)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낮을 비(卑)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는 귀신 머리 불(甶)자 아래에 일천 천(千)자를 했습니다. 낮을 비(卑)자에서는 귀신 머리 불(甶)자는 갑옷 갑(甲)자이고, 일천 천(千)자는 손 수(手)자입니다. 즉, 낮을 비(卑)자는 갑옷을 들고 있는 하인(下人)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높을 존(尊)자와 대비해 보면 낮을 비(卑)자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오래된 술을 두 손으로 바치는 표시입니다. 오래 묵은 좋은 술을 바치는 사람과 갑옷을 받들고 있는 사람의 신분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 崥
산 이름 엄(崦)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엄(奄)자를 했습니다. 가릴 엄(奄)자는 큰 대(大)자 아래에 번개 전(电)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번개 전(电)자는 번개의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공교할 교(丂)자를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두 손으로 가리는 자리는 바로 큰 대(大)자의 사타구니입니다.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고 있는 모양입니다.
+ = 崦
우뚝 솟을 숭(崧)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소나무 송(松)자를 했습니다. 소나무 송(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송사할 송(訟), 기릴 송(頌), 두려워서 당황할 송(彸), 심신할 송(忪)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배추 숭(菘)자도 소나무 송(松)자가 들어 있어서 ‘숭’으로 읽습니다.
+ = 崧
산 높을 첩(崨)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베틀 디딜판 섭(疌)자를 했습니다. 베틀 디딜판 섭(疌)자는 베틀에 올라 베를 짤 때 베틀의 동력(動力)으로는 베를 짜는 사람이 베틀에 달린 신을 신고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가운데 씨줄과 날줄을 엇바뀌게 하고 그 사이에 북 실을 넣어 베를 짭니다. 이 과정에서 베틀신을 신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이길 첩(捷), 속눈썹 첩(睫), 빠를 첩(倢), 궁녀 첩(婕), 꿰맬 첩(緁), 발 잴 첩(踕)자는 베틀 디딜판 섭(疌)자가 들어 있어서 ‘첩’으로 읽습니다.
+ = 崨
무너질 붕(崩)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벗 붕(朋)자를 했습니다. 벗 붕(朋)자는 육 달 월(月,肉)자를 두 개하여 서로 친근하여 살을 비비며 지내는 사이라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벗 붕(朋)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예쁠 봉(丰)자를 두 개 하고 서로 관련을 지은 글자입니다. 아름다운 관계가 이어져 있다는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崩
산 모양 굴(崫)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굽을 굴(屈)자를 했습니다. 굽을 굴(屈)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성부(聲符)로 날 출(出)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짐승의 꼬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날 출(出)자는 산 산(山)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한 것 같아서 ‘산두불방산(山頭不放山)’이라고 하여 “산 위에 산을 얹지 말라.”고 표현한 글도 있습니다. 굽을 굴(屈), 볼기 굴(胐), 굽힐 굴(詘)자들은 날 출(出)자가 들어 있어서 ‘굴’로 읽습니다.
+ = 崫
산 이름 동(崬)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동녘 동(東)자를 했습니다. 동녘 동(東)자는 나무 목(木)자에 날 일(日)자를 해서 해가 뜰 때 해가 나무에 걸린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崠,崬
높을 참(崭zhǎn)자는 높을 참(嶄)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높을 참(嶄)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사람이 치면 죽을 수도 있는 수레 거(車)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 = 嶄
가지런하지 않을 치(崰)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꿩 치(甾)자를 했습니다. 꿩 치(甾)자는 가을이면 추수가 끝난 밭에 꿩들이 내려서 먹이를 줍는 모양을 개미허리 변 천(巛)자로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崰
나라 이름 빈(㟗)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빛날 빈(份), 가난할 빈(貧), 나무 나물 빈(椕), 나라 이름 빈(邠), 큰 소리 빈(砏)자들은 나눌 분(分)자가 들어 있어서 ‘빈’으로 읽습니다.
+ = 㟗
산 이름 조(㟘)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주(周)자를 했습니다. 두루 주(周)자는 먼 거리를 나타내는 멀 경(冂)자에 땅을 뜻하는 흙 토(土)자를 하고 사방 범위를 표시하는 네모인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먼 곳(冂)까지 두루 모두라고 범위(口)를 표시하는 글자(周)입니다. 두루 주(周)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새길 조(錭), 새길 조(㓮), 고를 조(調),많을 조(㚋) 빽빽할 조(稠), 시들 조(凋), 어린 아이의 깎고 남은 머리 조(䯾), 도미 조(鯛), 클 조(奝)자들은 두루 주(周)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㟘
산의 형상 책(㟙)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예 석(昔)자를 했습니다. 예 석(昔)자는 날짜를 뜻하는 날 일(日)자 위에 물결 모양을 해서 날짜가 오래 흘러갔음을 나타냈습니다.
+ = 㟙
갈랫길 기(㟚)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가지 지(枝)자를 했습니다. 가지 지(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갈라진 가지를 뜻하는 글자로 열 십(十)자를 하고 손을 표시한 글자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손으로 막대기를 잡고 가르는 표시입니다. 재주 기(技), 갈림길 기(岐), 기생 기(妓), 재주 기(伎), 시렁 기(庋), 해칠 기(忮), 기울 기(㩻), 갈림길 기(歧), 세발 마름 기(芰), 길 기(蚑), 육발이 기(跂), 아이 귀신 기(鬾)자들은 가를 지(支)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㟚
산 모양 잠(㟛)자는 산 산(山)자에 입 다물 겸(拑)자를 했습니다. 산은 묵묵하게 서 있습니다. 입을 다물고 묵묵히 서 있습니다. 입 다물 겸(拑)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 변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달아서 혀를 내어 입을 핥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입 다물 겸(拑), 재갈 먹일 겸(箝), 강 이름 겸(黚)자들은 달 감(甘)자가 들어 있어서 ‘겸’으로 읽습니다.
+ = 㟛
산 모양 미(㟜)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두루 미(弥mí)자를 했습니다. 두루 미(弥mí)자는 두루 미(彌)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두루 미(彌)자는 의부(義符)로 활 궁(弓)자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치렁치렁할 미(濔), 대껍질 미(䉲)자도 너 이(爾)자가 들어 있어서 ‘미’로 읽습니다.
+ + = 㟜 + = 㟜
북돋을 배(㟝)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 부(咅)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입에서 나오는 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거르지 않은 술 배(醅), 북돋을 배(培), 모실 배(陪), 불에 쬘 배(焙), 날개 칠 배(毰), 칼집 장식 배(琣), 흉터 배(㾦), 땅이름 배(碚), 물어줄 배(賠), 쌓아올릴 배(陪)자들은 침 부(咅)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㟝
매우 높을 잔(㟞)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잔(戔)자를 했습니다. 해칠 잔(戔)자는 창 과(戈)자를 상하로 두 개 배열했습니다. 무기를 많다고 표시하여 해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㟞
소로길 항(㟟)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거리 항(巷)자를 했습니다. 거리 항(巷)자는 함께 공(共)자 아래에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병부 절(㔾)자는 걸어간다는 뜻입니다. 거리 항(巷)자는 여러 사람이 공적으로 함께 사용하는 길이라는 뜻입니다.
+ = 㟟
산등성이 강(㟠)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산등성이 강(岡)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岡)자는 성부(聲符)로 그물 망(网,罓.罒,䍏)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망(网,罓.罒,䍏)은 아래에 치지 아니하고 위에 칩니다. 산을 그물로 덮었다는 뜻으로 산등성이 산꼭대기를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그물 망(罔)자는 산등성이, 묏부리 강(岡)자에서 산 산(山)자 대신 망할 망(亡)자가 들어간 글자입니다. 별 이름 강(罡)자도 그물 망(网,罓.罒,䍏)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㟠
당길 권(㟡)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의부(義符)로 병부 절(卩)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에서 병부 절(卩)자를 뺀 龹’글자는 쇠뇌 권(卷)자에서 쇠뇌의 활시위를 잡아당긴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문서 권(券), 옥니 권(齤), 우리 권(圈), 주먹 권(拳), 말 권(捲), 게으를 권(倦), 물돌아 흐를 권(淃), 둥글 권(埢), 제사 이름 권(䄅), 아름다울 권(鬈)자들은 ‘쇠뇌 권(卷)자에서 병부 절(卩)자를 뺀 龹’글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㟡
산의 돌이 기이한 모양 기(㟢)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 = 㟢
산 높을 숭(㟣)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소나무 송(松)자를 했습니다. 소나무 송(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송사할 송(訟), 기릴 송(頌), 두려워서 당황할 송(彸), 상고대 송(凇)자들은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송’으로 읽습니다. 우뚝 솟을 숭(崧), 땅 이름 숭(硹), 배추 숭(菘)자들은 소나무 송(松)자가 들어 있어서 ‘숭’으로 읽습니다.
+ = 㟣
산 사이 평지 록(㟤)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㟤
가지런하지 못할 참(㟥)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간여할 참(參)자를 했습니다. 간여할 참(參)자는 석 삼(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석 삼(參)자는 개체를 뜻하는 사사 사(厶)자도 세 개, 터럭 삼(彡)자도 세 개를 그렸습니다. 모두 셋을 말하는 글자입니다.
+ = 㟥
잇닿을 축(崱)자는 산 산(山)자에 법 칙(則)자를 했습니다. 곧, 산이 잇닿아 있다는 뜻입니다. 잇닿을 축(崱)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본받을 측(則)자는 조개 패(貝)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재물을 나누는 것을 본받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나누는데에서 가장 중요한 나눔은 재물입니다.
+ = 崱
늪 이름 황(崲)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황(皇)자를 했습니다. 임금 황(皇)자는 흰 백(白)자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흰 백(白)자는 우두머리라는 뜻이고,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라는 말입니다. 임금 중에 우두머리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가 임금 황(皇)자입니다. 황제(皇帝)라면 임금보다 한 지위 더 높은 직위로 인식했습니다.
+ = 崲
산 이름 유(崳)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점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서(篆書)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 = 崳
높을 외(崴)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위엄 위(威)자를 했습니다. 위엄 위(威)자는 여자 여(女)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여자가 무기에 주눅이 든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중국어 발음으로는 높을 외(崴)자와 위엄 위(威)자의 발음이 ‘wēi’로 같습니다.
+ = 崴
먼 산 양(崵)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햇살을 그려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햇살이 따뜻하게 비치는 표시입니다. 볕 양(昜)자와 바꿀 역(易)자는 구별해야 합니다. 바꿀 역(易)자는 도마뱀 역(易)자로도 읽습니다. 보호색의 재능이 있어서 주변 환경에 따라 몸 색깔이 변하는 동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崵
산 이름 봉(崶)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봉할 봉(封)자를 했습니다. 봉할 봉(封)자는 홀 규(圭)자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홀 규(圭)자는 흙 토(土)자를 두 개 하였습니다. 봉할 봉(封)자는 무덤을 다 만들고, 봉분(封墳)을 쌓아 마무리를 짓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崶
산 높을 추(崷)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목 추(酋)자를 했습니다. 두목 추(酋)자는 술독을 표시한 유(酉)자에 오래된 술의 표시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오래 묵은 좋은 술을 차지하고 있는 두목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崷
산 이름 돈(崸)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머리 혈(頁)자는 사람의 얼굴과 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얼굴은 사람의 윗부분입니다. 산 이름 돈(崸)자는 산의 높은 윗부분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산 이름 돈(崸)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崸
평평할 체(崹)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제(帝)자를 했습니다. 임금 제(帝)자는 임금의 로고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로고의 내용은 하늘과 당을 연결해 준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崹
구릉 이름 이(崺)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시(施)자를 했습니다. 베풀 시(施)자는 모 방(方)자에 남쪽 오랑캐 이(㐌)자를 했습니다. 남쪽 오랑캐 이(㐌)자에서 어조사 야(也)자를 뺀 ‘윗 글자’는 엎드린 사람을 그린 글자이고,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남쪽이래서 따뜻한 지방이니 뱀이 많은가 봅니다. 깁 시(絁), 바구미 시(䗐), 도꼬마리 시(葹)자와 깁 시(絁)자는 남쪽 오랑캐 이(㐌)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 = 崺
산 우뚝 솟은 모양 치(崻)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기다릴 대(待)자를 했습니다. 기다릴 대(待)자는 가서 기다린다는 뜻으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일을 하는 장소 즉 관청(官廳)에 가서 기다린다는 뜻으로 관청 시(寺)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관청 시(寺)자에서 흙 토(土)자는 흙을 가리키는 글자가 아니라, 발을 그린 그칠 지(止)자의 변형입니다. 마디 촌(寸)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관청 시(寺)자는 손과 발을 그려서 일을 한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관청 시(寺)자는 절 사(寺)자로도 읽습니다. 머뭇거릴 치(歭), 우뚝 솟을 치(峙), 치질 치(痔), 제터 치(畤)자들은 관청 시(寺)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崻
가까운 산 시(崼)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이 시(是)자를 했습니다. 옳을 시(是)자는 이 시(是)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이 시(是)자는 태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날 일(日)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낮이 되면 사람이 활동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崼
새끼 새(崽)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생각 사(思)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의 밭이 생각입니다. 뿔의 심 새(䚡), 아가미 새(鰓)자는 생각 사(思)자가 들어 있어서 ‘새’로 읽습니다. 새끼 새(崽)자는 중국어 발음 표기가 ‘zǎi’이고 생각 사(思)자는 중국어 발음 표기가 ‘sāi’로 흡사합니다.
+ = 崽
산 이름 요(崾)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요(要)자를 했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의부(義符)로 덮을 아(襾,覀)자에 성부(聲符)로 여자 여(女)자를 했습니다. 여자 여(女)자는 여자가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예쁠 요(嫋), 간들거릴 요(嬝), 희학질할 요(嬲), 낭창거릴 요(偠)자들은 여자 여(女)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구할 요(要)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한 것으로 보아서 해가 저물어 밤이 오면 구(救)하는 것이 여자(女子)라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 = 崾
낭떠러지 악(崿,㟧)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놀랄 악(咢)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咢)자는 놀랐을 때 눈을 둥그렇게 뜨는 것처럼 입 구(口)자를 두 개 하고, 아래에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놀랄 악(咢)자는 놀라는 표정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얼굴의 아랫부분을 그린 글자입니다.
+ = 崿,㟧
큰 산 주(嵀)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기둥 주(柱)자를 했습니다. 기둥 주(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주인 주(主)자를 했습니다. 주인 주(主)자는 등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등잔 불빛을 모두 향한다는 말이지요. 등잔 불빛을 모두 향하듯이 마음이 그렇게 가는 사람이 주인이며, 애인입니다. 우리말로는 ‘님’입니다. 우리말 중에 남편이 아내를 가리켜 ‘임자’라고 합니다. 나의 주인이라는 말입니다.
+ = 嵀
험준할 감(嵁)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심할 심(甚)자를 했습니다. 심할 심(甚)자는 농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를 그린 글자인 그 기(其)자에 ‘ㄴ’표를 해서 뜻을 강조했습니다. 견딜 감(堪), 헤아릴 감(勘), 칠 감(戡), 음식 나쁠 감(歁), 옥 이름 감(㻣)자들은 심할 심(甚)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 = 嵁
가파를 률(嵂)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법 률(律)자를 했습니다. 법 률(律)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붓을 손에 잡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사람이 걸어가는 길을 기록해 놓은 것이 법이라는 뜻입니다.
+ = 嵂
가파를 언(嵃)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선비 언(彦)자를 했습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글월 문(文)자 아래에 낭떠러지 엄(厂)자를 하고,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선비 언(彥,彦)자에서 글월 문(文)자는 선비는 글을 하는 사람이기에 붙인 것이며, 아래에 낭떠러지 엄(厂)자를 한 것은 선비가 있는 집을 표시한 것이고, 터럭 삼(彡)자는 선비의 빛나는 문채(文彩)를 표시한 것입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선비 언(彥,彦)자는 선비가 공부를 해서 문채가 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嵃
산 미(嵄)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아름다울 미(美)자를 했습니다. 아름다울 미(美)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를 해서, 양 같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은 희생 제물로 바치는 짐승입니다. 사람에게는 한없이 착하고 좋은 짐승이지요. 아름답다는 말은 바로 희생 제물로 목숨을 바치는 양 같은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곧 희생(犧牲)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예절(禮節)이란 바로 나를 희생하는 자세와 마음을 뜻합니다. 남을 배려하고 남에게 희생하는 마음이 없는 행동은 예절이 아닙니다.
+ = 嵄
산 이름 감(嵅)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다 함(咸)자를 했습니다. 다 함(咸)자는 사람 인(人)자에 입 구(口)자와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것만을 포함했습니다. 느낄 감(感), 덜 감(減), 한할 감(憾), 덜 감(减), 가기 힘들 감(轗)자도 다 함(咸)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 = 嵅
산 이름 혜(嵆,嵇)자는 벼 화(禾)자에 더욱 우(尤)자를 하고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산에는 본래 벼가 없을 텐데 벼가 있는 산이란 뜻입니다.
+ 嵆,嵇
산 이름 완(嵈)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이에 원(爰)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손톱 조(爪)자를 위아래에 또 우(又)자를 해서 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두 개 하고, 그 가운데에 물건을 나타내는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이에 원(爰)자는 지금 막 서로 물건을 차지하려고 다투는 모양입니다. 느릴 완(緩), 천천히 갈 완(㣪)자는 이에 원(爰)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 = 嵈
긴 산 정(嵉)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정자 정(亭)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을 고(高)자나 정자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글자입니다. 서울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기 때문에 땅이 비좁아서 높은 집을 짓습니다. 정자도 전망을 생각해서 높이 짓습니다.
+ = 嵉
산 이름 미(嵋)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눈썹 미(眉)자를 했습니다. 눈썹 미(眉)자는 눈 목(目)자 위에 눈썹을 그림으로써 눈썹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嵋
산 깊을 감(嵌)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와 하품 흠(欠)자에 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입을 그린 가로 왈(曰)자에 혀를 뜻하는 한 일(一)자를 더해서 맛이 달아서 혀를 내밀어 입 주변을 핥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嵌
산 이름 무(嵍)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힘쓸 무(敄)자를 했습니다. 힘쓸 무(敄)자는 창 모(矛)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힘써서 창을 사용한다는 글자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전쟁할 때 무기를 힘써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일입니다. 힘쓸 무(敄)자에 힘 력(力)자를 더 해서 일 무(務)자가 되었습니다.
嵍
산 모롱이 우(嵎)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원숭이 우(禺)자를 했습니다. 원숭이 우(禺)자는 원숭이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嵎
산 이름 종(嵏,嵕)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다리를 오무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다리를 오므릴 종 (㚇 )자는 흉할 흉 (兇 )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 (夊 )자를 했습니다. 흉할 흉 (兇 )자는 망했다는 뜻입니다. 다리를 오므린 것도 다리 입장에서 보면 뻗지 못했으니 망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천천히 걸을 쇠 (夊 )자는 다리를 뜻합니다.
嵏
산 아지랑이 람(嵐)자는 산에 피어나는 아지랑이이니까, 산 산(山)자에 사람처럼 일어나는 기운이니까, 바람 풍(風)자를 했습니다. 산 아지랑이의 기운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산 아지랑이 람(嵐)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嵐
비 갈(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 = 嵑
바위 암(嵒,嵓)자는 산에 바위가 많으니까, 산 산(山)자에 바위 덩어리를 쌓아 놓은 모양인 물건 품(品)자를 했습니다. 바위 암(嵒,嵓)자에서 물건 품(品)자는 바위 덩어리가 쌓여 있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바위 암(嵒,嵓)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嵒
구불구불할 외(嵔)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려워할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에서 밭 전(田)자는 귀신의 얼굴이 큰 것을 표시한 글자이고, 어긋날 간(艮)자는 보고서 무서워한다는 표시입니다.
+ = 嵔
산 이름 사(嵖)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사실할 사(査)자를 했습니다. 사실할 사(査)자는 나무 목(木)자에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사실할 사(査)자는 떼 사(査)자로도 읽습니다. 나무 목(木)자 아래에 또 차(且)자를 해서 나무를 여러 개 많이 엮어서 만든 뗏목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 嵖
해 세(嵗,歲)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해 세(嵗)자에서 산 산(山)자는 그칠 지(止)자의 변형입니다. 해 세(歲)자가 바른 글자이고, 해 세(嵗)자는 통용되기는 해도 바른 표기가 아닙니다.
해 세(歲)자에서 그칠 지(止)자는 세월이 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칠 지(止)자는 발을 그린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해 세(歲)자는 그칠 지(止)자 아래에 아름다울 술(戌)자를 하고, 아름다울 술(戌)자 아래에 젊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아름다울 술(戌)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면 다 함(咸)자가 되고, 아름다울 술(戌)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를 하면 위엄 위(威)자가 됩니다.
아름다울 술(戌)자는 창과 같은 무기를 그린 글자입니다. 창(戈)이 질서 정연하고 일사불란(一)하게 무기 창고에 배열되어 있는 표시입니다. 참으로 장엄한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군사(軍士)의 뜻이 있습니다. 군사들의 입은 다 한가지이고, 여자 앞에서 군사(軍士)는 위엄의 존재입니다. 군사(軍士)에 있어 젊음이란 매우 중요한 일이며, 희망입니다. 또한 군사(軍士)는 창을 들고 진군하면서 세월이 갑니다. 세월은 무기를 들고 행군하는 사이에 흘러갑니다.
해 세(歲)자에는 젊음에 대한 갈망이 숨겨져 있습니다. 젊을 소(少)자가 들어 있는 것도 그러하려니와, 그칠 지(止)자를 한 것도 세월이 가지 않고 그 자리에 서 있기를 바라는 마음일 듯싶습니다.
歲
가파를 영(嵘róng)자는 가파를 영(嶸)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가파를 영(嶸)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꽃 영(榮)자를 했습니다. 꽃 영(榮)자는 나무에 꽃이 핀 것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嶸
산 이름 과(嵙)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과정 과(科)자를 했습니다. 과정 과(科)자는 벼 화(禾)자에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말 두(斗)자는 곡식의 부피를 재는 도량형의 일종입니다. 말 두(斗)자는 도량형 기구인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벼를 생산하여 말로 부피를 측정해서 교환하는 것이 하나의 과정이겠지요. 벼를 말로 측량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됩니다. 농사지은 벼를 말로 측정해서 서로 교환도 하고 두고 먹기도 하여 하나의 생활과정이 성립하게 됩니다.
+ = 嵙
높고 험할 금(嵚qīn)자는 높고 험할 금(嶔)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높고 험할 금(嶔)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흠(欽)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흠(欽)자는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쇠 금(金)자는 황금(黃金)을 뜻합니다. 황금은 누구나 공경하는 재물입니다. 공경할 흠(欽)자는 황금을 보고 입을 벌리고 깜짝 놀라는 모습입니다. 산이 높고 험할 금(䃢)자는 쇠 금(金)자가 들어 있어서 ‘금’으로 읽습니다.
+ = 嶔
산 이름 유(嵛)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점 점 유(兪)자를 했습니다. 점점 유(兪)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달 월(月)자를 하고 큰 도랑 괴(巜)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전서(篆書)를 보면 배가 점점 앞으로 나아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배 주(舟)자의 변형입니다. 큰 도랑 괴(巜)자는 물을 그린 글자입니다. 배가 물에 떠서 점점 앞으로 나아간다는 표시입니다.
+ = 嵛
험할 기(嵜,﨑)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해서, 사람의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사람마다 다른 기이한 것이 바로 개성이며, 그것은 옳은 것이라는 글자입니다.
+ = 嵜,﨑
봉우리 루(嵝lǒu)자는 봉우리 루(嶁)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봉우리 루(嶁)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의 머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嶁
산 이름 운(㟦)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차(車)자를 해서 지금의 장갑차 곧 탱크를 표시했습니다. 넉넉할 운(賱), 무리 운(暈), 도타울 운(惲), 태아 운(腪), 고을 이름 운(鄆), 북 메는 장인 운(䩵), 땅 운(郓Yùn,鄆), 가죽 장인 운(韗), 이 빠질 운(齳), 떠들 운(喗)자들은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운’으로 읽습니다.
+ = 㟦
산 이름 단(㟨)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시초 단(耑)자를 했습니다. 시초 단(耑)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했지만 한자의 원시적인 글자인 갑골문자를 보면 물방울을 그린 점 새 개에 갔다는 뜻으로 발 지(止)자를 하고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가서 나무에 물을 준다는 뜻입니다. 싹을 틔워 나무를 키운다는 뜻이지요.
+ = 㟨
산 이름 민(㟩)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강인할 민(敃)자를 했습니다. 강인할 민(敃)자는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에 의부(義符)로 칠 복(攵,攴)자를 했습니다. 강인할 민(敃)자는 구박을 받고 두드려 맞으면서 사는 강인한 민초(民草)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 = 㟩
산 높을 외(㟪)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두려워할 외(畏)자를 했습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밭 전(田)자 아래에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를 했습니다. 옷 의(衣)자의 아랫부분과도 비슷하고, 죽을 상(喪)자의 아랫부분과도 같은 글자는 사람의 하체를 표시한 글자로 보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는 두려움의 대상을 상상하여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두려워할 외(畏)자의 옛 글자를 보면 귀신을 그린 글자같이도 보입니다. 귀신을 그려서 두려움을 나타내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두려워서 두려운 대상의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㟪
샘 천(㟫)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샘 천(泉)자를 했습니다. 샘 천(泉)자는 물이 솟아오르는 샘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㟫
산 이름 수(㟬)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叜,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㟬
산 이름 민(㟭)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와 날 일(日)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처럼 아기를 배어 배가 불룩 나온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그런데 머리 부분만 더 강조한 글자가 백성 민(民)자입니다. 아기를 밴 각시 씨(氏)자보다 이제 출생(出生)을 해서 더 나이가 들어서 성장(成長)한 글자라고나 할까요?
+ = 㟭
구들 돌(㟮)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갑자기 돌(突)자를 했습니다. 갑자기 돌(突)자는 구멍 혈(穴)자 아래에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개가 개집에서 갑자기 튀어 나와서 사람을 깜작 놀라게 하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㟮
산 높고 큰 모양 액(㟯)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손 객(客)자를 했습니다. 손님 객(客)자는 의부(義符)로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외부에서 집에 찾아온 사람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웅장할 액(峉), 다툴 액(詻), 이마 액(頟)자들은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액’으로 읽습니다.
+ = 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