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ADHD와 불안심리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과 충동성이 나타나는 신경발달장애로써 초등학생 아동의 6~8%를 차지할 만큼 아동기에 진단받는 가장 흔한 정신과적 증상 중 하나입니다.
ADHD의 발병요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뇌 손상 등의 생물학적인 요인, 부모의 성격이나 양육방식과 같은 심리사회적 요인에서 찾아 볼 수 있어요.
성장발달시기인 아동의 건강을 위해서 현재도 활발히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발병 요인들 중 하나는 가정 내의 양육환경이라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 만큼 가정 내의 환경이 아동에게 중요해요.
ADHD 아동은 칭찬과 존중을 못 받고 있다고 인식하기 쉬우며 지나친 제한을 받는다고 생각할 때가 많아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부모에게서 애정을 덜 느끼고 있다고 해요.
ADHD 아동은 이 불안전한 심리 때문에 학교에서도 여러 가지 안 좋은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볼 수 있어요. ADHD 아동은 스스로 가진 문제행동으로 배척을 당하기 쉬울 수 있으며 ADHD 아동입장에서는 상처의 연속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 초등 ADHD 증상
5분이상 앉아있기 힘들다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기 어려워한다.
학급에서 자리를 벗어나는 행동을 자주한다.
소리지르거나 활발하게 떠든다.
주의집중이 어려워 체계적으로 하는데 자주 어려움을 겪는다
타인의 말에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자신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다른 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자신의 할 일을 끝까지 하기 힘들다.
이러한 기질과 환경 속에서 성장하는 아동은 자연스럽게 불안심리가 올라갈 수 밖게 없습니다. 높은 불안 심리는 사회적 관계와 적응을 어렵게 만듭니다.
ADHD 아동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ADHD 체계적인 상담으로 약물, 행동치료를 병행해서 관리를 해 주세요.
약물치료에 대한 부작용으로 많은 분들이 걱정과 우려를 많이 하고 계세요. 그렇지만 약물치료를 하면서 심리치료, 행동치료를 병행하게 된다면 아이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고 그 경험 속에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아이에게 작은 것이라도 성공했을 때 그 과정에 대해서 칭찬해 주세요.
부주위와 충동성으로 아이들은 좋지 못한 주변의 시선으로 자아 존중감이 낮아져 있는 경우가 많아요. 아이들의 실수에 대해서 부드럽게 이야기해 주시고 작은 성취를 했을 때 구체적으로 과정을 이야기 해 주시면서 칭찬을 아끼지 말아 주세요.
3.일단 멈추고 생각한 후 행동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습관적으로 일단 멈추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친구관계나 학교생활에서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서 생각하는 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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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성나겸외,ADHD로 진단된 자녀를 둔 부모의 ADHD 성향과 부모, 자녀의 심리적 특성,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Korean Journal of Infant Mental Health,2021, Vol. 14, No. 1, 31-53
DOI https://doi.org/10.47801/KJIMH.14.1.2
이미아외,ADHD 남아의 교사지지와 또래지지에 대한 인식,특수아동교육연구,제16권 4호,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2014.Vol.16, No.4,1-1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