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향제의 기능성과 함께 홈데코 도구로도 사용 -
- 가격경쟁력과 뛰어난 디자인을 갖춘 에센셜오일 디퓨저로 미국시장 진출 노려볼 만 -
□ 에센셜오일 디퓨저 인기
○ 아로마테라피(향기요법)에 대한 관심 증가
- 아로마테라피는 식물의 향을 이용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회복시키고, 정신안정을 위한 자연요법
- 스트레스 완화를 통한 면역력 개선, 소화능력 향상, 세포재생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음.
○ 다양한 종류의 에센셜오일 디퓨저
- 특히 올해 들어 다양한 재질, 크기 및 디자인의 디퓨저들이 속속 시장에 선보이고 있음.
- 가격은 10불대에서 100불대까지로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음.
- 기본적인 방향 기능 외에 알람, 음악 재생, 블루투스 기능이 추가되고 있음.
- 어디에서나 향을 즐길 수 있도록 팔찌 형태의 디퓨저도 판매중
여러 디자인의 에센셜오일 디퓨저
자료원: Amazon
□ 미국 방향제 시장 동향
○ 미국 방향제 시장은 2018년 약 52억 달러 규모
- 미국 방향제 시장은 2018년 약 52억 달러 규모로 향후 5년간 연평균 3% 성장하여 2023년에는 60억 달러 규모 전망
- 2018년 평균 제품 단가는 3% 증가
방향제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년 2월)
○ 종류별로는 향초 형태와 전기식 방향제가 시장의 대부분
- 향초는 전체 시장의 32%, 전기식 방향제는 32%로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그 뒤로 스프레이형 방향제 14%, 자동차 방향제 13%의 순
- 이 중 자동차 방향제와 향초는 향후 5년간 각각 연평균 5.3%, 3.8%의 성장이 전망됨.
종류별 매출액과 시장 점유율
종류 | 매출액(백만달러) | 향초 | 1760.2 | 전기식 방향제 | 1668.7 | 스프레이형 방향제 | 729.1 | 자동차 방향제 | 646.7 | 젤 방향제 | 154.8 | 액체형 방향제 | 108.5 | 기타 | 1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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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년 2월)
□ 경쟁 동향
○ 주요 업체 및 브랜드
- Newell Brands Inc.는 시장 점유율 18.9%로 선두. 그 뒤로 SC Johnson & Son은 17.8%, L Brands는 17.5%, Proctor & Gamble은 14.4%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 주요 브랜드로는 Yankee Candle이 점유율 18.9%로 1위. Glade 17.8%, Bath & Body Works 17.5%, Febreze 14.7%의 순으로 시장 점유
업체별 시장 점유율 |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년 2월)
○ 신제품 출시 활발
- 플러그 타입 전기식 방향제 시장 선두 업체인 Reckitt Benckiser은 신제품인 Essential Mist Diffuser를 새롭게 출시. 심미적으로 아름다운 디자인과 화학물질 대신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점차 커지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 시장을 공략하였음.
- Febreze는 신제품인 Febreze ONE Fabric & Air Mist를 출시. 이 제품은 방향제이면서 섬유유연제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2018년 미국 올해의 제품(Product of the Year USA)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음.
□ 주요 제품
제품 | 비고 |
| - 제품명: Lulu Candles Luxury Scented Soy Candles - 가격: 14달러 - 100% 면으로 된 심지, 천천히 타는 특징. - 소이캔들 |
| - 제품명: Chesapeake Bay Candle Mind & Body Medium Scented Candle - 가격: 12달러 - 에센셜오일이 함유된 소이캔들 |
| - 제품명: Febreze One Fabric and Air Freshener Mist - 가격: 13달러 - 옥수수추출물질이 함유되어 냄새 제거 기능 |
| - 제품명: Air Wick Essential Oils Diffuser Mist Kit - 가격: 16달러 - 대기업에서 출시한 에센셜오일디퓨저 키트로 에센션오일 2병이 포함되어 있음. - 타이머 기능이 있으며 분사되는 향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음. |
□ 시사점
○ 건강한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화학 성분에 대한 우려로 자연 성분을 이용한 제품 개발 활발하며, 콩에서 추출한 성분의 소이캔들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미국 홈케어 전문 상점인 Bed, Bath & Beyond의 매니저인 J씨는 에센셜오일 디퓨저의 판매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가격대로 인해 소비자 선택의 폭이 매우 넓다고 밝힘. 특히 작년 홀리데이 시즌에는 20~80달러 사이의 제품이 선물용으로 판매가 많이 되었으며, 작은 사이즈의 다양한 향이 포함된 에센셜오일 샘플팩의 판매도 함께 증가하였다고 함.
- Febreze ONE Fabric & Air Mist 제품에는 에어로졸, 염료 및 향료를 첨가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음.
○ 다양한 유통 채널
- 다른 일반 소비재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매출 비율이 전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향초 판매의 경우 Bath & Body Works와 같은 뷰티&헬스 전문 소매상이나, Bed Bath & Beyond와 Yankee Candle과 같은 홈케어 전문 소매상에서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 대표적 방향제 브랜드 중 하나인 Scentsy는 온라인 판매도 하고 있으나, 대부분은 개인 컨설턴트를 통한 판매가 이뤄지고 있음.
○ 방향제는 홈 데코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함
- 한국과 달리 달리 미국인들은 방향제를 가정 필수품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함.
- 다양한 디자인의 캔들 워머, 디퓨저는 홈 데코용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기능성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라 미적인 감각을 드러내면서도 현지인이 선호할 만한 디자인을 조사하는 것이 요구됨.
캔들워머 및 디퓨저
자료원: Scentsy
○ 에센셜오일 디퓨저 시장은 아직 초기 시장
- 시중에 나와있는 에센셜오일 디퓨저는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 제품이 대부분으로 소비자들이 구매를 선택할 때 회사나 제품의 브랜드보다는 디자인, 제품 리뷰에 의지하는 경향이 큼.
- 가격경쟁력을 가진 우수한 디자인의 제품을 개발한다면 미국 시장 진입이 용이할 것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Market Watch, PR Newswire, Scentsy,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